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선호기업 : LG전자
상태바
*구직자 선호기업 : LG전자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06.15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30주년 기획특집Ⅰ LG전자

 

 

‘Life’s Good’,

디지털 분야의 글로벌 리더

 

● LG전자 홈페이지

http://www.lge.co.kr

 

LG전자는 1958년 국내 최초로 라디오를 개발하 며 설립됐다. 이후 혁신적인 기술과 독창적인 제품을 기반으로 전 세계 임 직원 수 약 91,500명, 117개 사업장을 가진 디지털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성장했다.

 LG전자에는 LCD/PDP/CRT 등 각종 TV와 PDP 패널, 디지털 AV 제품 등을 생산, 판매하는 홈 엔터테인먼트(HE) 사업본부, 이동 단말 등을 담당하는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즈(MC) 사업본부, 세탁기, 냉장 고, 청소기 및 헬스케어 등 주요 생활가전 제품을 담당하는 홈 어플라이언 스(HA) 사업본부, 가정용/상업용 에어컨 생산, 판매 및 조명사업을 하는 에 어컨디셔닝 & 에너지 솔루션(AE)사업본부가 있다.

 LG전자는 지난해 12월 1일 이후 기존의 4개 사업 본부(HE, MC, HA, AE) 체제를 유지하되, 사업경쟁력의 근간인‘Product Leadership’를 확보하기 위해 조직을 보강하고 미래사업 준비체제를 강화 했으며 빠르고 강한 조직을 구현하기 위해 COO(Chief Operating Officer) 를 신설하여 생산, 품질, 구매, SCM, CS 등 오퍼레이션 전반에 대한 제품 경쟁력 강화 구조를 갖추었다. 그리고 유럽과 중앙아시아를 제외한 해외지 역대표 조직을 폐지하고 유사기능조직을 통합하여 의사결정의 속도를 높이 고 자원의 집중 및 실행력을 높이고 있다. 또한 ‘Smart &Convergence’시대에 대응하여 R&D, 전략기 획, 상품기획 등 본부, 본사, CTO의 관련조직을 강화하고 있다.

 

‘WeFeedBack’앱을 업계 최초로 선 보여

 LG전자의 슬로건은‘Fast, Strong & Smart’로 여기서‘Fast’는 냉철한 이성으로 경쟁사와 차별화된 전력을 미 리, 먼저, 앞서, 일찍 준비하자는 의미이다.‘ Strong’은 강한 열정과 실 행력으로 정해진 목표는 반드시 달성하자는 의미이다.‘ Smart’는 고객에 게 실질적인 가치를 주는 일과 자산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균형을 유지 하자는 의미를 각각 담고 있다.

 한편, LG전자는 사회공헌활동에도 전 직원이 한뜻 으로 참여하고 있다. 2006년부터 한양대학교 청소년과학기술진흥센터와 파 트너십을 맺고‘이동환경과학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첨단 실험 및 영 상 장비를 갖춘 특수차량을 이용해 전국 초·중학교를 순회하며 청소 년을 대상으로 환경과학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012년에는 전국의 초등학 교 약 40곳을 방문해 환경과학교육을 쉽게 접하지 못하는 어린이를 대상으 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며, 인터넷과 SNS를 통해 교사·학생들의 신 청을 받아 교육이 실시될 학교를 선정할 계획이다.

 또한 소정의 교육과정을 수료한 LG전자 연구원들 이 직접 강의를 하는‘주니어과학교실’을 2005년부터 운영하고있다.‘ 주 니어과학교실’은LG전자직원이사업장주변의 초·중학교 및 사회복지 시설을 방문, 학생들에게 실험을 통해 과학 원리 등을 설명해 주는 프로그 램이다.

 이 외에도 LG전자는 2003년부터 연간 200여 명의 소년소녀가장을 지속적으로 후원하고 있으며, 2012년에도 이어갈 계획이 다.

 LG전자는 지난해 10월 유엔세계식량계획(United Nations World Food Programme, 이하 WFP)과 함께 ‘LG 시네마3D 스마트 TV’로 기아·빈곤 구제를 위한 기부에 동참할 수 있는 ‘WeFeedBack’앱을 업계 최초로 선보였다. 전 세계 80여 개국 LG전자 스마 트TV 사용자들은 LG 앱스토어에서‘WeFeedBack’앱을 내려 받아 기아/빈곤 관련 뉴스 및 동영상을 시청하고, 실제 기부를 위한 신용카드 결제까지 원 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다. 사용 가능 국가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 앱을 통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친구들과 본인의 기부 현황을 공유할 수 있다. 특히, 큰 지진이나 홍수 발생 시에는 별도팝 업창이 떠 긴급 구호를 위한 기부도 가능하며 조성된 기금은 LG전자가 케 냐, 에티오피아, 방글라데시, 캄보디아에서 WFP를 통해 운영하고 있는 LG희 망마을, LG희망학교, LG희망가족의 마을 인프라 구축, 학교 급식, 녹지 보 존 등의 활동에 전액 사용된다.

 

 

INTERVIEW

 

준비된 인재라는 인상 줘야 합격해

 

김영주 LG전자 채용팀 과장

 

LG전자가 구직자가 선호하는 기업 상위에 랭크 된 것은, 최근 경영실적이 다소 좋지 않았으나 여전히 세계에서 인정받는 우수한 제품 경쟁력을 확보한 글로벌 회사라는 점을 구직자들에게 높게 평 가 받은 것 같다. 또한‘인간존중의 경영’이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임 직원 개개인을 존중하는 조직문화도 구직자들에게 선택 받은 이유 중 하나 라고 생각한다.

 LG전자는 올해 제품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이공계 출신의 연구개발 인력 유치에 중점을 두고 있다. 2012년도에는 3월부터 신 입사원 정시공채를 진행하여 4월에는 면접을 보았고, 합격자는 올해 5월~7 월 입사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도 동일하게 정시공채를 진행할 예정이며, 이 외에도 수시로 우수인재 확보 필요에 따라 신입 및 경력사원을 모집할 것이다.

 LG전자의 채용전형은 1차 서류전형, 인·적 성검사, 2차 서류전형, 면접으로 이루어져 있다. 서류전형에서는 학점, 어 학점수, 전공점수 등의 학교생활 충실도와 공모전, 인턴십, 경시대회 수상 등 기타 활동여부를 기준으로 평가한다. 이러한 객관적으로 수치화된 항목 외에 얼마나 고민해 자기소개서를 성실히 작성했는지 여부도 평가요소다. 구직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면접의 경우에는 각 본부 및 직무별로 상이하 게 진행하며, 면접 진행방식은 면접 대상자에게 사전에 공지된다. 직무면접 과 인성면접을 1, 2차 또는 경우에 따라 3차까지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며, 통합하여 한 번에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영어면접도 직무면접 혹은 인성면접중에 함께 진행한다. 면접 단계에서는 LG전자의 인재상에 잘 부합하는 인재인지를 판단하며, 열정과 패기가 충분한지 그리고 지원한 직무에 어느 정도의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지원자의 SNS나 온라인 활동은 별도 서류전형이 나 면접 항목에서 분류하여 점수화 되어 있지는 않지만, 주목할 만한 온라 인 활동이 있는 경우 자기소개서에 작성하면 그만큼 남들과 차별화 된 내용 으로 면접관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지원자들이 회사 입사 자체에 목적을 둔‘시 켜만 주면 어떤 일이든 열심히 잘 할 수 있습니다.’라는 추상적인 답변을 종종 한다. 하지만 이러한 답변은 면접관들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잘 할 수 있다는 것인가?

 본인이 희망하는 직무에 대해 깊게 고민하고 준비 했는가’에 대한 의구심을 갖게 하는 답변이라 할 수 있다. 회사를 지원할 때는 구체적으로 본인이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열정을 갖고, 그동안 지원 한 직무관련 역량을 축적한 과정 및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향후 본인의 ‘Career path’를 고려하여 왜 그 회사 및 직무에 지원했는지 명확 하고 구체적으로 답변하여 준비된 인재라는 인상을 준다면 합격의 영광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