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건설사을 찾아서 : 롯데건설
상태바
*우수 건설사을 찾아서 : 롯데건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09.28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목 없음

기획특집┃우수 건설사를 찾아서 롯데건설

 

 

 

과감한 용기, 철저한 실행력

글로벌 선진 건설업체로 도약!

 

1959년 창립한 롯데건설(대표 박창규)은 사우디아라비아 도로공사, 방글라데시 도로공사, 인천 신공항 고속도로, 방 화대교 등을 성공적으로 시공함으로써 국내외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 고 있다.잠실 롯데월드를 비롯해 전국의 롯데호텔·백화점을 건설하 며 테마파크, 관광, 유통시설 건설에 남다른 기술과 노하우를 축척해왔으 며, 현재는 한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서울과 부산의 초고층 건물추진 및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향후 국내 초고층 건물 시장을 선 도할 것으로 보인다.

안정적인 성장과 효율 성 높이기 위한 경영목표 수립

롯데건설은 각 사업부별 차별화된 전략으 로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신규사업과 인접 분야의 신성장동략 사업 진출을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해내겠다는 전략을 수립했다. 해외사업 활성화 를 위해 사업본부 간 협력 강화 및 그룹 계열사 간 실질적인 시너지를 구축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사업일정 및 공정관리 등 경영 전반에 있어서 시 간 손실을 최소화하고 조직간 유기적인 의사소통과 협조를 통해 생상성 향 상 및 원가 절감을 극대화할 전략이다.

롯데건설이 역점을 두는 분야로 초고층 사 업을 꼽을 수 있다. 최첨단 기술의 집약체가 될 롯데월드타워 건설을 위해 롯데건설은 최근 몇 년간 초고층 건립 기술과 관련한 연구를 꾸준히 진행해 왔으며 초고층 전문가도 다수 영입하는 등 건립에 만반의 준비를 해왔 다.

현재 시공 중인 롯데월드타워를 비롯해 베 트남 롯데센터 하노이, 몽골하야트 리젠시 호텔, 부산롯데타운의 수행으로 초고층 첨단기술을 축적하고, 초고층 전문인력 확보로 초고층 시장에서 경 쟁력 있는 건설사가 될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롯데건설은 플랜트 부분에서 국내는 물론 해외 수주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전문인력 및 기술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 대하며 EPC(Engineering, Procurement, and Construction) 수행역량을 강화 하고, 계열사 화공사업 및 기존 환경플랜트실적을 바탕으로 국내 산업 ·발전 플랜트는 물론 해외 수주를 늘려가며 플랜트 사업 비중을 확 대해나갈 계획이다

글로벌 인재 더욱 요구되고 있어

롯데건설의 인재상은 극기인, 지력인, 도 전인, 성과인으로 정리될 수 있다. 건설업은 여타 다른 산업에 비해 국가산 업에 발전에 지대한 역할을 수행해왔고,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직업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과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사람은 물론, 원만하고 우호적인 유대관계를 유지할 수 있으며 열정을 가지고 고객의 새 로운 욕구를 창출할 수있는 사람을 선호한다.

롯데그룹은 2004년도까지 그룹 성장의 중 심에서 열심히 땀 흘리고 노력한 많은 인재를 주로 정기공채를 통해서 확보 했었다. 하지만 그룹의 규모 확대와 다양한 업태의 사업 확장에 따라 각 사 업과 현장에 맞는 실무형 인재 확보를 위해 2005년 이후부터는 다양한 채용 경로를 개설하고 확대해 나가고 있다.

공채 신입사원 채용의 경우, 회사의 신성 장동력을 이끌기 위한 우수인재를 확보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매년 2회(7 월/1월) 채용을 기준으로 매년 4월, 9월에 채용공고를 시작하여 매년 6월, 11월에 합격자를 발표하고 있다. 많은 타그룹사들이 회사별 자체 채용으로 전환을 하였으나, 채용의 공정성 유지와 효율적인 인력 유입을 위해 그룹통 합으로 시행, 유지하고 있다.

그리고 2011년 하반기(2012년 1월 입사자) 부터는 학력파괴의 일환으로 지원자격 제한을 철폐하여 고등학교 졸업 이 상 학력이면 누구나 롯데그룹 신입 공채에 지원할 수 있게 채용의 문을 확 대했다. 또한 역량과 능력으로 업무에서 성과를 낼 수 있는 실무형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2006년부터 하계 및 동계 방학기간을 이용한 8주간의 인턴 십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운영 중에 있다.

신입사원 공개채용의 특징은 크게‘롯데’ 에 맞는 인재인가에 대한 그룹 로열티 검증과 함께‘건설’에 맞는가에 대 한 핵심역량에 대한 구조화 면접에 그 특징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다 양한 의사표현에 대한 능력과 상호 조화롭게 조정할 수 있는 영역에 대한 평가를 위해서 집단 면접을 실시하고 있다.

본격적인 해외사업 진출 및 확대에 따라 글로벌 인재가 더욱 요구되고 있어 해외 우수 외국대학 출신자가 공채 시 다수 입사지원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력풀 중에서 즉시 해외사업 투입 과 업무지원이 가능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2007년부터 해당 언어별 외국 어 논술 평가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외국어 역량이 필요한 직무 에서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인도어, 러시아어 등 다양한 외국어 원어민 인터뷰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다.

<Interview>

롯데건설 인사팀

능동적이고 활발하게 능력 펼칠 수 있는 인재 필요해

매년 당사의 공채 서류전형 기준 평균 경 쟁률을 보면 약 90~100 대1 정도의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지 만 면접을 통해서 지원자들의 모습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현장경험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고, 특정 직무만 선호하는 모습 을 보이곤 합니다.

하지만 다른 산업도 마찬가지겠지만 회사 에 궁극적 이익과 가치가 시작되는 곳은 바로 현장입니다. 그리고 현장근무 는 건설업에서 근무하는 모든 사람의 전공필수 과목입니다. 취업을 준비하 는 재학생 및 졸업생께서는 막연한 두려움을 떠나 우선 취업을 희망하는 업 의 특성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소위 해당산업과 궁합이 맞는지를 고민할 필 요가 있습니다.

단순히 합격을 위해서 지원을 하고 설령 합격을 한다 하더라도 결국본인의 적성에 맞지 않는다면 그만큼의 시간은 아까운 시간이 될 뿐입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동안 단순히 스펙만 높이 는 것보다는 다양한 사회경험 특히, 협업을 해야 하는 프로젝트 및 봉사활 동들을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우리에게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회사에서 보다 능동적이고 활발하게 자신의 능력을 펼칠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합니 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