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메이킹 : 취업 성공, 이미지로 완성하라!
상태바
이미지 메이킹 : 취업 성공, 이미지로 완성하라!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06.15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IFE CULTURE┃ 이미지 메이킹

 

 

취업 성공, 이미지로 완성하라!

 

 

 

박 진 하 (이미지컨설턴트)

KIMC 김경호 이미지메이킹센터 전임강사

교육법인 글로벌인재평생교육원 연구원

이화여대 평생교육원 이미지컨설턴트 자격증 취득

jinha0725@naver.com

 

 

 이미지컨설팅을 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 “제 이미지가 어떤가요?”하고 묻는 것이다. 진지하게 자신의 이미지를 평 가받고 싶어 하는 말 속에는 객관적으로‘호감형’의 이미지로 보이길 기대 하는 심리가 있다.

 상대방의 이미지를 파악하기 위해 웃으면서 자연 스러운 분위기로 대화를 시도하다 보면, 말하는 도중 다른 이미지가 느껴지 는 분들을 종종 본다. 가령, 처음 마주쳤을 때에는 차갑고 공격적으로 보였 는데 막상 말을 해보면 다정하고 유쾌한 분들이 있다. 물론 그 반대의 경우 도 있다.

 그러한 부분을 본인에게 솔직히 전달하면 기다렸 다는 듯이“그래서 걱정입니다! 사람들이 저를 잘못 보는 경우가 많아요.” 하며 하소연을 한다. 정말 사람들이 잘못보는 것일까? 그렇게 보이도록 오 해를 만드는 사람은 정작 본인이 아닌지 생각해 봐야 한다. 이미지는 상대 방에 게 보이는 하나의 정보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이미지는 모든 관 계 형성에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

 

프로의 이미지를 갖추어라!

 필자는 지방에 가기 위해 자주 고속버스를 탄다. 고속버스를 타면 습관처럼 운전기사님을 살펴보곤 한다. 대부분 승객과 눈 도 마주치지 않고 아무 말 없이 도착지까지 운전만 하고 가신다. 요즘에는 내부방송으로 안전벨트 착용이나 휴게소 정차 등의 안내가 나오기 때문에 기사님은 승객의 수만 세어 보는 것 같다. 말도 없고 표정까지 어두운 날 은 장거리 운전이 피곤하신 건 아닌지 내심 걱정이 될 때도 있 다.

 얼마 전, 속초에서 서울로 향하는 고속버스를 탔 다. 그런데 운전기사님이 버스에 오르시더니 승객 앞에 서서인사를하는것이 아닌가!“ 안녕하십니까? 저는여러분을 서울까지 안전하게 모셔다 드릴 기 사 000입니다. 안전벨트를 착용해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도착예상 시간은 7시 40분입니다. 편안한 길 되십시오.”말이끝나자 승객들은 박수 로 감사의 인사를 대신했다.

 이렇게 여유 있게 말씀하시는 모습이 전혀 어색 함 없이 자연스럽고 친절해 보였다. 그리고 승객들에게 신뢰감을 주는 기사 님의 행동에서 프로의 이미지가 느껴졌다.‘ 운전기사가운전만하면되지!’ 하는생각만가지고 일하는 것으로는 더 나은 변화와 발전을 기대할 수 없으 며 인정받기 힘들다.

 누구에게나 본인의 역할에 맞는 이미지가 있다. 프로의 이미지는 실력뿐 아니라 대인관계 능력이 갖추어져야 하는데, 이는 이미지 메이킹으로 가능하다. 이미지메이킹이란‘개인이 추구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자기 이미지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행위이자, 자기향상을 위 한 개인의 노력을 총칭하는 것이다(김경호,2004)’라고 하였다. 따라서 이 미지 메이킹은 자신이 추구하는 꿈과 비전을 이루어 나아가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표정으로 대화하라!

 얼마 전 TV 예능프로그램에서 표정 때문에 오해 를 받는 한 남자 고등학생의 사연이 소개되었다. 우울한 표정때문에 학교 선생님들께 불만이 있는 학생으로 오해를 받아 불려가서 혼이 나고, 길 가 는 사람들과 억울하게 시비가 붙는 일도 겪었다는 것이다. 실제 방송에 출 연한 주인공의 얼굴은 눈과 입 꼬리가 아래쪽으로 처지고 전혀 웃지 않는 무표정이어서 오해를 받을 만한 모습이 었다. 웃는 표정이 꽤나 어색하고 입 꼬리가 잘 안 올라가 표정연습을 포기한 상태였다. 더군다나 이 학생의 꿈은 멋진 마술사가 되는 것인데, 짐작하듯 마술사는 화려한 액션만큼이나 과장되고 부드러운 표정이 압권이 지 않은가!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한 마술사들은 표정과 제스 처가 굉장히 부드럽고, 긴장감을 주면서도 여유가 느껴지는 음성으로 마술 에 더 깊이 빠져들게 하는 신뢰감을 준다. 그러나 우울한 표정이라면 실력 이 아무리 뛰어나도 신뢰감을 느낄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화려한 실력만 큼 마술사다운 이미지를 잘 연출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있어 음성 또한 중요한 역 할을 한다. 음성은 표정에서 나온다. 밝은 음성은 밝은 표정에서 나온다는 말이다. 그것이 곧 개인의 이미지가 된 다. 상대방에게 진심을 전하고 싶다 면 말하기 전에 표정부터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감사한 말을 전할 때에는 정말 감사한 표정을, 미안한 말을 전할 때에는 진심으로 미안한 표정을 지어 보이는 것 이 인간관계가 좋은 사람들의 언어습관이다. 표정을 통해 진심어린 성의를 표현하는 것이다.

 표정은 얼굴의 근육이 움직여 나타나는 것이기 때 문에 얼마든지 꾸준한 연습으로 다양한 표정연출이 가능하다. 다른 신체부 위의 근력운동을 하듯, 매일 거울을 보고 입 꼬리를 올리면서 얼굴 전체적 으로 웃는 연습을 하면 어느새 자연스럽게 활짝 웃는 표정을 볼 수 있을것 이다. 주기적으로 본인의 얼굴 사진을 찍어 표정을 비교해 보는 것도 한 방 법이다. 배우들의 매력적인 미소도 부단한 노력으로 만들어진 경우가 많 다.

 매일 보내는 문자 메시지도 이모티콘 하나로 내용 의 분위기가 달라진다. 딱딱하거나 어색한 내용이라도 웃음 이모티콘을 붙 이면 기분 좋게 상대방이 읽을 것이다. 그러나 필자가 만나고 있는 많은 취 업상담자들은 정작 실제상황에서 말하는 연습이 매우 부족한 것 같다. 면접 뿐만이 아니라 낯선 사람을 만나 관계를 형성할 때에도 새로운 만남에 대 한 두려움과 적응력의 부족때문에 원래 이미지와는 다른 이미지를 심어 준 다. 그래서 이미지 메이킹이 중요하다.

 누가 더 완벽한가는 중요하지 않다. 완벽한 사람 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며 삶을 완성시켜 나가는 것이다. 이미지 메이킹도 완벽이 아닌 완성 을 위한 과정이 될 것이다.

 다른 사람의 이미지는 냉정하게 평가하면서 정작 본인의 이미지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사람이 과연 자신이 맡은 일에서 얼마나 인정받고 성공할 수 있을까.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영향을 주는 자 신의 이미지는 무시하고 취업결과에만 집착하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는가. 이미지는 나를 보여주는 객관적인 자료이자 정보이다. 따라서 지금의 내 이 미지에 책임을 져야 한다. 상황과 역할에 맞는 프로다움과 상대의 감정을 헤아리는 인간적인 부분을 균형 있게 갖추어 나간다면 좁았던 취업의 문틈 은 벌어질 것이고 자신의 삶도 가치 있게 완성될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