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 상식사전
상태바
경제용어 상식사전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04.16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IFE&CULTURE┃ 경제용어 상식사전

 

 

메가뱅크(mega bank)   여러 은행을 합병 해서 만든 초대형 은행

 2008년 초 산업은행, 우리금융, 기업은행을 묶어 메가뱅크를 탄생시키는 방안이 검토된 적이 있었다.

 

배드뱅크(badbank)   부실채권을 한데 모아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구조조정 기관

 배드뱅크는 금융기관의 부실자산이나 개인채무자 (신용불량자)의 연체채권을 사들여 별도로 처리하는 구조조정 전문기관을 뜻한다. 부실채권을 모두 처리할 때까지만 한시적으로 존속하는 금융회사이 다. 직역한 것처럼 불량은행을 뜻하는 용어는 아니다.

 

모멘텀(momentum)    주식시장의 기간 대비 가격 변동폭

 주식시장에서의 기간 대비 가격 변동폭을 뜻한 다. 한 번 오르기 시작한 주가가 얼마나 추진력을 가지고 여세를 몰아 움직 일 수 있는가를 나타낼 때 사용한다. 증시반등 모멘텀, 성장 모멘텀, 실적 모멘텀, 이익 모멘텀, 주가상승 모멘텀 등의 표현으로 자주 쓰인다. 상승하 는 종목을 매수하여 더 비싼 가격에 팔고 나오는 투자방식을 모멘텀 투자 (거래)라고 한다. 이는 기업의 내재가치나 펀더멘털보다 방향성, 추세를 보 고 투자하는 방식이다.

 

뱅크런(bank run)  대규 모 은행예금 인출사태

 은행이 부실해 위험하다고 소문이 나면 고객들은 은행에 맡긴 돈을 제대로 찾을 수 있을까 하는 불안감과 공포에 휩싸여 자 신의 돈을 남보다 먼저 찾기 위해 은행으로 달려갈 것이다. 이렇게 되면 그 은행은 고객들의 대규모 인출로 돌려줄 돈이 바닥나는 극심한 혼란 상황 이 초래된다. 이와 같이 금융 불안 시 예금자가 인출을 위해 은행창구로 한 꺼번에 몰려드는 현상을 뱅크런이라고 한다.

 

백투백론(back to back loan)   환리스크 회피를 위한 자금 교환

 환리스크를 커버하기 위하여 국내시장에서 환전하 지 않고 자국에서 자국화폐로 대출받아 상대국 기업에 서로 자금을 빌려주 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K사가 1억 엔이 필요하고 일본 J사는 10 억 원의 자금이 필요한 경우 각각 자국 외환시장에서 그 돈을 환전하지 않 고 K사는 J사에 10억 원을 빌려주고 J사는 K사에 1억 엔을 빌려주는 것이 다. 물론 금리는 화폐별로 상이한 약정금리를 지급하고 약정기간이 지나면 다시 자금을 교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