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학교 : 입학하면 취업까지 책임지는 무한 책임주의
상태바
건양대학교 : 입학하면 취업까지 책임지는 무한 책임주의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03.20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 특집 건양대학교

 

 

입학하면 취업까지 책임지는 무한 책임주 의

 

 

 건양대학교는 2010년 교육과학 기술부의 잘 가르치는 대학의 지표인,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ACE)에 선 정되어 명실공이 우리나라 학부교육 선진화의 신흥명문대학으로 자리매김했 다. 뿐만 아니라 2012년 안경사 국가시험에서 2년 연속 수석을 배출해 ‘보 건의료계열 국가시험 4년 연속 수석 배출’이라는 이례적인 기록을 세웠 다. 2009년에는 전국 대학 최초 윤리경영대상 수상 등 각종 대학종합평가 및 경영평가에서 우수대학으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3 년 연속 등록금을 동결해 학부모님들의 교육비 경감을 앞장서서 실천하는 학부교육 중심의 대학을 실천했다. 특히 입학한 학생은 졸업이 아니라 취업 까지 책임진다는 무한 책임정신을 바탕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온 결 과 이제는 전국적으로 유명한 취업명문대학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했다.

 건양대학교는 정직한 인재를 양성한다는 대학의 비전을 통하여 학생들의 꿈과 미래에 모든 것을 투자하는 대학이다. 학생들 의 교육을 철저히 시키고 ACE 종합인력개발센터의 체계적인 취업교육 프로 그램을 통해 졸업생들의 100% 취업과 국제화 시대에 맞는 글로벌 인재양성 을 위해 해외 취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전국 대학 최초 동기유발학기 시행

 건양대학교는 2011년 전국 대학 최초로 신입생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인 ‘동기유발학기’를 실시했다. ‘동기유발학기’는 신입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향상과 나아가 성공적인 취업 설계까지 가 능하도록 도와주는 특별 프로그램으로 신입생이 대학에 입학하자마자 한 달 동안 실시된다.

동기유발학기는 신입생들이 교내 강의실과 캠퍼스가 아 닌 외부에서의 체험을 통해 ‘왜 공부를 해야 하는가’,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4년 뒤 어떤 곳으로 진출할 것인가’에 대한 올바른 방향성을 찾을 수 있도록 기존의 형식을 뒤엎었다. 대학과 학과에서 오랜 연구 끝에 제시한 20여 개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발이 닿는 곳은 어디나 배움 의 장이 되도록 했다.

 건양대학교는 학부모와 학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 2009년, 2010년, 2011년 대전·충남권 사립대 중에 서 최초로 3년 연속 등록금을 동결했다. 특히 올해는 지역대학 중 최초로 장학처를 신설하여 장학금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 및 집행을 할 수 있게 제 도화했고, 학생들의 장학혜택을 대폭 확대했다.  

 

 지역 및 대학 특성을 살린 단 과대학 신설

 건양대학교는 2012년 의료공과대학, 군사경찰대 학, 재활복지교육대학을 신설하여 운영한다. 의료공과대학은 의과대학, 의 과학대학, 병원임상교수들의 전문 강의와 대학병원, 연구소, 임상시험센터 등 실습지원기관에서의 현장교육, 의료산업체에서의 인턴십 등 의료보건 인 프라를 활용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졸업 후 바로 실전투입이 가능한 전 문 의료공학인을 양성한다. 특히 대학의 최고 강점인 의과대학(의학, 간호) 과 의과학대학(작업치료, 안경광학, 방사선, 물리치료, 병원관리, 임상병 리, 치위생), 그리고 건양대병원과 연계한 교육을 통해 의료 및 의료산업분야 특성화대학으로 발전하고자 한 다.

 3군 본부를 비롯해 육군훈련소, 교육사령부, 부사 관학교, 항공학교 등 군 관련 기관들이 밀집해 있는 특성을 살려 신설한 군 사경찰대학은 국방경찰학부, 군사학과 등 2개의 학과로 구성되며, 국방 및 경찰분야를 전공할 수 있는 전국 유일학부로서 대학 인근에 위치한 군 관련 기관 및 다양한 경찰 관련기관들과 연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 군사학과는 일반대학에서 육군 장교를 양성하는 학과로 입학한 학생들 에게 4년간 전액 장학금을 지급하고 졸업 후에는 전원 장교로 임관하게 된 다.

 또한, 사회복지의 여러 분야를 담당할 새로운 개 념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재활복지교육대학’도 신설하였다. 재활복 지교육대학은 대학이 가진 보건의료분야 관련학과 및 대학병원이라는 인프 라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특수학교와 사회복지관의 연계를 통한 새로운 특 수교육 모델을 구축할 예정이다.

 

 

취업률 제고 및 산학협력

강화를 위한 추진전략 마련해

 

 김 재 열  

 건양대학교 ACE종합인력개발센터장

 

 건양대학교가 대학 취업역량 인증제 우수대학으 로 선정된 요인은 여러 가지 원동력이 있겠지만 ‘가르쳤으면 취업까지 책 임을 져야한다’는 설립자 김희수 총장의 철학이 그대로 반영되어 모든 교 직원이 노력한 결과라고 생각된다.

우리대학은 전국 대학 최초로 취업컨설팅 전용 건물을 2004년도에 준공하여 학생들이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 록 하고 있다. 이러한 전용건물을 통해 대학생의 성공취업을 위한 진로취업 교육의 기반을 조성하고 다양한 취업역량 강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 다. 그중에서도 정규수업이 끝난 후에도 과외수업을 진행하는 KPP전공교육 (Konyang Power Program)은 전공 관련 보충학습은 물론 취업을 위해 절대적 으로 필요한 전공 관련 자격증 및 외국어, IT 교육 등을 집중적으로 실시하 고 있다.

또한 산학공동연구개발 활성화를 위해 산학협력단과 취 업전담 부서인 ACE종합인력개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작년에는 산학협력 과 취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이들 부서를 통합하여 산학취업 본부를 출범시켰다. 산학취업본부에서는 기업에서 요구하는 교육과정을 반 영하여 학생들이 취업에 유리한 스펙을 쌓도록 지도하고, 500여 개의 가족 회사, 지역기업들과의 산학협력을 강화하여 현장실습, 기술개발 등 산학협 력 업무를 강화하고 사업추진능력을 갖춘 역량 있는 학생들에게 학생창업 을 적극 지원하여 빌 게이츠나 스티브 잡스와 같은 기업인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