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선호기업 : 현대자동차
상태바
*구직자 선호기업 : 현대자동차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06.15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30주년 기획특집Ⅰ 현대자동차

 

 

감동을 주는 품질 경영,

고객의 마음을 움직입니다!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http://www.hyundai.com

● 채용 홈페이지

http://recruit.hyundai.com

● 트위터

@hyundaijob

 

지난해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는 유럽의 재정 위기, 신흥시장의 성장세 둔화에도 불구하고 국내 판매 68만 대, 해외 판 매 338만 대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12% 증가한 406만 대의 판매실적을 올렸 다. 또한‘2012 북미 올해의 차’와 ‘2012 캐나다 올해의 차’에 선정된 아반떼와 러시아 최고 권위의‘골든클락손상’을 수상한 쏠라리스 등 현대 자동차는 전 세계 여러 곳에서 권위 있는 상을 수상하기도 했 다.

 이는 현대차가 국내외에서 펼친 다양한 노력 덕분 이다. 국내에서는‘정가판매 캠페인’과‘찾아가는 365일 시승 서비스’확 대 운영, 정비를 원하는 고객의 차를 가져와서 정비 후 다시 고객에게 인도 하는‘홈투홈 서비스’도입을 통해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고 유가 상황에 대응한‘세이브 오일 프로그램’, 고물가 대응을 위한‘세이 브 장바구니 프로그램’등 대외환경 변화에 대한 차별화된 마케팅 프로그램 을 통해 고객 만족 서비스를 실현했다. 그리고 해외에서는 액센트, 아반떼 등 신차와 쏘나타, 제네시스 등 중대형차 판매 확대를 통해 해외 판매 신장을 이끌고, 인도, 러시아 등 신흥 시장에서 신차의 적기 투입을 통해 글로벌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 했다.

 

내실 강화와 품질경영에 집중할 것

 현대차가 국내외에서 좋은 실적을 거둘 수 있었던 이유는 상품 경쟁력 강화, 브랜드 이미지 개선 그리고 철저한 품질 관리 때문이다. 타우엔진이 2009년부터 3년 연속 미국 자동차 전문미디어 워즈오토(Wardsauto)가 선정하는‘10대엔진’에 선정된 데 이어 1.6감마엔 진도‘2012 10대 엔진’에 선정되어 대형 및 소형엔진 모두 세계 최고임을 인정받으며 글로벌경쟁력을 입증했다. 또한 지난해 현대자동차 고유 디자인 아이덴티티인‘플루이딕 스컬프처’를 소형부터 대형 라인업까 지 모두 적용하는 디자인 혁신을 완성했다. 이렇게 성공적으로 추진된 디자 인 혁신과 통일은 현대차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더불어 지난해에는 제품이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는데, 현대차는 눈앞의 이익만 추구하지 않고 장기적인 안목에서 품질관 리에 더욱 역량을 집중했다. 이 외에 도 현대차는 쏘나타 하이브리드 출시 를 통해 친환경차의 대중화를 앞당기고, 동시에 친환경차의 기술의 우수성 을 널리 알리기도 했다. 하이브리드 시장 확산을 위한 프리미엄 보장 서비스를 시행해 친환경 하이브리드차 시 장을 선도하고, 경쟁사와 차별화된 판매거점 운영과 이색적인 신차 런칭을 통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2012년, 현대차는 글로벌 산차인 신형 산타 페를 시작으로 유럽형 i30와 브라질전략차를 출시할 계획이며, 글로벌 일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자 한다. 하지만 올해전 세계 자동차 산업은 지속적인 유럽 재정위기와 신흥국의 한 자릿수 저성장세 돌입 등으 로 지난해보다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도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업 체 간 판매경쟁은 더욱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이러한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 내 실 강화와 품질경영에 집중하려고 한다. 품질 관련 사항은 더욱 세심하게 점검할 것이며, 나아가 최고경영진이 강조한 품질 고급화를 통해 고객이 만 족하는 품질 수준을 넘어 감동을 주고, 감성을 충족시키는 새로운 품질 기 준을 만들 것이다. 그리고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인‘New Thinking, NewPossibilities’를 앞세운 기업 PR을 필두로 문화 마케팅, 스포츠마케 팅 등 다양한 고객과의 관계 구축을 위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여 고객에 게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서는 기업이 것이다.

 

 

 

INTERVIEW

 

스펙’은 끄고 열정을 켜라!

 

현대자동차 인사팀

 

 현대차는 지난 3월 5일부터 14일까지 현대 차 홈페이지를 통해‘2012년 상반기 대졸 신입사원’지원서를 접수받았다. 채용 전형은 1차 서류전형, 2차 인·적성검사(HKAT), 3차 면접전형 의 순서로 진행되었으며, 인·적성검사를 통과한 지원자는 핵심역량 면접, 직무역량 면접, 영어면접, 임원면 접을 거쳐 최종 선발 여부를 가리 게 된다.

 현대차는 채용에 앞서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 해 모바일 SNS 및 채용 플래너, ‘잡페어’등 맞춤형 채용 마케팅을 펼쳤으 며, 특히 올해는 서울과 함께 대구에서도 잡페어를 개최해 지역 우수인재 채용도강화했다. 지난 3월 9일부터 11일까지 총 3일간 서울 청담동 비욘드 뮤지엄과 대구 산격동 한국패션산업연구원에서 진행된‘2012 현대 자동차 잡페어 시즌3’에서는 맞춤형 개별 상담과 면접 체험 프로그램등 현대차만 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으로 평소 현대차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지원자들에 게 좋은 기회를 제공했으며 참여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끌었다.

 기존 채용 설명회와는 차별화된 방식으로 진행되 는 현대차 잡페어의 최고 인기 콘텐츠는‘5분 자기 PR’이다. ‘5분 자기 PR’은 일종의 모의 면접으로, 인터넷 사전 예약을 통해 참여한 지원자가 이름과 성별을 제외한 모든 정보가 비공개된 상태에서 5분간 자신의 열정 과 창의성, 끼를 발산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현대차는 지난해부터 ‘5분자기 PR’우수자에게 서류전형 면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실제로 지난해 상반기에는 8명, 하반기에는 14명의‘5분 자기 PR’우수자가최종 합 격했다.

 이와 함께 잡페어에 참가하는 지원자들에게는 현 대차뿐만 아니라 주요기업의 채용일정 등을 담은 채용 플래너‘H북’을 제 공해 참가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도 했다. 이 외에도 현대차는 지원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해 올해부터는 트위터, 페이스북과 함께 국내 기업 최 초로 모바일 SNS플랫폼인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사용해 채용 정보를 전달 해 호응을 얻었다.

 현대차는 지역 우수 인재들의 지원을 유도하기 위 해 지난 3월 5일부터 시작한 상반기 공채에 서울 주요대학뿐 아니라 부산 대, 울산대, 전북대, 충남대 등 지방 우수대학 11개 대학에서 채용 설명회 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채용 설명회에 이어 현대차는 대구 지역에서 잡페어 를 개최하고, 대학생의 트렌드를 반영,‘ 모바일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 스)’를 통한 홍보를 시행함으로써 지역 우수 인재들의 참여를 높였 다.

 현대차는 잡페어를 통해 소위‘스펙’위주의 지원 자보다는 우수한 역량을 가진 지역 인재에 대한 채용을 확대해 다양성을 확 보하고 나아가기업 경쟁력 제고의 기회로 삼았다. 또한 현대차는 하반기에 도 지방대학의 채용 설명회를 보다 늘리고, 타 지역에서도 잡페어를 시행하 는 등 향후 지역 우수 인재 채용을 보다 확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