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메이킹 : 이미지 리더십을 구축하라!
상태바
이미지 메이킹 : 이미지 리더십을 구축하라!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04.16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IFE&CULTURE┃ 이미지 메이킹

 

 

이미지 리더십을 구 축하라!

 

 

김 경 호 교수(교육학 박사)

KIMC 김경호 이미지메이킹센터 대표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이미지경영교육 석/박사과정) 교 수

www.imagei.co.kr  

Twitter, facebook@image1004

 

 

 21세기 지식경제사회에서는 고정적 자원이나 유동 적인 자원보다는 인적자원에 대한 가치를 더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이는 산업사회 이후 조직의 효과성이 자원에서 사람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현실 을 뜻하기도 한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동기부여로 나타나는 영향력을 리 더십이라고 하는데, 리더십(Leadership)이란 삶의 영역인 인생, 가정, 일, 학습, 건강 등 그 어떤 분야에서든지 내가 주도권을 가지고, 내가 선택한 대로 삶을 살아가는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리더십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효과적인 이미지를 설계해야만 한다. 여기서는 이미지 리더십을 구축하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 하고자 한다.

 

첫째, 자기 이미지의 구축

자신만의 고유하고 특별한 이미지를 구축해야 한다. 이 시대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뿐만 아니라, 좋은 인 간관계도 필수적인 핵심역량이라는 사실이다. 좋은 인간관계는 호감 가는 사람들과 맺어지기 쉽다. 따라서 타인에게 늘 편안하고 유연한 이미지를 심 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자신의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내가 누구이고 어 떤 사람인가를 알아야만 한다. 자신의 외모가 주는 느낌은 어떠한가부터 시 작해서 내면의 생각과 감정 상태가 어떠한 태도로 나타나고 있느냐 하는 것 을 알아야 한다. 이를 참자아 발견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개인의 목표관리

 개인의 목표관리를 위해서는 다음 4단계의 과정 이 필요하다.

 ① 핵심가치를 수립하는 단계이다. 핵심가치란 ‘나에게 무엇이 중요한가?’라는 질문의 답에 해당되는 것으로서, ‘개인 의 신념을 형성하는 것이고,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서 행동양식이나 기준을 결정해 주는 것이며, 또한 오랜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존재하는 것이고, 아 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마지막까지 포기하고 싶지 않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② 사명을 수립하는 것이다. 사명이란 ‘내가 왜 존재 하는가?’의 질문에 대한 답에 해당되는 것으로서, 개인의 존재 이유, 인생 의 목적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자신이 왜 살아가는지에 대한 분명한 답이 있을 때, 외부의 부정적인 자극을 우리가 조절할 순 없지만 그 자극을 대하 는 태도에 있어서 선택할 수 있는 힘이 생기게 된다.

③ 비전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비전이란 ‘내가 무엇 을 원하는가?’에 대한 답으로서 개인의 매력적인 미래상을 말한다. 비전 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능력인 상상력과 창조 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미래가 어떻게 될 것인지 상상해 보고, 미래에서 자 신의 성공을 어떻게 창출할 것인지 창의적인 관점에서 사고하는 것이 중요 하다.

④ 실행의 단계이다. 상기 핵심가치를 수립하고, 사명 을 만들어 보고, 비전까지 수립되었다면, 그것을 수행하기 위한 실행전략 이 무엇인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즉, 개인만이 가지고 있는 행동(실행)강령 을 뜻한다. 실행이 없는 전제는 그 어떤 것이라도 성과가 없기 때문이다.

 

셋째, 변화관리

 리더십을 개발하기 위해선 위기관리능력이 절대적 으로 필요하다. 찰스 다윈은 “살아남는 것은 가장 강한 것도 아니며, 가 장 똑똑한 것도 아니다. 가장 잘 적응하는 것만이 살아남게 된다”라고 하 였다.

 리더십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늘 변화에 유연하 고, 신속히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자신에 대해 강박증이 있을 정도로 자기계발을 하며 급변하는 외부환경에 적응하고 성과를 낼 수 있어 야 하기 때문이다.

변화는 스스로 일어나지 않는다. 치열한 극기가 수반되 어야 하는 일이다. 따라서 자신이 세워둔 목표를 향한 정진에 마찰적으로 일어나는 저항요인들과의 싸움을 극복해야만 한다. 그러려면 의도적이어야 한다. 의도적이란 말은 부정적인 느낌을 풍기기도 하지만, 변화의 전제가 바로 의도적이어야만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넷째, 유연한 사고

 인간은 태어나면서 본능적으로 환경에 적응하여 생존하려는 성향을 가지게 되는데, 이때 양육을 하는 대상(부모)으로부터 제1의 정신적인 세계관을 부여받게 된다. 물론 성장을 하면서 자신만의 정 체성을 확립하고, 사고능력이 향상되면 향후 자신만의 세계관을 정립하게 되지만, 일차적으로는 타인의 조건화된 가치들에 의해 지배받을 수밖에 없 는 구조에 놓이게 된다.

또한 인간은 눈에 보이는 것만 믿게 되는 ‘현상학적 인 관점’을 따르게 되는데, 이렇듯 조건화된 가치와 현상학적인 관점에 따 라서 사실을 접근하다 보면 너무나 복잡하고 다양한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 가 부족하게 되어 맥락적인 접근이 어려워진다.

이와 같은 행동들이 강한 유형의 사람들은 고정관념이 강하고 편견이 심하며 남의 이야기를 잘 들으려고 하지 않는 경향을 보이 게 되고, 적절한 인간관계를 맺고 유지하기가 매우 어려워진다. 유연한 사 고를 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와 학습이 필요하다. 유연 한 사고는 생각이 생각을 낳듯이 보다 철학, 사회문화, 심리학적인 관점에 서 훈련하고 연마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관계적 친화성의 개발

 사회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대인관계이 다. 매일 만나는 무수한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친근감을 주는 일은 호감의 조건이며, 이는 개인의 목표 달성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호감과 매력 은 인지적인 노력이 없이도 잦은 만남에 의해서 충분히 형성될 수 있다. 다 른 사람과 친해지려면 식사나 목욕을 함께하거나 잠을 같이 자라는 말이 이 를 잘 설명한다. 친숙성은 인간관계에서 호감을 주고받는 중요한 요소이고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는 조건이 된다.

 중국 속담에 웃음이 없는 자는 장사를 하지 말라 는 말이 있다고 한다. 이는 친화력을 의미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 다.

면접 상황에서뿐만 아니라,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 들에게 이미지 리더십이 필요한 이유는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함으로써 상대 방을 유쾌하게 설득하기 위함이다. 이는 나의 의지를 상대방이 공감하고 행 동의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원동력이다. 이것을 가장 과학적으로, 심리적으 로, 정서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방법이 이미지 리더십인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