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선호기업 : 대한항공
상태바
*구직자 선호기업 : 대한항공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06.15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30주년 기획특집Ⅰ 대한항공

 

 

새로운 비상!

Beyond 40 years of Excellence!

 

●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r.www.koreanair.com

● 채용 홈페이지

http://recruit.koreanair.co.kr

● 트위터

@koreanair

 

 대한항공은 절대 안전 운항체제를 기반으 로 ▲고객 중심 명품 서비스 제공▲사업영역 확대 ▲선진 경영 시스템 구 축 등으로 세계 10위권 항공사로 성장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선도 항공사로 서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타고 싶어 하는 최고의 항공사가 된다는 목표를 세워 놓고 있으며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핵심역량 강화를 통해 글로 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항공 운송부문에서의 변화와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해 대한항공은‘하늘 위의 호텔’이라 불리 는 A380 차세대 항공기 도입, 객실 명품화 프로젝트 완성, 예약·발 권·운송 IT 시스템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 글로벌 항공시장에서 경쟁 력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며 항공 서비스 품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그 리고 올해, 신 성장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노선개발로 성장동력 확보를 위 한 신시장 개척에 적극 나서고 있다.

 대한항공은 오는 6월 아프리카의 동쪽 관문이자 아프리카 중남부 지역관광의 중심지인 케냐 나이로비에 취항한다. 이로써 대한항공은 동북아 항공사 최초로 직항편을 운항하는 동시에 유럽, 아프리 카, 아시아, 미주(남미, 북미), 대양주 등 6대주를 모두 운항하는 항공사 가 된다. 진정한 의미에서의‘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이다. 그밖에도 해외 박물관 한국어안내 서비스와 한국문화 전령사 등의 글로벌 문화후원, 글로 벌 플랜팅 프로젝트와 친환경 항공기 도입 및 제작을 추진하는 그린경영, 엑설런스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한 스포츠 후원 활동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대한항공은 이와 같은 투자와 혁신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창립 50주년인 2019년에는 매출 25조 원, 여객 세계 10위권에 진 입하는 항공사로 성장하고자 하는 목표를 갖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항공 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명품 항공사로서, 전세계 하늘을 누비면서 대한민 국의 위상을 전 세계에 알리는 초일류 항공사로 비상할 계획이 다.

 

 

인재 확보 위한 채용 채널 다양화 해

 항공산업은 종합 서비스산업으로 다양하고 복잡 한 직종들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는 점에서 여타 산업과는 차별되는 인재상 이 요구된다. 이런 특징을 집약하는 대한항공의 네 가지 인재상은 고정관념 을 타파하며 항상 변화하고 발전을 꾀하는 진취적성향, 세계의 다양한 문화 를 포용할 수 있는 국제적 감각, 고객을 배려하는 서비스정신과 올바른 예 절, 그리고 작은 일이라도 책임감을 가지고 완수하며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 지해 나가는 성실성을 겸비한 조직인이다.

 대한항공 채용 프로세스는 크게 1차 면접, 2차 면 접 그리고 최종면접으로 이루어진다. 1차 면접은 집단토론 면접과 개별 역 량 면접으로 구성되며, 제2외국어 전공자에 한하여 해당 언어 구사능력 테 스트를 실시한다. 2차 면접에서는 1차 면접, KALSAT, 원어민 (NativeSpeaker)에 의한 영어구술 테스트 실시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하여 지원자에 대한 적극성, 의사표현능력, 논리력, 설득력 등을 평가하게 되며 마지막으로 최종면접을 통해 대한항공 인재상에 부합하고 미래성장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우수 인재를 선발한다.

 채용 전형 시 학점, 어학성적, KALSAT(대한항공 인성직무능력검사) 등과 같은 계량적인 지표도 중요하겠지만, 입사지원서 의 충실도, 토론 면접에서의 창의성, 적극성, 배려심 그리고 전형 단계별 로 임하는 성실한 자세 및 신입직원으로서의 열정과 패기 또한 면접 전형 시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대한항공은 인재상에 부합하고 미래성장의 중추 적 역할을 수행할 우수 인재 확보를 위해 하계인턴 선발, 대졸 공채 등과 같이 채용 채널을 다양화하고 있으며, 더불어 항공진흥협회와의 연계를 통 한 국내외 항공인턴십, 해외 현지직원 양성을 위한 글로벌 인턴십 등의 프 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5~6월 중 하계인턴을 선발할 계획이며, 대 졸 공채의 경우 9~10월경에 진행 계획을 가지고 있다. 또한, 조종사, 객실 승무원 및 다양한 분야의 전문인력 채용은 연중 수시로 진행하고 있다.

 

 

INTERVIEW

 

본인이 중시하는

기업의 가치를 정립하고 선택해야

 

김용순 대한항공 인력관리본부 부본 부장/인재개발실장

 

취업준비생들이 대한항공을 선호하는 이유는 항 공운송업이 지니고 있는 도전적인 사업 특성, 대한항공이 보여주고 있는 안 정적이고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명품 항공사 이미지, 사람을 중 시하는 기업문화, 항공권과 같은 다양한 복지 혜택, 해외근무 기회 등 최 근 신세대가 바라는 라이프스타일에 부합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 다.

 아울러 전 구성원이 가슴에 태극마크를 달고 민 간 외교관으로서 전 세계를 무대로 일한다는 자부심과 책임감을 느낄 수 있 는 동시에 세계 곳곳의 문화를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기회를 통해 글로벌 인 재로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이 대한항공을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요소 라 생각된다.

 요즘 구직자들은 취업을 위해 많은 준비를 하는 만큼 어학능력, 학점, 각종 자격증 취득 등의 객관적인 능력이 아주 우수하 고, 또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인턴십으로 실무경험을 쌓고 해외연수를 가는 등 이른바 완벽한 스펙을 갖추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 다.

 하지만 객관적인 기본 자격요건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자기 자신과 입사를 희망하는 기업에 대한 이해이다.

 인재 채용 결정에 있어 가장 중요시되는‘Right People’개념을 고려해 볼 때, 구직자의 취업 준비도 그 회사가 바라는 맞 춤형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현재 지원하는 기업이 본인에게 맞는 ‘Right Company’인지 한 번 더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기업만 지원자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구직자도 본인의 적성에 맞고 더 큰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업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기업에 인재상이 존재하듯 지원자도 본인이 중시 하는 기업의 가치를 정립하고, 그 기준에 맞춰 기업을 선택한다면 합격 가 능성 역시 높아질 것이다. 본인에게 맞는‘Right Company’를 선택했을 때 비로소 취업 성공을 넘어 직장생활에서의 성공, 그리고 인생에서의 성공까 지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