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초대석 : 최기의 KB국민카드 사장
상태바
특별초대석 : 최기의 KB국민카드 사장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06.15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UMAN POWER┃ 특별초대석

 

 

최 기 의 KB국민카드 사장

 

대한민국 대표 신용카드인 KB국민카드는 급변하는 시 장상황에 맞추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대한민국 최고의 생활 서비스 솔루 션 제공’을 경영 비전으로 내걸고, 지난해 3월 2일 새롭게 출범하였다. 그 로부터 1년이 지난 현재 KB국민카드는 연간 체크카드 이용금액 1위를 차지 했고, 신용카드 시장점유율도 8년 만에 처음으로 올랐다. 이러한 성과의 중 심에는 정통‘KB맨’인 최기의 사장(55)이 있다. 앞으로도 창의성과 도전정 신을 바탕으로 지속 성장은 물론, ‘국민생활의 힘’이 될 수 있는‘Life Designer’가 되겠다는 최기의 사장을 만나 KB국민카드 이야기를 들어 본다.

 

KB국민카드는 카드업계의 리딩 컴퍼 니입니다. 그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진정한 리딩 컴퍼니는 외형적 성장을 통한 규모 의 증대보다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시장 을 선도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KB국민카드는 기존 KB국민카드가 갖 고 있던 강점인 KB국민은행 영업점을 활용한 광범위한 영업 네트워크, 20 년 이상 축적된 영업 노하우,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경쟁사 대비 안정적인 수익구조, 그리고 지난해 3월 출범 이후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열린 소 통과 창의적인 아이디어, 젊고 역동적이며 열정적인 기업문화가 결합되면 서 더욱 강한 회사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노력이 고객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주는 상품과 서비스의 개 발로 이어지고 있으며,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가운데서도 안정적인 성장세 를 이어가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KB국민카드는 앞으로도 실질적인 리 딩 컴퍼니가 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소비자에게 어 떤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가 경영의 화두일 것입니다. 어떤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습니까?

 과거에 비해 소비자들이 스마트해지면서 소비자 의 욕구 역시 점점 다양화해지고 복잡화되어 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상품 및 서비스 제공으로 카드시 장의 경쟁도 점차 심화되고 있죠. 이러한 경쟁 속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 은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겠다는‘진정성’이며, KB국민카드는 ‘Life Designer’로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진정성을 담는 데 초점을 맞 추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KB국민카드는 각각의 카드 상품별로 제공되 던 서비스를 하나의 카드에 집약시킨 새로운 개념의‘KB국민 혜담카드’를 출시하였고, 지난 3월에는 고객의 편의성을 강화하고 더 가까이에서 다양 한 생활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 인터넷 홈페이지를 새롭게 개편하였 습니다. 또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오픈하여 스마트폰 앱을 통 해 카드 관련 각종 조회 서비스, 가맹점 정보, 가맹점 업주를 위한 편의 서 비스도 추가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 지급결제라는 전통적인 카드산 업의 영역을 벗어나 고객들의 현명한 소비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생활서비스 영역도 적극적으로 넓혀 갈 계획 입니다.

 

‘KB국민 혜담카드’가 카드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조금 더 설명해 주십시 오.

 ‘KB국민 혜담카드’는 기존의 맞춤형 카드상품 을 뛰어 넘어 폭넓은 선택의 폭을 제공하는 진정한 맞춤형 One카드로 지난 2월 출시 이후좋은반응을얻고있습니다.‘ 혜담’이란‘똑똑하게혜택을담는 다’는의미로, 과거 여러가지 혜택을 받기 위해 여러장의 카드를 만들어야 했던 불편함과 낭비에서 벗어나 다양한 혜택을 카드 한 장에 담아 고객의 편리성을 제고한 카드입니다.

 ‘KB국민 혜담카드’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생활 서비스(대중교통, 통신요금, 생활상점, 세금/공과금)에 12가지 라이프스타 일 서비스(주유, 쇼핑, 음식/주점, 병원/약국, 교육, APT관리비, 스타일푸 드, 뷰티/헬스, 자동차, 공연/영화, 여행, 마일리지 적립)를 고객이 마음대 로 조합하고, 각 서비스 구간에 대한 혜택의 강도 또한 직접 선택하여 개인 별로 최적화된 카드를 설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존 맞춤카드에 비해 서비스 선택의 폭을 넓혔고, 각 서비스별 할인율을 2가지구간으로 제공한다 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여러 가지 혜택을 받기 위해 카드를 여러 장 만들어야 하는 경쟁사와는 확 실하게 차별화되죠. 지난 2월 출시 이후 발급 추이를 보면 고객들은 개발 취지에 맞게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서비스를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고 있습니다. 실제로 주변에서도‘KB국민 혜담카드’를 발급받고 다른 카드 들을 모두 정리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있습니다.

 

최근 기업들은 나눔활동, 사회공헌 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데, KB국민카드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요?

 KB국민카드는 청소년, 환경, 노인복지, 글 로벌을 사회공헌 4대 메인 테마로 하여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체계적인 사 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분야는 KB국민카드의 핵심 사회공 헌 사업분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경제·금융에 대한 올바른 지식습 득 및 이해력을 향상시키고, 합리적인 소비마인드를 함양시키기 위해 초 ·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임직원들이 직접 강사로 참여하여 경제·금융교육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올해는 약 60개교, 6천명을 대 상으로 교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환경 분야에서는 공업발전, 인구증가로 인해 훼손 되는 환경을 보호하고 각종 환경오염으로 인한 기후변화를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금융권 최초로 기업 활동 및 일상생활에 서 배출하는 탄소량에 상응하는 탄소를 흡수하기 위해 나무를 심어 숲을 조 성하는탄소중립의 숲’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숲의 소중함을 자라나 는 청소년들에게 일깨워 주기 위해‘KB국민카드 Dream숲 체험캠프’를 진행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다음 세대를 위한 보다 쾌적하고 푸른 환경을 조성하 기 위해 각종 숲 보호사업에 적극 참여할 계획입니다.

노인복지 분야에서는 전국 영업점·센터 직원이 함께 참여해 도움이 필요한 독거노인 400여 가정을 방문하여 쌀, 생필품 등 의 후원물품을 전달하고 어르신들의 말벗 역할 및 주거환경 개선 등을 지원 하고 있고, 글로벌 분야에서는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국내 거주이주민들을위 한다문화국가페스티벌‘필리핀의날’,‘ 태국의날’,‘ 베트남의날’을후원 하여다문화가정, 외국인근로자들이 정보공유와 문화 교류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KB국민카드는 앞으로도 다양한 공헌활동을 펼쳐 더불어 사는 사회에 일조할 것입니다.

 

KB국민카드는 젊은 층의 사용이 많 고, 또 젊은 구직자들이‘카드회사 중 가장 일하고 싶은 회사’로 꼽고 있 습니다. 어떤 점이 젊은이들에게 어필하고 있다고 보시는지요?

 KB국민카드가 분사 전에는 기존 KB국민은행 금융 거래 고객을 중심으로 영업을 하다 보니 젊은 층 고객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았던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분사 후 미래 성장 동력이 될 젊은 고객층 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실시하였죠. 슈퍼스타K3, KBL 프로농구 후원 등이 대표적인데 이를 통해 젊은 층에게 KB국민카드에 대한 인지도와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락스타(樂Star) 체크카드 개발 등 젊은 층이 주 고객인 체크카드 상품을 강화한 결과, 분사 전인 2010년에 비 해 젊은 층의 인지도가 2.8%p 증가한 데 이어, 20~30대 보유율 역시 7%p 이상 증가하였고, 2030세대 사용률도 30.5%로 높아졌어요.

 이러한 성공적인‘Youth 마케팅’이 고객으로서 KB국민카드를 바라보는 젊은 층 고객과, 구직자로서 KB국민카드에서 일하 고 싶어 하는 젊은 구직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카드사 는 금융회사이지만 쇼핑, 여행, 교육 등 고객들의 생활과 가장 가까운 곳에 서 다양한 편의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꿈과 열정, 창의력을 가진 젊은이들이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Playground라는 점에서도 주목받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치열한 카드업계에서 경쟁력을 갖 기 위해서는 우수인재의 확보가 중요합니다. 어떤 인재를 좋아하시는지요?

 KB국민카드의 인재상은‘정직과 신뢰를 바탕으로 항상 주변과 소통하며 창조와 변화를 주도하는 Trend Leader’입니다. 자세 히 말씀드리면, 첫째 금융회사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정직과 신뢰’입니 다. 따라서 강한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고객·임직원·주주들에 게 신뢰를받을수있어야합니다. 둘째,‘ 주변과소통’은나의생각만을고집하 지않고주변의의견에항상귀를기울이는, 열린조직을 위해서 필요한 사항이 며, 셋째‘창조와 변화’는 우리 KB국민카드의 전략적 비전인‘대한민국 최 고의 생활 서비스 솔루션 Provider’달성을 위해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입니다. 마지막으로,‘Trend Leader’란 미래 성장 기반 확충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Trend를 읽어내고 주도할 수 있는 인 재를 말합니다. 이러한 인재라면 KB국민카드는 물론 타 회사에서도 환영받 는 인재일 것입니다. 우수인재 채용도 중요하지만, KB국민카드에 맞는 인재 로 육성하는 것도 중요할 것입니다.

 KB국민카드의 비전과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인재 육성 프로그램은 조직의 비전과 가치, 그리고 전략과 일치하는 것이 무엇보 다 중요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KB국민카드의 인재육성 체계를 구축하였 고, 현재 그 체계에 맞추어 운영하고 있죠.

 KB국민카드의 교육 체계는 전사공통역량 교육체 계, 직무역량 교육체계, 리더십역량 교육체계, 전략핵심 교육체계 등 크게 네 개의 역량 중심으로 구축되어 있습니다. 전사공통역량 교육체계는 신입 사원을 대상으로 하는 조직입문과정과 변화관리, 조직 활성화 연수가 있습 니다. 대표적인 조직 활성화 연수 과정으로는 CEO와 함께 산행을 하며 도전 을 통한 성취감을 느끼고, 자연스러운 소통을 통해서 조직원 상호 간 벽을 허무는 C&C(Change & Challenge)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과정으로는 KB국민카드인으 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신용카드 직무기초과정과 신용카드 심화과정 등을 사내개설 및 대외위탁의 형태로 지원하고 있고, 리더십역량 교육체계에서 는 KLC(KB Kookmincard Leadership Course) 과정을 부점장, 팀장, 팀원급으 로 설계하여 각 직위별 현업에서 필요한 리더십 역량 강화를 중심으로 지원 하고 있죠.

 마지막으로 전략핵심 교육체계는 핵심인재 육성 및 글로벌 역량강화 등을 목표로 운영 중이며, 글로벌 역량강화 프로그램 중의 하나인‘I Make I Go’글로벌 연수는 KB국민카드의 비전인 대한민국 최고의 생활 서비스 솔루션으로서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스스로 관심 있는 테마를 정해 일정을 디자인하여 실행함으로써 고객의 생활에 직접적으로 영 향을 미칠 수 있는 Life Designer로서의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기획된 프로 그램입니다. 그 외에 전문가 양성과정으로 대학과 연계하여 리스크 관리 및 고급 마케팅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취업난이 심각해 젊은이들이 희망 을 잃고 있어 안타깝습니다. 젊은이들에게 해 주고 싶은 말씀은 무엇인가 요?

 높은 입사 경쟁률을 접하면서, 그리고 제 페이스 북을 방문한 대학생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지금 많은 젊은이들이 얼마나 취 업을 열망하고 있고, 좁은 취업문을 통과하기 위해 얼마나 열심히 노력하 고 있는지를 잘 알고 있습니다.

얼마 전 우리 회사에서 <아프니까 청춘이다>의 저자인 서울대 김난도 교수님이 특강을 하셨는데, 많은 좋은 말씀 중에서 ‘인생시계’라는 부분이 기억에 남습니다. 이‘인생시계’는 사람의 평균 수명을 80세로 봤을 때 80세를 24시간으로 바꾼 것인데, 1년은 18분, 10년 은 3시간이 경과한 것입니다. 이 계산법에 따르면 제가 올해 55세이니까 제 인생시계는 오후 4시 30분이며, 취업적령기를 조금 지난 29세의 경우는 오전 8시 42분입니다. 그 분은 지금 취업으로 인해 고민하고 힘들어하고 있 겠지만 인생이라는 긴 시간을 생각한다면, 남들보다 늦었다고 생각되는 지금이 이제 막아침을 시작하기위해 집을 나서 는 오전 8시 45분이 되었을 뿐입니다. ‘ 중요한 것은 얼마나 빨리 가느냐 가  아니라, 마지막에 어떤 꿈을 이룰 수 있느냐’라는 말처럼 한 순간의 실패에 좌절하지 말고, 이미 지나 버린 길을 되돌아보며 후회하 기보다는 앞으로 나아갈 길을 바라보며 그 목적지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한 다면 바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2012년 경영 목표를‘고객가치 중심 의 질적 성장’으로 설정하셨는데, 이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 오.

 올해 카드업계는 유로존 위기, 물가상승, 저성 장, 가계부채 증가, 감독당국의 규제 강화 등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 해 있습니다. 이에 저는 금년 신년사를 통해 모진 바람에도 꺾이지 않는 강 한 풀이라는 뜻의‘질풍경초(疾風勁草)’라는 사자성어를 화두로 제시한 바 있습니다. 어느 때보다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올해는 특정 부문의 1 위 등과 같은 양적 성장을 추구하기보다는 수익성과 건전성을 중심으로 내 실을 다지는 경영을 통해 어려운 경영환경을 잘 헤쳐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고 생각합니다. KB국민카드는 효율적 마케팅, 시스템 및 프로세스의 개선을 통하여 비용 절감을 도모하고, 신규 수익사업을 발굴하여 수익성을 제고하며, 과학적이고 정교한 리스크 관리기 법으로 건전성도 개선해 지속적인 성장과 안정적 수익 확보를 위해 전사적 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KB국민카드의 미래 모습을 그려 주 신다면?

 현재 신용카드사는 단순히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 는 금융회사 수준을 넘어서 마케팅 회사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 로는 점점 더 스마트해지는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고 다양한 산업과 컨버전 스를 추진해 나가면서 마케팅회사를 넘어 고객의 생활 가장 가까운 곳에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생활 서비스 회사로 진화해 나갈 것입니다. 저는 KB국민카드가 그 중심에 서게 될 것이라 믿습니다. 지난해 3월 출범 당시 회사의 비전을‘대한민국 최고의 생활 서비스 솔루션 Provider’로 정한 것 은 이러한 Trend와 KB국민카드의 미래상을 반영한 것입니다.

 또한, 국내 시장이 포화상태임을 고려할 때 글로 벌 진출도 장기적인 성장에 꼭 필요한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KB 금융그룹의 글로벌 전략과 연계하여 다각도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검토하 고 있으며, 이런 노력이 결실을 맺어 세계시장에서도 KB국민카드의 브랜드 와 상품, 서비스가 입지를 다지게 될 것입니다. 아울러 고객이 사랑하고 국 가와 사회의 존경을 받으며,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평가 받아 100년을 넘 어 오랫동안 영속하는 기업이 바로 KB국민카드의 미래 모습일 것입니 다.

 

글┃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사진┃한향주 객원기자 jupiterian84@ms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