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 상식사전
상태바
경제용어 상식사전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05.17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CONOMY FOCUS┃ 경제용어 상식사전

 

 

벌처펀드(vulture fund)  부실기업을 싼 값에 사 서 경영을 정상화시킨 뒤 높은 가격에 되파는 펀드

 벌처는 썩은 고기를 잘 먹는 독수리를 뜻한다. 벌 처펀드는 파산한 기업, 심각한 자금난에 봉착한 부실기업의 주식이나 채권 을 싼 값에 사서 경영을 정상화시키거나 향후 여건이 좋아지면 높은 가격 에 되팔아 단기간에 차익을 올리는 고위험 고수익 펀드로, 주로 기업 구조 조정 전문회사에서 모집한다.

 

베어마켓(bear market)   약세장

 주가가 하락하고 있거나 하락이 예상되는 약세장 을 뜻한다. 반대의 경우, 즉 장기간에 걸쳐 주가가 상승하는 시장을 불마켓 (bull market)이라고 한다. 한편 ‘베어마켓 랠리’는 약세장 속 일시적인 반등 장세를 의미한다.

 

링크무역제(link system)   수출과 연계시켜 수입을 허용하는 제도

 특정 품목의 수출이 있는 경우에만 원료 등의 수 입을 수량 또는 금액에 연계시켜 허용하는 연계무역 제도. 원재료가 아닌 전혀 다른 제품을 수출액에 비례해서 수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포함된 다. 수출 촉진 수단으로 사용되나 현실적으로 채택하기에는 많은 무리가 따 른다. 각국에서 이 제도를 채택한다고 가정해 보자. 엄청난 혼란이 불가피 할 것이다.

 

패스트트랙(fast-track)   중소기업 유동성(자금) 지원 프로그램

 본래 패스트트랙은 고속도로에서의 추월선, 공항 에서 귀빈실 이용자들이 신속하게 출입국 수속을 받는 별도의 통로를 뜻하 는 단어이다. 경제용어로는 중소기업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을 말한다. 중소 기업들이 긴급자금 지원 요청을 하면 채권은 은행들이 대상기업을 A, B, C, D등급으로 분류하여 A, B등급은 신규자금 지원, 만기 연장, 대출 보증 등으로 신속하게 지원해 주고, C, D등급은 워크아웃이나 퇴출을 유도함으로 써 흑자상태에서 도산할 가능성이 있는 기업은 살리고 가망이 없는 기업은 구조조정이 빠르게 진행되도록 마련한 절차이다.

 

프라임레이트(prime rate)   우량기업 대출금리

 본래 미국에서 우량기업에 적용하는 우대 대출금 리인데 일반적으로 우량고객에게 대출할 때 적용해 주는 낮은 이자율을 뜻 하는 용어로 쓰이고 있다. 우량기업 대출금리라고 하면 일반 대출금리의 하 한선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