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선호기업 : SK이노베이션
상태바
*구직자 선호기업 : SK이노베이션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06.15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30주년 기획특집Ⅰ SK이노베이션

 

 

‘Technology-driven

Global Innovative company’로의 도약!

 

● SK이노베이션 홈페이지

www.skinnovation.com

● 채용 홈페이지

www.skcareers.com

careers.skinnovation.com

blog.naver.com/skcareers

 

SK이노베 이션의 전신인 SK에너지는 1962년 대한석유공사로 출발하여, 1980년 ㈜선경 의 지분 인수로 선경그룹의 일원이 됐다. 이후 1998년 SK그룹의 CI 변경과 함께 SK주식회사라는 사명으로 새롭게 태어났으며, 2007년 7월 지주회사와 사업회사로 분리하며 SK에너지로 거듭났다. 2008년 2월에 SK인 천정유와의 합병을 완료해 111만 5천 배럴의 정제능력을 보유한 대한민국 최대의 에너 지, 화학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2011년 1월 1일, SK이노베이션은 혁신과 변화 지 향 그리고 미래 성장의 뜻을 담아 사명을 기존 SK에너지에서 SK이노베이션 으로 바꾸고, 2009년 분사한 SK루브리컨츠에 이어 석유사업과 화학사업을 각각 SK에너지와 SK종합화학으로 분사, 4사 독자경영체제를 선포했 다.

 분사 후 1년이라는 짧은 기간이었지만, SK이노베 이션은 지난 한 해 비약적성장을 거두었다. 매출액은 전년대비 27% 증가한 68조 3,711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51% 늘어난 2조 8,423억 원을 기록 해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이러한 성과는 유럽 재정위기로 인한 국제 금융시장 불안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도 독자경영체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이에 따라 각 사별로 시장 상황에 맞게 의사결정의 속도와 유연성 을 높인 결과로 평가된다.

 이는 또한, 작년 SK이노베이션의 미션이라고까지 표현한‘도전·창의·긍정(도창긍)’의 문화정착이라는 조직활 성화의 결과물이기도 하다. 올해도 구자영 사장은 구성원의 역량과 열정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조직 활성화의 수준을 한 단계 높 여 구성원의 행복과 회사의 발전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는 계획이며, 이를 기반으로 독자경영체제의 성공적인 안착, 현재 진행 중인 사업들의 경 쟁력 강화 및 신성장 동력 발굴 노력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위상 확보 위해 글로벌화 가속!

 올해로 창립 50주년을 맞은 SK이노베이션은 석유 개발사업을 통한 에너지독립국 실현에 한발짝 다가가고, 전기차용 배터리, 정보전자소재, 그린폴(Green-Pol) 등의 미래에너지 사업 개발에 보다 박차 를 가하고 있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은 페루, 베트남 등 16개국에 서 26개 광구와 4개의 LNG프로젝트에서 활발하게 석유개발사업을 진행 중이 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석유개발 브라질 법인(SK do Brasil Ltda.)의 지분을 덴마크 머스크 오일社에 24억 달러에 매각하기로 한 계약을 성공적 으로 마무리했으며 매각을 통해 확보된 유동성을 기반으로 생산 및 개발단 계의 광구 매입 또는 해외 석유개발 기업 인수 등 다양한 사업기회를 모색 하여 국내 에너지 자주 개발률상승에 일조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은 기술 기반의 종합에너지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미래에너지를 중심으로 신성장축 개발에 한창이 다. 그중 전기차용 배터리분야는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고 있는 분야이다. SK이노베이션은 다임러 그룹 산하 미쓰비시후소社의 하이브리드상용차, 국 내 최초 순수고속전기차인 현대차의‘블루온’과 기아차‘레이’의 배터리 공급업체로 공식 선정됐으며, 작년 2월에는 다임러그룹 Mercedes-AMG의 최고급 사양 첫 전기 슈퍼카모델인 SLS AMG E-CELL의 리튬이온 배터리 공급 업체로 공식 선정되는 등 글로벌 메이저 자동차 회사로부터 전기자동차 배 터리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서 위 상을 확보하기 위해 글로벌화에 보다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기존에 진행 중 이던 수출확대 전략을 넘어 Global JV등을 통해 해외 비즈니스 수행지역을 확대할 것이며, 그 추진속도도 높인다는 전략이다.

 SK이노베이션의 글로벌 사업 확장에는 석유개발사 업, 배터리 및 정보전자소재 사업은 물론,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루브리 컨츠 등 자회사들의 약진 또한 중요하다.

SK에너지는‘Global Energy Company’로 도약하 기 위해 기존의 석유정제 사업 분야를 넘어선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 성해 세계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SK종합화학은‘Global Top Tier Chemical Company’라는 비전 달성을 위해 본원적 사업경쟁력을 강화하고 비즈니스의 글로벌 확장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다. SK루브리컨츠는 기유사 업에서 새로운 파트너와 제휴, 완제품 사업에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중국과 러시아 그리고 인도를 비롯한 신흥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 고 있다.

 

 

INTERVIEW

 

변화의 중심에서 도 전하는

인재 원해

 

서은규 SK이노베이션 인력관리 CoE 대리

 

SK이노베 이션의 인재상은 신뢰를 기반으로 도전/혁신을 실천하는‘Global Expert’ 이다. 이런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SK이노베이션은 상반기 인턴, 하반기 공 채 전형을 시행하고 있다. 채용전형은 서류전형, SK종합인적성검사인 필기 전형, 면접전형으로 이루어진다.

 면접은 SK이노베이션/에너지/종합화학/루브리컨 츠 각 사별 특성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어 작년 하반기의 경우, 직무별 특성에 따라 2개의 면접에서 많게는 4~5개의 면접전형까지 진행되었다. 기 본적으로 Case면접, 지원자의 성격과 Value를 보는 대담식 인성 면접, 영어 면접이 시행된다.

 면접은 그 사람에 대해 알아보고 같이 일해도 좋 을 사람인지를 결정하는 시간이다. 물론 모든 회사들마다 공통적으로 물어 보는 질문도 있으니 일정부분 준비가 필요하긴 하지만, 조금은 편안한 마음 으로 임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충분히 역량있는 지원자들이 준비해온 질문 말고 다른 질문이 나오면 당황해서 본인의 역량을 보이지 못하는 경우 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면접에 임할 때, 자신의 경험을 과장하지 않고 진 솔하게 전달 하는 것이 중요하다.

 SK이노베이션은 2~3년 사이에 회사 문화 자체가 바뀔 정도로 역동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이런 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항상 회사 변화의 중심에 서서 생각하고 도전하기를 주저하지 않 는 인재들의 지원을 기다리고 있다. 본인에게 회사가 잘 맞는지를 먼저 생 각하고 판단이 내려지면 거침없이 도전해 주길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