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직업의 세계 :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이 9,298개?
상태바
新직업의 세계 :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이 9,298개?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05.17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新직업의 세계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이

9,298개!?

 

 

직업의 세계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과학기술의 급 속한 발전과 산업구조의 변화 등으로 새로운 직업이 등장하고 있으며 기존 직업은 사라지거나 직무의 내용이 변화하는 등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 다. 이에 한국고용정보원은 산업별로 실시한 직업 직무 조사 결과를 통합 정리한 <2012 한국직업사전(통합본 4판)>을 지난 3월 14일 발간했 다. 이번 <2012 한국직업사전>에 수록된 직업 수는 총 9,298개로 <2003 한국직업사전(통합본 3판)>에 소개된 직업 수 7,980개보다 1,318개(16.5%) 늘었다. 주요 신생직업을 알아본다.

 

입학사정관

 입학사정관제도에 따라 대학 신입생을 선발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교육과정 전문가를 가리킨다. 입학사정관제도란 대학이 채 용한 입학사정관이 입학을 지원하는 학생에 대하여 학업 성적뿐 아니라 소 질과 경험, 성장환경,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발하는 제도이 다. 2007년 교육인적자원부(지금의 교육과학기술부)가 시범 대학 10개를 선 정하여 지원하였고, 2009학년도 대학입시부터 시범적으로 도입되었다. 미국 과 일본에서는 이미 폭넓게 시행되고 있다.

 이 제도는 성적 위주에서 탈피하여 잠재적 능력 을 토대로 신입생을 선발한다는 취지로 도입되었으며, 입시 위주의 획일적 대학입시 문화를 바꾸고 그 새로운 전형을 모색해 보자는 교육개혁 의도를 반영한다. 이에 따라 입학사정관은 대학에 근무하지만 다른 행정조직으로부 터 독립된 보직으로서 대학입학과 관련된 업무만을 수행한다. 이들은 학생 들의 성적뿐 아니라 개별적 특징을 평가하기 위하여 직접 고등학교를 찾아 다니며 학생을 발굴하는 업무도 수행한다.

 2009학년도 대학입시에서는 몇몇 대학이 입학사정 관이 신입생 선발 여부를 결정하는 특별전형을 실시하였고, 이들을 포함한 10개 대학이 특별전형을 통하여 입학사정관을 활용하였다. 2010학년도에는 입학사정관 전형을 채택하는 대학이 49개로 크게 증가한다. 입학사정관 전 형을 채택하는 대부분의 대학들은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은 전문가들을 중 심으로 입학사정관을 채용한다.

 

애완동물 장의사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이라면 애완동물장의사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애완동물장의사는 애완동물의 장례와 관련 한 모든 것을 주관하는 장례 전문가로 장례에 필요한 물품 구매와 장례 관 련 업무를 진행할 뿐 아니라 사체 이송, 염습, 입관절차, 예식, 화장을 하 는 업무를 담당한다.

 애완동물장의사는 20여 년 동안 가족같이 키운 애 완동물의 죽음 앞에서 진심으로 애도하고 장례를 치러 주고자 하는 사람들 의 수요가 급증해서 생긴 직업으로 장례식장과 화장장, 납골당을 함께 갖추 고 있는 곳에서 근무를 한다.

 근무시간은 오전 9시부터 저녁 9시까지인 곳이 대 부분이지만 장례라는 부분이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일이니만큼 밤늦은 시간 이나 주말일지라도 고객의 요청이 있으면 근무를 한다.

애완동물장의사들은 청결함을 유지하기 위해 병원 가운 을 입고 근무하며 무엇보다 기본적으로 동물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요구된다. 그래야만 애완동물을 잃고 슬픔에 잠긴 사람들을 실질적으로 이 해하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애완동물장의사는 특별한 자격을 요구하지는 않지 만, 영구차 운전을 위해 운전면허를 취득하는 것이 좋으며 취업 시에는 동 물과 관련된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현재는 애완동물 장례를 주관하는 기업이 매우 드물지 만,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점점 늘어나고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이 꾸준 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애완동물장의사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 다.

 애완동물 장의사는 따로 양성하는 기관이 없기 때 문에, 입사 후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전문상담교사

 전문상담교사는 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 의 학업, 진로 문제, 이성 문제 및 학교생활 전반에 대해 상담하고 지도한 다. 성격, 적성, 지능, 진로 및 신체적, 정서적, 행동적 증상을 평가하기 위한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 결과를 해석해 주며, 이에 따라 상담을 실시한 다.

상담은 개인상담, 집단상담, 자기성장 프로그램, 대인 관계 향상 프로그램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학생들의 생활지도정책 및 방법개발을 위하여 조사와 연구를 하고 계획을 수립하기도 한 다.

또한 지역사회 관련기관 및 학교 관련기관과 연계하여 학생생활지도를 실시한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2월, 학교폭력 가해· 피해 학생 및 위기학생 지원을 위해 2012학년도 계약제전문상담교사 380명 을 채용했으며 이들은 거점학교에 배치돼서 순회학교 1교를 포함한 1교에 서 전문상담활동을 할 예정이다.

전문상담교사는 배치 거점학교의 학교장이 채용하며 전 문상담교사 자격증 소지자를 원칙으로 하되, 전문상담교사 자격증 소지자 채용이 곤란한 경우 교원 자격증과 상담 관련 자격증의 동시 소지자도 가능 하며, 학교폭력 가해·피해 학생 및 학교부적응 학생 등을 대상으로 주로 학교폭력 예방, 학업중단 예방, 체계적인 생명존중 의식 고취 및 자 살 예방에 중점을 두게 된다.

 

에너지진단사

 우리나라는 세계 10위의 에너지 소비국이며 높은 에너지 해외의존도, 에너지 수입원의 지역적 편중, 그리고 에너지 다소비 형 소비구조로 인하여 세계 에너지 시장의 위기에 쉽게 영향을 받는 구조 적 취약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에너지 진단사는 급변하는 세계 에너지 환경에 적극 대처하고 저탄소 녹색성장을 주도할 선도자로서의 입지를 굳혀 가게 될 것이며 정부의 에너지목표관리제 시행 등으로 에너지 진단기관 및 관련 컨설턴트가 늘어나면 에너지 진단사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날 전망 이다.

에너지 진단사는 에너지 사용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에 너지 설비와 구성, 사업체의 공정 등을 조사하고 고객의 요구사항을 분석하 여 진단대상을 선정한다. 공정분석과, 열설비 측정, 전기설비 측정, 에너 지 밸런스 작성, 문제점 도출, 공정 제약 조건을 분석한다.

기기의 성능 시험과 손실 요인을 점검하고 효율적인 운 영방법을 제시하거나 공정개선, 신기술 적용, 고효율설비로 도입 등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기술적 분석, 경제성 분석 등을 통해 실시 가능한 개 선안을 확정하고 실시효과 예측 개선방안을 정리한다.

진단결과 설명회, 진단보고서 작성을 통해 진단결과를 보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