한국관광공사를 찾아서 : 지속가능한 관광리포트
상태바
한국관광공사를 찾아서 : 지속가능한 관광리포트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01.16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 & RECRUITING : 한국관광공사를 찾아서

 

지속 가능한 관광 리포트

 

한국관광 공사 CS경영센터 차장 김인정

 

최 근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세계기구 및 정부에서 지속가능 한 기업이 갖추어야 될 3가지 영역을 설정하여 각 기업에 요구하고 있다. 이로 인해 각 기업들은 정기적으로 기업이 지속가능하기 위한 노력 및 성과 를 수록한 보고서 즉,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으며, 주요 내 용들은 3가지 영역(경제, 사회, 환경)으로 기술되고 있다. 우리 공사도 올 해 세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였으며 지속가능한 관광을 위하여 어떻게 사업을 전개하고 그 성과 는 어떠한 것인지를 이해관계자에게 알리고 있다.

 

지속가 능한 관광이란 별도의 여행상품이라기 보다는 여행과정에서 환경적, 사회 적, 경제적, 사회문화적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는 여행문화를 뜻한다고 할 수 있다. 공사는 지역문화와 지역주민을 존중하고 관광지의 경제 활성화를 돕는 공정여행, 관광소외계층이 없는 차별없는 여행, 지구환경을 보전하며 여행하는 탄소절감 녹색여행을 실천하는 것이 지속가능관광이라고 정의하 고 싶다.

공사 의 주요 사업의 성과를 다음과 같으며 자세한 내용은 공사의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참조하면 좋을 것 같다.

<2010년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1. 경제적 지속성

# 문턱 없는 관광지

공사 는 차별 없는 여행을 지원하기 위해서 문턱 없는 관광지(Barrier Free)캠페 인을 지원하고 점자로 된 시각장애인용 여행가이드 북과 장애우 관광가이 드 북인 ‘함께하는 여행’을 발간 배포하였다. 또한 착한여행, 공정여행 을 지원하고 있다. 공정여행 가이드북인 ‘나도 지구를 위한 여행자’를 발 간하고 블로그에 ‘나의 공정여행(My Fair Travel)"을 개설하였으며, 25편 에 걸친’떠나볼까요 좋은 여행‘을 제작 지원하고 공중파 방영을 지원한 바 있다.

<장 애인 관광가이드북>

 

 

# 융복합 관광상품 개발

의료/ 스포츠/교육/크루즈와 고부가 융복합 상품개발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2010년 49건의 융복합 소재 상품이 개발되었으며 향후, 영상, 종교 등 지식 관광 영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공사는 정부의 신성장 동력 분야인 의료관 광 육성 정책에 부응하여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의료상품 개발 및 해외 마케 팅의 구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10년에는 의료관광객이 전년도에 비 해 4배가 증가하였다.

 

2. 사회문화적 지속성

# 관광정보 제공 확대

- 1330 관광안내전화(1330 티티콜센터) : 내외국인 관광객에게 국내여행에 대한 정 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24시간 운영하고 있으며, 언어불편 해소를 위하여 영 어,일어,중국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통합 관광정보 사이트(www.visitkorea.co.kr)를 구축 운영하고 있으며, 개별여행 객(FIT)을 위해 쇼핑, 교통, 지역관광, 음식, 패션, K-POP등 고객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 소셜 미디어 활용 : 페이스북에서는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 4개 국어를 활용한 관광업계 최다 다국어 홍보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매체구분

실적(건수)

렌렌

348만

트위터

42만

페이스북

623만

유튜브

430만

합계

1,443만

<소셜미디어 조회실적>

 

# 관광환경 및 수용태세 개선

- 숙 박 관광환경 개선 :‘베니키아 중저가 호텔 체인화, 한옥체험 활성화, 우수 숙박시설 굿스테이(Goodstay), 한국형 B&B’코리아 스테이(Korea Stay) 등 다채로운 숙박시설을 선정, 관리하고 있다.

- 외래 객 음식 서비스 개선 : 한식 및 국내 우수 외국인 식당을 널리 알리기 위하 여 외국어 음식사이트(koreataste.org)을 구축하며, 본사 관광안내센터 내 에‘한식체험 홍보관’을 설치하여 외래객이 한식 시식 및 한식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전국 지역별 대표 음식을 선정하 고 음식에 얽힌 다양한 문화와 역사이야기를 곁들임으로써 지자체별 대표음 식을 브랜드화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 대표 사회공헌 활동 : 다문화와 함께

‘다문 화’를 2010년 사회공헌의 핵심 키워드로 선정하였으며 한국의 역사, 문 화, 관광체험학습을 통해 다문화가족이 한국을 이해하고 한국 사회의 일원 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2009년부터 다문화가족 초청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다문화를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2011 행복더함 사회공헌 대상’에 서 다문화 사회공헌 부문 대상을 수상하였다.

 

3. 환경적 지속성

# 강변관광

- 우리 강과 친숙해지기 위하여 한강, 금강, 낙동강 등 5대강 주변의 13개 강변 걷 기코스와 관광을 접목한 수변지역탐방기행 상품을 개발하였고 강변관광코 스 가이드북 및 강변 스토리텔링 채자를 발간, 배포하였다.

<강 변관광코스 가이드북>

 

 

# 문화생태 탐방로

- 역 사, 문화, 생활 등 문화와 길을 연계한‘이야기가 있는 문화 생태 탐방로’ 를 테마별로 분류하여 재미있고 유익한 녹색여행을 유도하고 있다.

땅끝 길 (해남)

새재넘 어 소조령길 (괴산,문경)

대관 령 너머길 (강릉, 평창)

백의종 군로 (산청, 하동)

토성산 성어울길 (광주, 하남)

쇠둘레 평화누리길 (철원)

통영 이야기길 (통영)

남해 바래길 (남해)

청산여 수(靑山麗水)길 (완도)

증도 모실길(신안)

<2010년 문화생태 탐방로 10곳>

 

# DMZ 생태관광 사업

- 2010 년 DMZ (Demilitarized Zone)습지, 철새도래지, 해안사구, 자연동굴, 산과 강 등 생태관광지 10선을 선정한 생태관광지 소개영상인 ‘Be Inspired By Nature"를 제작 방영하였으며, 2010년에는 “한반도 생태평화벨트 조성방 안”종합마스터플랜을 구축하고 평화, 생명 이미지를 형상화한 통합브랜드 를 개발하였다.

이상 과 같이 공사는 한국의 지속가능한 관광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사업성과 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혹은 공사 사이트 (kto.visitkorea.or.kr)를 참조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