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초대석 : 박종구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
상태바
특별초대석 : 박종구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05.17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UMAN POWER┃특별 초대석  박종구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

 

 

현장중심 맞춤교육 높은 취업률 비결이죠!”

 

 

 

 1968년 개교한 후 2006년 현 명칭으로 확대 개 편해 산업학사 2년제 과정과 기능사 과정, 기능장 과정을 운영하는 평생교 육기관인 한국폴리텍대학(www.kopo.ac.kr)은 전국에 34개 캠퍼스를 두고 있 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 직업교육대학이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지난 40 여 년간 현장 맞춤형 교육으로 기업이 꼭 필요로 하는 기술인재를 길러내 며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이바지해 왔다. 최근에는 취업률 고공행진으로 특 히 주목받고 있다. 기술의 가치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한국폴리텍대학 박종 구 이사장을 만나 본다.

 

일반 전문대학들보다 취업률이 월등히 높습니다. 그 비결은 무엇인가요?

 한국폴리텍대학은 내실 있는 현장 맞춤형 교육으 로 매년 질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며 청년 구직자들의 대안이 되고 있습니 다. 작년 6월 발표된 2011년도 교육과학기술부 취업률 공시 결과 2년제 다 기능기술자과정을 운영하는 24개 캠퍼스의 평균 취업률이 85.6%로 전문대 학 중에서 가장 높았습니다. 또한 172개 전문대학 중 1위부터 12위까지가 모두 한국폴리텍대학이었죠. 이렇게 높은 취업률이 나올 수밖에 없는 이유 는 일반 전문대학과는 다른 한국폴리텍대학만의 고유 학사모델인 FL시스템 과 기업전담제가 주효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높은 취업률 견인차인 고유 학사모델을 소 개해 주십시오.

 먼저 ‘FL(Factory Learning)시스템’은 국내 대 학 최초로 산업현장과 강의실을 연동시킨 실무 위주의 학사제도입니다. 기 업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과정을 그대로 강의실로 옮겨와 기업에서 필요 한 현장기술을 중심으로 강의하고 기업과 연계한 프로젝트 실습, 소그룹 지 도교수제, 실무능력 인증제 등 생생한 현장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기업전담제’는 기업의 애로사항을 지원하고 다양한 산학협력을 통해 기 업과 대학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제도로서, 현재 1만5천여 개 기업을 전 담하고 있습니다. 2011년 우리대학 취업자 중 70%가 기업전담업체에 취업되었는데, 올해에는 맞춤형 현장교육 을 강화하여 기업전담제 취업률을 75%까지 높일 계획입니다.

 그리고 ‘융합형 기술인력 양성과정’이 있는데, 이는 두 가지 이상의 기술을 병행하여 산업현장에 접목시키는 융합형 교육 을 통하여 신기술 융합형 기술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용접기 술과 잠수기술을 함께 배우는 강릉캠퍼스 산업잠수과, 의용공학과 기계제작 을 동시에 배우는 원주캠퍼스 의료기기제작과 등과 같이 학문융합을 통해 2 개 분야에 걸쳐 기술을 습득하기 때문에 고액 연봉이나 해외 취업 가능성 도 높습니다. 2010년부터 9개 학과를 시범운영한 결과 취업률과 연봉에서 높은 성과를 나타내고 있어 올해에는 110개 학과로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한국폴리텍대학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캠퍼스 운영 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폴리텍대학(Polytechnic)의 명칭은 복합· 다수를 뜻하는 ‘Poly’와 기술을 뜻하는 ‘Technic’의 합성어로 ‘종합기 술대학’을 의미하죠. 전국에 걸쳐 8개 대학(한국폴리텍Ⅰ~Ⅶ대학, 특성화 대학) 34개 캠퍼스에서 용접, 배관, 전기공사와 같은 기초 기술부터 로봇, 항공, 바이오 같은 최첨단 기술교육까지 모두 아우르는 명실상부한 대한민 국 대표 직업교육대학입니다. 기술의 무한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하이테크시 대에는 간판보다는 실력의 실사구시가 더 중시되고 있기 때문에 폴리텍대학 은 지역별 산업환경에 맞는 학과 개설로 국내 산업발전은 물론 지역발전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기존의 학과 유지보다는 지역별 전략산업과 연계하여 기업에서 필요로 하 는 기술인력을 양성·공급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대학 졸업자가 폴리텍대학에 재입학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청년 실업률 8% 시대, 하지만 체감실업률은 이보 다 훨씬 웃도는 20%대라고 합니다. 최근 일반대학 졸업 후 오랜 구직생활 끝에 자기만의 기술을 익혀 평생직업의 꿈을 이루려는 학생들이 우리대학 을 많이 찾고 있습니다. 실제로 작년 우리대학 기능사과정 입학 현황을 보 면 전문대학 이상 학력자의 입학이 무려 48.4%로 매년 가파른 증가세를 보 이고 있죠. 그중에서도 명문대학 졸업장을 내려놓고 다시 실용중심 학문, 실사구시의 학문을 찾는 이들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급인력의 U 턴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우리대학의 취업률이 월등히 높기 때문일 것입니다. 청년실업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이러한 현상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은퇴가 현실화되고 있는 베이비붐 세대, 다문화가정 등 취업취약 계층에 대한 지원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그들에 대 한 지원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요?

 베이비붐 세대는 2010년을 기점으로 이미 정년퇴 직 연령에 진입하였습니다. 앞으로 5~10년 사이 본격적인 집단 은퇴가 이어 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폴리텍대학에서는 2011년 성남, 남인천, 포항, 울산, 진주캠퍼스 등 9개 캠퍼스에 내선공사 등 16개 직종 교육을 확대 실 시하여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는데, 올해는 34개 캠퍼스로 확대 운영할 방침입니다.

 그리고 최근 결혼이민자 가정이 급증하고 있는 데,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우리 사회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학습 중단, 직 업 선택 등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한국폴리텍대학 은 그간 쌓아온 기술교육에 대한 노하우를 활용하여 다문화 가정 자녀들에 게 기술교육을 하는 기숙형 기술계 대안고등학교인 ‘한국폴리텍 다솜학 교’를 지난 3월 개교했습니다. 다솜학교는 컴퓨터기계과, 플랜트설비과, 스마트전기과 3개 학과로 운영되며 정원은 각각 15명입니다. 학생들은 전 원 기숙사에서 생활하고 수업료와 기숙사비는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죠. 특히 한국폴리텍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을 멘 토로 지정하여 학생들의 진로지도와 우리 사회의 적응을 돕고 있습니다. 다 솜학교를 졸업하면 고교 졸업 학력을 인정받는 동시에 산업현장에서 필요 한 실용적 기술교육을 통해 기능사 수준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게 될 것으 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 한국폴리텍대학은 앞으로도 베이비붐 세대와 다문화 가정 등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안전망 역할을 지속적으로 강화 해 나갈 계획입니다.

 

산학협력 강화는 학생들이 직무관련 경험을 쌓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취업난 해소에도 도움을 줄 것입니다. 산학연계 맞춤훈련 이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산학연계 맞춤훈련은 기업의 인력수요 및 요구기 술 등을 파악하여 한국폴리텍대학과 기업 간 훈련협약을 체결, 기업체가 원 하는 맞춤훈련을 실시하여 졸업과 동시에 취업으로 연결하는 프로그램입니 다. 2011년만 하더라도 2,894명이 훈련을 받는 등 매년 맞춤교육훈련 인원 이 크게 증가하고 있고 또 80% 이상의 취업률과 양질의 취업에 큰 역할을 해왔습니다. 올해부터는 앞서 설명드렸던 FL시스템과 기업전담제에 융합하 여 졸업예정자의 30% 수준까지 맞춤교육훈련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잘 아시 다시피 우리 대학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가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학생들이 실무경험을 쌓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은 물론 높은 취업률, 그리 고 산업현장의 인력수급 불일치를 해소하는 데 기여하고 있죠. 앞으로도 학 생들의 평생기술 습득과 일자리 마련을 위해 산학협력을 더욱 강화할 것입 니다.

 

높은 취업률 등 다양한 성과에 비해 인지도가 그리 높지 않은 것 같습니다. 향후 어떻게 개선해 나갈 계획이십니까?

 타 대학에 비해 놀랄 만한 성과가 많음에도 브랜 드 인지도가 낮은 것이 사실입니다. 한국폴리텍대학이 2006년 3월에 출범했 고 현재 6년 정도밖에 지나지 않아 아직도 국민들에게는 생소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전국 1,500명을 대상으로 한국폴리텍대학의 브 랜드 인지도 조사를 시행한 결과 68.9%(2010년도는 54.5%)인 1,033명이 폴 리텍을 알고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앞으로 임기 동안 국민들이 한국폴리텍 대학을 대한민국 대표 직업교육대학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취업률은 물론 취업의 질을 높이고 우수 취업사례를 중점적으로 홍보하여 우리대학의 인지도를 매년 5%씩 끌어올릴 계획입니 다.

 

우리나라의 대표 직업교육대학입니다. 한국폴리텍대 학의 장점을 소개해 주신다면?

 첫째, 높은 취업률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지난해 교육과학기술부 정보공시결과 전국 172개 전문대학 중 1등부터 12등 까지 상위권 순위를 모두 한국폴리텍대학이 휩쓸었습니다. 전국 30위 내 순 위를 보면 한국폴리텍대학이 24개를 차지했고요. 이것은 전무후무한 기록입 니다. 특히, 남인천캠퍼스 96.4%, 익산캠퍼스 95.8%, 바이오대학 93.6%, 홍 성캠퍼스 93.5%, 항공대학 93.2%, 청주캠퍼스 92.1%, 광주캠퍼스 90.6% 등 7개 캠퍼스가 취업률 90% 이상을 기록하였습니다. 취업의지가 있는 학생이 라면 누구든지 폴리텍대학에 입학해 공부하면 취업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 주고 있죠.

 둘째는 고액 연봉입니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취업 의 질적 성장을 위해 매년 산업현장의 기술 추이를 분석해 끊임없이 학과 개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2010년 졸업생 중 411명이 연봉 3천만 원 이상의 고임금을 받아 취업에 성공하였고, 2011년에는 2배 이상 늘어난 979명(다기능과정 862명, 기능사과정 117명)의 고액연봉자를 배출하였습니 다.

 셋째, 저렴한 등록금입니다. 작년 국공사립 대학 전체의 연간 평균등록금은 684만5천 원이었습니다. 이에 비해 한국폴리텍대 학은 1/3 수준인 250여만 원이고, 전국 캠퍼스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숙사비 (2인실 기준) 또한 1/4 수준인 50만 원선입니다.

 넷째, 졸업 후 바로 취업으로 이어지는 맞춤훈련 을 실시한다는 점입니다. 맞춤훈련은 2008년부터 기업과 훈련협약을 체결, 맞춤훈련 대상자를 선발한 후 일정기간의 교육을 거쳐 졸업과 동시에 취업 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실시하고 있죠. 매년 맞춤교육훈련 인원이 증가되 고 있으며 80% 이상의 취업률 및 양질의 취업에 큰 역할을 해왔습니다. 올 해부터는 졸업예정자의 30%까지 맞춤교육훈련을 실시할 계획입니 다.

 마지막으로, 취업취약계층을 아우르는 다양한 교 육을 실시한다는 점입니다. 시니어, 다문화가정, 장애인, 경력단절여성, 실 업자 등 우리사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취업과 연계된 직업훈련과정을 운영 하여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총 5,772명이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특히, 다 문화가정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고등학교 과정의 대안학교인 다솜학교 를 설립해 올 3월 개교했습니다. 그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해 주기 위해 입학금, 수업료, 기숙사비를 국비로 지원하고 있고, 일반교육과 기술교육 을 병행하는 실용적 기술교육으로 졸업 후에는 모두 원하는 곳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 다.

 

채용시장이 여전히 좁은 문이라 젊은이들의 어깨가 무겁습니다. 이사장님께서 젊은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은 무엇인지요?

 한국폴리텍대학은 국민 누구나 나이와 학력에 관 계없이 입학하여 기술을 익혀 취업할 수 있는 공공직업교육기관입니다. 현 재의 직업관에서 기술 분야로 조금만 시선을 달리하면 우리대학에서 무궁무 진한 직업의 세계를 만날 수 있습니다. 지금은 학력이나 간판보다는 실력 이 중시되는 실사구시, 실용의 시대입니다. 이 시대 젊은이들이 한국폴리텍 대학을 만나 기술을 통해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깨닫고 꿈을 실현시키기 바 랍니다.

 젊은이는 무엇이든 하면 되고 할 수 있습니다. 현 재가 힘들고 어렵다고 좌절하거나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항상 할 수 있다 는 희망을 가져야 합니다. 그 희망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십시오. 무엇이든 자신이 주체가 되어 전문가적 실력을 쌓으십시오. 이렇게 준비된 인재에게 는 반드시 기회가 올 것입니다. 그 기회를 잡아 미래의 주인공이 되시기 바 랍니다.

 

향후 폴리텍대학의 발전방향을 어떻게 구상하고 계신 지요?

 한국폴리텍대학은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고용 노동부 산하 국책 특수대학입니다. 나이와 학력에 상관없이 입학하여 학비 걱정 없이 기술을 배우고 익혀 취업할 수 있도록 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서 의 역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특히 사회적 약자들에게 맞춤훈련 등 대국 민교육서비스를 확대하고, 각 대학이 자리하고 있는 그 지역의 산업환경 등 을 고려해 학과 개편은 물론 장비지원을 차별화해 경쟁력을 높일 것입니 다. 또한 미래 신성장동력 학과 개편 및 융합형 기술인력 양성교육을 통해 대학교육의 질을 높이고 신기술장비 등 교육훈련 인프라를 보강하여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우리나라 대표 직업교육대학으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끝으로, 예비 한국폴리텍대학 학생들에게 한 말씀 부 탁드립니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철저한 수요자 중심, 현장중심 맞춤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술의 가치와 땀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대 학입니다. 한마디로 평생기술을 습득케 해 평생직업을 갖게 해주는 대학이 라고 할 수 있죠. 학력과 간판보다는 실력을 중시하는 실사구시, 실용적인 배움을 꿈꾸는 학생이라면 누구라도 환영합니다. 기술을 통해 자신의 진정 한 가치를 찾고 꿈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우리대학 문을 적극 두 드리기 바랍니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여러분에게 항상 열려 있습니다.   

 

 

글┃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사진┃한향주 객원기자 jupiterian84@msn.com

 

 

“한국폴리텍대학은 철저한 수요자 중심, 현장중심 맞춤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술의 가치와 땀의 가치를 소 중히 여기는 대학입니다. 한마디로 평생기술을 습득케 해 평생직업을 갖게 해주는 대학이라고 할 수 있죠. 학력과 간판보다는 실력을 중시하는 실사구 시, 실용적인 배움을 꿈꾸는 학생이라면 누구라도 환영합니다.”

 

He is…

1975년    충암고 졸업

1979년    성균관대 사학과 졸업

1987년     미국 시러큐스대 대학원 경제학 박사

1987년     아주대 사회과학부 경제학과 교수

1998년     기획예산위원회 정부개혁실 공공관리단장(이사관)

2002년     국무총리 국무조정실 수질개선기획단 부단장, 경제조정관

2006년     국무조정실 정책차장(차관급) 2008년   교육과학기술부 제2차관

2009년     아주대 교무부총장 2010년     아주대 총장 직무대행

2011년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現)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