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망과 제안 : 한국직업사전(통합본 4판) 발간과 과제
상태바
전망과 제안 : 한국직업사전(통합본 4판) 발간과 과제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05.17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전망과 제안

 

 

 한국직업사전(통합본 4판)

발간과 과제

 

 

 한국고용정보원은 2004년부터 2011년까지 산업별 로 실시한 직업·직무 조사 결과를 통합 정리한 <2012 한국직업사 전(통합본 4판)>을 발간했다.

 <2012 한국직업사전>에 수록된 직업 수는 총 9,298개로,<2003 한국직업사전(통합본 3판)>에 소개된 직업 수 7,980개보다 1,318개가 늘었다.

 역대<한국직업사전> 직업 수 현황은 다음 과 같다.

 <1969 한국직업사전>(인력개발연구소)은 우 리나라 최초의 직업사전으로 3,260여 개를 수록하였다. <1986 한국직업 사전>통합본 1판(노동부 국립중앙직업안정소)에서는 8,900여 개 직업 수 에 10,600여 개 직업명 개수였다. <1995 한국직업사전>통합본 2판(노 동부 중앙고용정보관리소)에서는 9,500여 개 직업 수에 12,000여 개 직업 명 개수였다. <2003 한국직업사전>통합본 3판(한국산업인력공단 중앙 고용정보원)은 7,980개 직업 수에, 9,426개 직업명 개수였다. <2012 한 국직업사전>통합본 4판(한국고용정보원)은 9,298개 직업 수에 11,655개 직업명 개수였다.

 직업명 개수는 유사명칭의 수를 포함한 직업수이 다. 예를 들어 ‘택시운전원’의 유사명칭은 ‘택시운전사’(동일 직업)이 다. 통합본 3, 4판의 직업수가 통합본 2판보다 감소한 이유는 통합본 2판 에 수록된 직업 중에 일부 직업들이 현실의 직업으로서 정보가치가 떨어지 는 측면이 있어 직무의 유사성에 따라 직업을 통합한 결과이다.

 

 

사회 변화에 따른 신생직업 생겨나

 2003년 통합본 3판 이후에 새로 등장한 직업들은 주로 기술 발전과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의 등장, 사회문화 변화 및 새로 운 제도의 시행 등을 통해 직업으로서 인정을 받은 것들이다. 신생직업 중 몇가지 직업에 대한 상세설명은 다음과 같다.

 전기자동차설계기술자는 개발제품의 요구 사양을 분석하고, 2D, 3D 기반의 CAD 시스템과 ISO, DIN 등 국제 기준에 맞추어 모 델링과 분석을 통해 전장설계와 차체설계를 수행한다.

고속철도차량설계연구원은 고속철도차량을 제조하기 위 하여 철도차량의 구조·배관·의장·대차·전장 등의 구조해석 및 연구와 기본도면 및 생산도면을 설계하고 시험한 다.

 로봇동작생성연구원은 로봇의 움직임과 이동 등 로봇동작을 계획·제어하기 위한 방식을 연구·개발한 다.

 발사체기술연구원은 우주발사체를 연구·개 발하고 각종 시험(재료 시험, 단분리 시험, 조립모델 시험 등)을 수행한 다.

 엘이디공정기술연구원은 엘이디(LED)의 제조를 위 해 제조공정의 효율 향상과 소재 및 신기술, 제조장비 등을 조사하고 관련 기술을 연구·개발한다.

 탄소나노튜브연구개발자는 탄소나노튜브의 생산기 술과 기능성 탄소나노튜브(CNT, Carbon Nanotube) 물질의 조성에 대해 연구 ·개발한다.

 전기자전거기술자는 전기자전거를 개발하기 위하 여 국내·외 자료를 수집하고 납축전지 기술동향을 조사하며 납축전 지 연장수명장치 등을 개발하여 모의실험 및 필드테스트를 한 다.

 바이오가스플랜트발전시스템기술자는 바이오가스 를 이용해서 발전을 하기 위한 각종 전기·전자·제어 시스템 을 플랜트에 설치하고, 각각의 기능이 잘 작동하도록 시스템을 연결한 다.

 바이오가스플랜트설계기술자는 바이오가스를 이용 해 전력을 생산하기 위한 바이오가스 플랜트의 각종 설비 및 부품을 설계한 다.

 석탄가스정제기술연구원은 석탄가스의 분진, 유해 가스 등의 불순물을 정제하기 위한 가스정제기술을 연구·개발한 다.

 소수력발전전기설비안전관리원은 소수력발전 전기 설비의 유지 및 운용과 전기수용설비 및 비상용 예비발전 설비의 안전관리 를 실시한다.

 수소생산시스템기술자는 수소를 생산하기 위한 제 조기술과 공정, 설비시스템을 연구·개발한다.

 연료전지발전소모니터링원은 24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분산 보급된 연료전지를 통합감시 및 제어하는 역할을 수행한 다.

 연료전지시스템연구원은 다양한 응용분야에 적합 한 연료전지시스템을 연구·개발한다.

지열시스템설계기술자는 대상건물의 냉난방 부하량을 계산하여 수직형, 우물형, 루프형 중 적합한 타입을 결정하고 여기에 맞는 히트펌프, 지중 열교환기의 용량을 선정하는 등 지열시스템을 설계한 다.

청정석탄연구원은 석탄을 고부가가치의 청정연료로 활 용하기 위해 저등급 석탄을 액체연료(가솔린, 디젤 등)와 전기로 생산하는 기술을 연구·개발한다.

태양광발전설비설계기술자는 태양열 발전시스템의 설 비 목적에 따라 용도 및 부하량을 산정하고 시스템의 형식과 구성을 설계한 다.

 태양열소재개발자는 태양열을 집열하는 집열부와 열에너지를 축열하는 축열부에 사용되는 열전도, 열보관 등 열효율이 높은 소재를 연구·개발한다.

풍력발전기기계설계기술자는 풍력발전기의 기계적 부분 에 해당하는 회전날개(Blade), 허브시스템 (Hub System), 회전축(Shaft), 증속기(Gear Box) 부분을 설계한다.

 폐기물고형연료제조설비설계기술자는 파쇄기, 진 동스크린, 풍력선별기, 광학선별기, 가연물분쇄기, 건조기, 성형기 등으로 이루어진 생활쓰레기고형연료설비의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설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레이아웃을 설계한다.

 음식물쓰레기사료화연구원은 음식물 쓰레기 사료 화 공정 중 옥수수첨가, 미생물발효, 효과적인 염분세척 등의 방법을 이용 하여 음식물 쓰레기를 사료로 이용 시 문제가 되는 높은 염분을 낮추기 위 한 연구를 한다.

 하수슬러지연료화연구원은 하수슬러지 연료화 시 가장 큰 문제점인 함수율 조정 및 탄화도의 균질성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 를 한다.

디지털영상처리전문가는 컴퓨터의 영상편집 툴을 이용 하여 영상 이미지의 다양한 특수효과를 연출한다.

 증강현실전문가는 모니터나 스크린, 스마트폰의 액정 등의 화면을 통해 현실세계에 각종 정보 및 가상현실을 합성하는 증강 현실 시스템을 개발한다.

 모바일프로그래머는 모바일기기에서 사용되는 프 로그램을 개발하고 유지보수한다.

 

 

신제품, 신서비스 등장으로

       신생직 200여 개 포함

 특히 통합본 4판에는 전기자동차의 등장과 고속철 도(KTX)의 개통, 신재생에너지·자원재활용 기술 및 산업의 성장, 영 상처리 및 IT제품의 발전 등 기술의 진화와 새로운 제품, 서비스의 등장으 로 생겨난 신생(新生)직 200여 개가 포함돼 있다.

 그린빌딩인증평가전문가는 친환경건축물인증신청 에 대해 관련규정에 적합한지 평가한다.

 녹색인증제도운영원은 녹색인증 요청서를 검토하 고 녹색인증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심사결과에 따라 소관 중앙행정기관의 장에게 인증서 발급을 요청한다.

 스마트그리드망운영원은 전력망, 발전원 및 스마 트그리드의 각종 서비스를 관장하는 중앙관제센터를 운영한다.

 에너지진단사는 에너지사용시설 전반에 걸쳐 에너 지이용 현황파악, 손실요인 발굴 및 에너지절감을 위한 최적의 개선안을 도 출하기 위해 보일러, 냉난방공조 시스템, 열수송설비 등의 열진단과 수배전 설비 및 각종 전기사용 설비에 대한 전기진단을 실시한다.

온실가스인벤토리검증심사원은 온실가스 인벤토리 (Inventory)의 배출량 통계 및 관리에 대한 신뢰성과 객관성을 검증한 다.

 기후변화연구원은 기후변화의 원인을 분석하고 기 후변화에 따른 적응, 온실가스 저감 등의 대응책을 연구한다.

 탄소배출권거래컨설턴트는 국내외 온실가스 감축 을 통해 발생된 탄소 크레딧(Credit)을 선진국에 판매하여 거래를 성사시키 는 컨설팅을 한다.

온실가스저감장치기술자는 온실가스가 대기 중에 직접 방출되지 않도록 온실가스를 처리하고 절감하는 저감장치를 연구·개 발한다.

 제품생산환경평가원은 특정 제품의 생산 과정에 서 배출되는 환경오염 물질과 에너지 비효율성을 측정·분석하여, 개 선을 위한 기술적 조언을 제공한다.

제품환경분석원은 제품의 폐기 시 발생하는 환경오염 물질을 측정·분석하거나, 폐기 후의 재활용 상태 등을 점검하는 업 무를 수행한다.

입학사정관은 대학에서 입학사정관제도에 따라 신입생 을 선발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다문화가정방문교사는 다문화가정을 방문하여 주 로 초등학생 자녀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을 비롯하여 예절 등 한국문화 교육, 학교 생활지도 및 상담 등을 한다.

 애완동물장의사는 애완동물의 장례를 주관한 다.

 애견옷디자이너는 애견의 옷을 디자인하고 제작한 다.

 무형재산권임대관리원은 소설, 논문, 음악, 연 극, 미술, 건축설계도서, 사진, 영상, 지도, 컴퓨터프로그램 등에 관한 저 작권 및 특허권, 상표권 등의 무형재산권을 무형재산권자로부터 위탁받아 관리하고, 이를 제3의 이용자에게 중개, 계약체결, 임대료 징수 등의 업무 를 수행한다.

전문상담교사는 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의 학 업, 진로 및 학교생활 전반에 관해 상담하고 지도한다.반면, 제품의 생산 이 중단되고 새로운 첨단 제품으로 대체되거나 자동화·기계화로 직 무가 사라지면서 소멸된 직업 30여 개는 빠졌다.

브라운관 제조 중단으로 고선명브라운관개발원, 노광 원, 마스크가공반장, 마스크가공원, 마스크수리원, 마스크투입원, 막검사 원, 브라운관검사원, 브라운관배기원, 브라운관봉입원, 브라운관제조반장, 브라운관펀넬도포원, 전자총조립반장, 전자총조립원, 플래어제조원, 형광체 제조원이 사라졌다.

비디오테이프의 국내 제조 중단, CD/DVD로의 대체로 비 디오드럼조립원, 비디오수리원, 비디오시험원, 비디오조립반장, 비디오조립 원, 비디오테이프검사원, 표준테이프제작원이 사라졌으며, 국내에서 유리진 공병 생산이 중단되어 보온병도금원, 진공병양면부착원, 촉관부착원이 없어 졌으며, 타자기 생산 중단으로 타자기검사원, 타자기조립반장, 타자기조립 원이 소멸되었으며, 국내에서 루프를 생산하고 있지 않음에 따라 스트링거 조작원이 없어졌다.

 전신타자기 대신에 전화통신망이나 인터넷망으로 의 대체로 인해 전보송수신원, 전보시설운용원이 없어졌으며, 수동식 전화 교환대의 사용 중지로 전화교환원(수동식 전화교환)이 없어졌다. 또 자동전 산화로 직무 소멸로 카드신용판매대금지급사무원, 카드현금서비스담당원이 사라졌으며, 코크스 성형공장의 철거로 코크스성형원이 소멸된 직업이 됐 다.

 

 

직업사전 발간과 과제

 이번 직업사전의 발간과 관련하여 추진하였으면 하는 과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최근의 직업변화를 발 빠르게 정리하여야 하겠다. 이번에 직업사전도 9년 만에 발간된 것이다. 지난 17년간 2번만 추 진되었는데 매3년마다 발간하는 식으로 급격한 직업사회의 변화를 고려하 여 추진하여야 하겠다.

둘째, 이번 직업사전 발간을 계기로 국민들의 직업세계 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데 기여하기를 바란다. 우리나라 학생들이 아는 직업은 300개 이하이고, 희망하는 직업은 몇 십 개의 직업에 몰리는 등의 쏠림현상을 막기 위해서도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해 노력해야겠 다.

 셋째, 국민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한국의 직업 수 를 정확하게 정의하여야 하며 미국이나 일본 등과 비교하여 직업 수를 제시 하여야 하겠다.

 넷째, <2012 한국직업사전> 책자가 더 많 이 보급되어야 하겠다. 전국 공공 및 대학도서관, 고용노동부 고용센터 등 에 무료 배포될 예정이지만 초·중·고등학교에 더욱 많이 보 급되어야 하겠다. 특히 초등학생용, 중학생용, 고등학생용 사전이 발간되 어 보급되면 좋을 것이다.

 다섯째, 특히 중고교의 진로진학상담사와 직업상 담사에게는 1부씩 제공되어야 하겠다. 진로진학상담사나 직업상담사가 최일 선에서 학생들이나 구직자들에게 직업을 안내하도록 시스템을 갖추어야 하 겠다.

 여섯째, 워크넷(www.work.go.kr/jobMain.do)에서 PDF파일로 받아 볼 수 있는데 좀 더 보기 좋도록 개발하여야 하겠다. 약 2 천 페이지에 달하여 책자로 보기에도 힘든 만큼 좀 더 쉽게 볼 수 있도록 하여야 하겠다.

 일곱째, <한국직업사전>의 활용성을 높여 야 하겠다. 많은 예산을 투자하여 개발한 한국직업사전이 더욱 많이 활용하 도록 하여야 하겠다. 이를 위하여 기술가정교사들에게도 교육이 이루어져 야 하겠다.

 여덟째, 통계청의 한국직업분류와 연계를 설명하 여야 하겠다. 한국표준직업분류는 수입(경제활동)을 위해 개인이 하고 있 는 일을 그 수행되는 일의 형태에 따라 유형화(분류)한 것이다.

 아홉째, 워크넷의 ‘직업사전 검색시스템’을 개 편하여야 하겠다.

 열 번째, <한국직업사전>과 한국직업전망 서, 한국직업정보시스템과의 연계도 강화하여야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