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 상식사전
상태바
경제용어 상식사전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03.20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CONOMY FOCUS경제용어 상식사전

 

 

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   주가 폭락 시 주 식 거래를 일시 정지하는 제도

 서킷브레이커는 본래 전기회로 차단기(두꺼비집) 를 뜻한다.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갑자기 폭락하는 경우 주식 거래를 일시 정지시켜, 투자자에 잠시 숨 돌릴 틈을 주어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제도이 다. 주가지수가 전일종가 대비 10% 이상 하락, 1분 이상 지속된 경우 발동 되는데 이 경우 모든 주식과 선물옵션의 매매거래가 20분간 정지되고 10분 간은 호가만 접수하여 단일가격으로 거래를 체결한다. 하루에 단 한 차례 만 발동할 수 있다. 사이드카(side car)는 선물시장의 급등락이 현물시장 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프로그램 매매를 일시 정지시키는 제도인 반면, 서킷브레이커는 현물시장이 급락한 경우 충격 완화를 위해 매매거래를 일시 정지시키는 제도이다.

 

세금피난지(tax haven)   세금 혜택을 부여하는 조세피난처

 법인세, 개인소득세 등에 대한 원천과세가 없거 나 매우 저율로 과세하는 등 조세상의 특권을 부여하는 국가나 지역을 말한 다. 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버뮤다, 케이맨제도, 바하마, 파나마 등 세금피 난지에 자회사를 설립, 조세를 회피하고 있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말레이시 아 라부안섬을 세금피난지로 이용한다. 세금피난지는 조세가 거의 없는 텍 스 파라다이스, 국외에서 들어온 소득의 면세국인 텍스 셸터, 특정법인 또 는 사업 활동에 대해 세금 특혜를 부여하는 텍스 리조트 등으로 구분한 다.

 

워크아웃(workout)  기업 개선 작업

 일시적으로 자금난에 봉착하였거나 과다한 부채 로 정상적인 경영이 어려운 기업의 재무구조 개선 작업. 해당 기업의 감자 (자본금을 줄임), 부채상환 유예 또는 탕감(상환 기일을 늦추어주거나 금액 을 줄여줌), 신규자금 추가지원, 대출금의 출자전환 등 종합적인 부채 구조 조정을 채권금융기관 주도로 행한다.

 

시간마케팅  소비자의 시 간을 아껴줌으로써 소비자 만족을 높이고 판매 촉진을 기하는 마케팅 기법

 가격이나 품질 외에 고객의 시간을 아껴줌으로써 소비자 만족을 높이고 판매촉진을 기하는 마케팅 활동이다. 타임마케팅이라 고도 한다. 예를 들어 대형마트에서 심야 쇼핑족을 위해 밤늦게까지 문을 연다든지, 손님이 많은 식당에서 점심시간에 종업원을 크게 늘린다든지, 피 자를 주문하면 30분 내에 배달을 완료해 주는 서비스 등이 모두 시간마케팅 이다. ‘고객은 우리를 위해 시간을 내주지 않는다’, ‘고객의 시간은 돈 이다’라는 마음 자세로 영업에 임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