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선호기업 : LG화학
상태바
*구직자 선호기업 : LG화학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06.15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30주년 기획특집Ⅰ LG화학

 

 

기업 경쟁력의 원천은‘사람’!

 

 

● LG화학 홈페이지

www.lgchem.co.kr

 

LG화학은 1947년 설립 이래 끊임없는 혁신과 연 구개발 활동으로 한국의 화학산업을 이끌어온 대한 민국 대표 화학기업이 다. 1947년 락희화학공업사로 출범한 이래 50년대 플라스틱가공사업, 70년 대 석유화학사업에 이어 90년대에는 LCD용 편광판 등 정보전자소재사업과 2 차전지사업을 미래성장동력으로 삼아 성공적으로 육성하면서 국내 화학산업 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왔다. 특히, 그동안의 혁신과 변화 속에서도 창사 이래 지난 60여 년 동안 꾸준히 흑자경영을 유지하는 등 수익동반의 성장체계를 구축했다.

 꾸준한 R&D투자로 범용수지 중심의 화학 산 업구조를 고부가 가치의 ‘Specialty’제품으로 전환시켜 석유화학 분야에 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해온 LG화학은 지난 96년부터 정보전자소재 분야 를 새로운 전략 연구 분야로 설정하고 R&D에 매진해 온 결과, 일본 기 업이 세계를 장악하고 있던 2차전지, 편광판 등 고난도 복합기술이 요구되 는 주요 IT제품 소재를 오랜 연구 끝에 독자적으로 개발하는 데 성공함으로 써 이제는 일본기업과 대등한 수준에 이르러 우리나라 휴대폰, 디스플레이 등 전방위 IT제품의 원가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외에도 리튬 이온 2차전지를 생산하는 세계 유일의 화학회사로서 핵심소재에 대한 강점을 바탕으로 전기자동차용 배터 리 세계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LG화학은 지난 2011년 연결 기준 매출 22조 6,756억 원, 영업이익 2조 8,354억 원의 실적을 거두며 2010년을 상회하는 경영실적을 기록했다. LG화학이 성공적인 경영 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2006년 김반석 부회장 취임 이후 6년간 전 임직원이 투철한 목표의식과 강한 실행력을 바탕으로 ‘Speed 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근본적인 원가 경쟁력과 함께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인재육성 위해 다각적인 지원 마련 해

 LG화학은‘기업 경쟁력의 원천은 사람’이라는 철 학을 가지고 사업 목표 및 전략과 유기적으로 연계된 인재경영 전략을 수립 해 실행하고 있다. 전사적 인재경영 실천을 위해 각 사업단위별 인재개발위 원회를 구성해 전 사원에 대한 체계적인 육성면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핵심인재인 HPI(HighPotential Individual) 및 차세대 글로벌 사업리 더를 선발, 육성하고 있다. 또 한 R&D/생산기술 등 전문 인력의 비전 제시 및 유지를 위하여 연구위원/전문위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 더 불어 핵심인재 유지를 위해‘GCI(GoldenCollar Incentive)’,‘ OSI(On Spot Incentive)’등의다양한인센티브제도, 경영성 과에 따른 성과급제도 및 각종 포상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내적, 외적 보상뿐만 아니라 성장 비전 을 제시함으로써 입체적인 인재 관리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이러한 제도의 실행력 강화를 위하여‘HRIndex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즉, 핵심인재 관 리 실적 등의 주요 HR지표를 팀장급 이상 전 조직책임자의 업적평가에 20~50%까지 반영함으로써 당사의 인재관리 철학이 제대로 구현될 수 있도 록 인재육성 관련 활동의 실행력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 다.

 LG화학은 이러한 핵심인재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 해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조기 발굴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육 성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핵심인재의 리더십 및 글로벌 역량을 체계적으 로 개발하기 위한 연차별 필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더불 어 개인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핵심인재를 대상으로 글로벌 MBA, 국내 MBA 등의 중장기 학위파견교육을 실시하여‘Global Insight’를 보유한 미래의 사업가로 육성하고 있다.

 또한 임직원 Work & Life Balance를 지원하 기 위해 주거지원, 의료/건강지원, 자녀학자금 등 다양한 복리후생 제도를 갖추고 있으며, 특히 신세대 임직원들의 복리후생에 대한 다양한 필요를 적 극 반영하기 위하여, 일정한 금액범위 내에서 가장 적합한 복리후생 항목 과 지원금액 수준을 임직원 본인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선택적 복리후 생 제도를 도입해 임직원들의 다양성을 최대한 살리고자 노력하고 있 다.

 이와 같은 전사적인 인재경영 활동의 성과로 LG화 학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주최하는‘한국의 경영대상’인재경영부문에 서 종합대상 5년 연속 수상으로 2011년 명예의 전당 헌액 및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인‘BestHRD’에선정,‘ 2012 한국HRD 대상’등인재경영성과 를대외적으로인정받았다.

 

 

INTERVIEW

 

우수 인재 확보 위해

적극적 리크루팅 펼쳐

 

LG화학 Global HR팀

 

 LG화학의 인재상은‘창의, 자율, 열정, 고객중 시, 실행력, 팀워크, 정직’이며, 조직에서 구성원과 함께 팀워크를 이루 며 일할 수 있는 올바른 인성과 태도를 갖추었는지도 중요하다. 이러한 인 재상을 바탕으로 LG화학은 인재를 채용할 때 ‘Job-based Recruiting’이라 는 큰 틀 안에서

 인성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채용에 있어서 먼저, 서류전형과 LG그룹의 공통인 성검사인‘LG Way Fit Test’를 통해 기본 자질을 검증하고, 1차 MRI (Multi-Round Interview: 프레젠테이션/토론, 영어, 직무역량) 면접을 통 해 필요 역랑을 갖추었는지 평가하며, 2차 임원면접을 통해 인성 및 태도 를 확인한다.

 LG화학은 글로벌 우수 인재 확보를 위해 매년 국 내외에서 적극적인 리크루팅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CEO가 직접 참여하는 ‘BC Tour & Tech Fair’를 7년 연속 실시, 해외 우수 인재확보 성과 를 높이는 한편 우수 R&D인재 및 이공계 엔지니어를 조기에 확보하기 위한‘산학장학생’‘, 맞춤형 전공프로그램’,’인턴십’등 다양한 선확 보 프로그램을 운영, 사전 육성 활동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LG화학은 올해 신입·경력 및 생산직 인원 을 포함해 약 1,000명 이상을 채용할 계획이며 주요 모집전공은 이공계열 (화공계열, 기계, 전기전자 등)이고, 2차전지 분야의 확대에 따라 기계,전 기전자 전공의 인재를 다수 채용할 계획이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인재 확보를 위해 순수 인문 전공의 인재도 적극 채용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