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선호기업 : posco
상태바
*구직자 선호기업 : posco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06.15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30주년 기획특집Ⅰ posco

 

 

다양성을 갖춘

통섭(統攝)형 인재 선호해

 

● posco 홈페이지

http://www.posco.co.kr

● 채용 홈페이지

http://gorecruit.posco.co.kr

 

지난 40여 년 동안 한계를 뛰어넘는 도전 정신 과 실천의 힘으로 무에서 유를 창조하며 대한민국 철강산업을 이끌어 온 포 스코는 미래 성장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담아‘비전 2020’을 새롭게 수립 하고 2020년 매출 200조 원의 글로벌초일류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을 새로 운 목표로 세웠다.

 포스코는 철강에서 비철강으로, 제조에서 서비스 로, 전통에서 미래로 사업영역을 확대하여 철강 중심의 사업구조에서 기존 사업과 신규 사업이 조화를 이루는 미래형 사업구조로 전환하고 있으며 철 강, 자원, 소재, 화학으로 이어지는 철강 밸류 체인을 확대하여 종합소재 메이커로서의 역량을 갖추고, E&C, ICT, 무역 등 관련 서비스 사업의 기반을 확보해 시장기회를 선점해 가고 있다. 또한 녹색성장사업, 물류와 해운, 금융 등 미래 신수종산업에 적극 진출하여 미래형 비즈니스 포트폴리 오를 완성해 나갈 계획이다.

 진정한 글로벌 플레이어로 도약하기 위해 고객과 시장, 기회와 미래가 있는 곳이라면 세계 어디든 활동무대를 확대해 가고 있는 포스코는 동유럽에서 아시아, 극동에 이르는 유라시아 지역과 북미와 남미를 잇는 미주 지역에서 철강사업을 더욱 확대하여 글로벌 철강 리더십 을 공고히 하고, 나아가 원료와 자원이 풍부한 아프리카와 시베리아, 남 극, 북국 등 프런티어 영역을 개척하여 새로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 이다.

 신뢰와 소통, 혁신과 시너지가 어우러진 초일류 패밀리 경영시스템을 확립하고 있는 포스코는 새로운 가치창출의 기반이 되 는‘스마트 워크플레이스’를 구현하고 있으며, 미래성장동력 확충을 위한 기술발굴 시스템을 완비할 뿐만 아니라 고객의 성공을 이끄는 새로운 마케 팅상을 실현하고 있다.

 

‘구조적 선발기법’을 통해 우수 인재 선발

 포스코는 글로벌 기업에 걸맞은 고유의 일하는 방 식으로‘글로벌 포스코 웨이’를 만들고 이를 정착시키기 위한‘Creating another success story (새로운 성공신화를 향하여)’-‘Beyond Here, Beyond Now(세계로 가는 도약, 미래를 여는 혁신)’의 비전과 고객 지향, 도전 추구, 실행 중시, 인간존중, 윤리준수의 5대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세 계인, 창조인, 실행인이라는 세 가지 인재상을 추구하고 있다.

 포스코는 철강업종의 특성상 임기응변으로 상황 을 모면하는 재치있는 사람보다는 자신의 일에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끝 까지 책임질 줄 아는, 투철한 직업관을 가진 창의적인 인재를 선발하기 위 해 2003년부터‘구조적 선발기법’을 통해 우수 인재를 선발하고 있 다.

 구조적 선발기법이란 체계적 질문과 평가기준을 정해진 절차에 따라 사용함으로써 평가자 간 차이를 최소화하고, 목적에 적 합한 인재를 선발하는 것을 말하며 주요 프로세스는 응시자의 자격과 심리 적 안정성을 검증하는 기본적인 단계와 개인, 팀 단위의 직무역량을 평가하 는 단계 그리고 회사 가치에 적합한 사람인가를 판단하는 적합성 평가 단계 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태도, 동기, 상식 등과 같은 평가항목을 사용하는 전통적 선발방식과는 달리 구조적 선발기법에서는 회 사 내부의 직무와 전략 그리고 기업 가치에 근거하여 개발된 평가항목을 사 용하고 있으며 평가절차도 평가항목의 자의적인 해석과 선택으로 질문자 간 발생하는 편차를 줄이기 위해 사전에 약속된 내용과 양식을 바탕으로 일 정한 자격을 갖춘 평가사가 질문함으로써 즉흥적, 탐색적 질문에서 올 수 있는 오류를 제거하여 평가자 간 신뢰성도 확보하고 있다.

 올해 포스코는 패밀리 차원에서 6천여 명을 채용 할 예정이며 상반기에 포스코, 대우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포스코에너 지, 포스코 P&S, 포스코엠텍, 포스코 켐텍이 함께 공채를 진행하고 있 고 각 사별로 시기의 차이는 있으나, 포스코의 경우 5월 초에 1차 구조적 면접이 진행될 예정이다.

경쟁이 가속화되는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기존 사업을 재해석하고 새롭게 접근할 수 있는 기업의 창조적 전환 (creative transformation)능력이 부각되고 있는 포스코는 이런 흐름에 맞 게 다양성을 갖춘 통섭형 인재를 선호하고 있다.

 인재 육성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학부산학장학 생 제도’는 대학 재학시절부터 문(文)·리(理) 통섭역량을 갖춘 창 의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예비 입사제도로 대학 2, 3학년생 중 우수학생 을‘학부산학장학생’으로 조기 채용하고 재학 중에 는 학교에서 통섭과목 을 수강, 방학기간에는 포스코에서 경영역량 배양, 글로벌체험, 산업현장 실습 등을 실시하는 맞춤형 통섭인재 육성 제도이다.

 

 

INTERVIEW

 

우수인재 육성 위해

아낌없는 투자해

 

김병규 포스코 글로벌HR그룹 Manager

 

 포스코가 구직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는 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우선 회사의 투명경영과 윤리경영, 사회공헌활동 과 같은 기업 이미지가 주요 원인이라 생각한다. 요즘 구직자들은 임금뿐 아니라, 회사가 얼마나‘명망이 있고 존경 받는 기업’인지를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생각하기때문에 이러한 점에서 포스코는 투명하고 윤리적이며, 사 회에 많은 기여를 하는 기업으로 대외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 같 다.

 그리고 포스코가 인재를 중시하고 우수인재에 대 해 아낌없이 투자한다는 것 또한 다른 이유가 될 수 있다. 구조적 선발기법 을 통해 인재를 선발하고, 입사 전 케어링 활동과 입사 후 3년간 신입사원 역량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우수인재의 조기 조직적응에 만전을 기하고 있 기 때문이다.

 핵심인재들에 대해서는 국내외 유학, 지역전문가 과정, 해외근무 기회 부여, 다양한 분야로의 업무경험 확대 등 개인의 성장 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러한 점들이 구직자들에게 포스코가 좋은 평가를 받는 이유가 아닌가 생각된 다.

 구직자들은 회사의 실제 분위기, 일하는 방식, 연 봉 등의 정보를 구할 때 인터넷 구직사이트에서 공유되고 있는 정보를 활용 하기보다는 실제 회사에 다니고 있는 선배들에 게 직접 물어보는 것이 좋 다. 그리고 회사에서 실제 일하고 있는 선배들이 자신있게 추천해 줄 수 있 는 기업이야말로 정말 좋은 기업임을 기억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