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건설사를 찾아서 : 두산건설
상태바
*우수 건설사를 찾아서 : 두산건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10.04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특집┃우수 건설사를 찾아서 두산건설

기획특집┃우수 건설사를 찾아서 두산건설

 

 

 

사회로부터 존경받는

‘더 좋은 회사’로 성장

 

1960년 7월 1일, 동산토건으로 출범한 두 산건설은 올해로 창사 51주년을 맞이한 명실공히 국내 최고의 건설사로서 풍부한 노하우와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외에서 다수의 시공실적을 쌓으며 대한민국 건설업의 역사를 선도해왔다.

두산건설은 1970년대 동남아와 아프리카 에 진출해 해외공사 경험을 쌓기 시작했고, 1980년대 중반 해외건설시장이 급격한 퇴조를 보이자 해외 위주의 사업 방향을 과감히 국내건설 중심으로 전환하며 새로운 전기를 맞이했다. 90년대부터는 토목 분야 외에도 5대 신 도시 및 대도시를 중심으로 주택사업을 전개하여 국내 건설산업의 주역으 로 성장해나갔다.

이후 주택사업의 후발주자로서 재개발, 재 건축사업 수주에 적극나서는 한편 개발사업을 비롯한 일반 건축사업과 토목 사업에서도 선전하며 공격경영을 펼쳐나갔고, 탄탄한 기술력은 아파트 건설 에서도 유감없이 발휘되어 3년 연속 고객 만족도 1위를 차지하였다. 2001 년 주택문화를 선도하고 고객 니즈(Needs)에 부합하고자 신규 브랜드인 두 산위브(We’ve)를 선보여 고객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2004년 현대 계열인 고려산업개발의 인 수, 합병을 통해 외형성장은 물론 사업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경쟁력을 확 보하였고, 국내 최초 민간 제안 철도사업인 신분당선전철사업에 참여하여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고속철도 부문에서 최장 연장 시공실적을 보유하 는 등 눈부신 역량을 펼쳐나갔다. 2007년에는 Top-Tier 진입을 위한 새로 운 비전 체계를 정립하고 Turnaround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많은 성 과를 거두었고, 신시장인 복합 개발사업 진출로 초고층 분야에서 한차원 높 은 기술력과 경쟁력을 선보여 대한민국의 스카이라인을 바꾸는 건축 미학으로지역의 랜드마크라 할 수 있는 다수의 건축물을 시공하였다.

2009년에는 정부가 추진 중인 녹색성장에 발맞춰 그린위원회를 구성하고, 친환경주택을 선보이며 친환경 관련 기술개 발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해외사업 재개의 신호탄 쏘아 올려

지난해 창립 50주년을 맞이한 두산건설은 새로운 도약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2010년 11월 화공기기 분야의 글로벌 Top-tier인 두산메카텍을 흡수, 합병하였다. 이로 인해 기존의 건축 및 토 목 시공 역량에 메카텍의 화공 및 에너지 분야의 강점까지 얻게 된 두산건 설은 인프라에서부터 주요 기자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신성장동력 발굴이 가능해졌으며, 이는 교통 인프라, 건축, 에너지, 환경 분야 등 다양한 인프 라를 시공 및 운영하는‘Global Infra Solutions Provider’로 성장하고자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Global Player’로서의두산건설의 현재와 미래의 모습이다.

지난해 3월 캄보디아 송전선로공사 계약 체결로 재개의 신호탄을 쏘아 올린 해외사업은 건설 분야의 경우 강점 공 종 위주로 수주를 추진하고 있으며, 제조 분야는 중동지역에 편중되었던 사 업을 확대해 브라질, 러시아 등 풍부한 Oil&Gas 자원을 보유한 신흥시 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외에도 올 초부터해양플랜트 시장 진출을 위해 신규 사업 진출에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두산건설은 메카텍 의 화공플랜 트기기 제품 공급에만 국한되지 않고 철구조물, 초고압 압력 용기, 핵 반응기 분야에서의 기술력과 생산력을 기반 삼아 해양 플랜트 분야로의 시장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한편, 최근에는 지식경제부 기술 표준원 한국인정기구 (KOLAS)로부터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았다. 화학 분야 의 실내 및 기타 환경(실내공기질)과 음향 및 진동 시험 분야의 음향특성 (층간 소음, 세대간 차음) 등 2개 분야이며, 향후 두산건설이 발행하는 시 험 성적서는 국제 시험기관 인정협력체에 가입한 미국, 일본 등 세계58개 국 71개 시험기관에서 인정받은 것과 같은 국제적인 효력을 갖게 된다. 두 산건설은 지난 반세기 동안 이어온 정도경영, 인화(人和)의 기업문화 그리 고 사회공익과 함께하는 책임경영을 실천하며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적극 전개하고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추 진하는 등 사회로부터 존경받는‘더 좋은 회사’로 성장하기 위해 오늘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 변화와 혁신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초일 류 기업’으로서 도약하기 위해 멈춤 없는 전진을 계속하고 있 다.

Interview

김영수 두산건설 HR팀 대리

Global People with Great Vision’

두산건설은 2012년 상반기 신입 채용은 없 었으나 경력 채용의 경우, 현재 매월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 신입 채 용은 9월 1일부터 각 대학별 캠퍼스 리크루팅 및 입사지원서 접수가 시작 될 예정이며, 채용규모는 약 50명 정도입니다. 2009년 하반기부터 서류전 형 시 학점기입란을 없애는 대신 DBS(Doosan Biodata Survey) 전형방식을 도입하였는데 이는 지원자가 두산의 인재상에 부합하는지 알아보는 평가툴 입니다. 또한 기존 토익은 말하기 점수 제출로 대체하여 오픽과 토익 스피 킹 점수제출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자격증 제출은 의무는 아니지만 건설사 특성상 기사 등 관련 자격증 소지자 를 우대하고 있으며 입사 후 승진시 반영되므로 반드시 취득하도록 지원하 고 있습니다.

1차 실무진 면접은 구조화된 문답식 면접 (S.I면접)과 프레젠테이션 면접(DISE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SI 면접은 개 별면접임에도 1인당 50분의 시간이 투입되며, 면접에 임할 때 자신을 과장 되게 표현하거나 거짓말을 할 경우, 50분의 시간을 버텨낼 수 없으므로 자 신의 경험에 대한거짓 없는 솔직한 답변이 중요합니다. 면접 전, 학창시절 에 있었던 일들을 돌아보고, 어떤 일을 왜, 어떤 경과로 했고 어떤 결과가 있었는지 등을 정리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DISE 면접은 개별 주제발표 과정을 통해 지원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분석력, 문제해결능력, 인화력 등이 종합적으 로 평가되는 면접입니다. 많은 자료가 주어지므로, 제시할 해결방안의 근거 가 될 자료를 신속하게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며, 자신이 찾은 해결방안에 예상 문제점이나 다른 대안은 없는지를 생각해봅니다. 발표 시에는 질문자 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답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올해부터 DISE 과제가 리뉴얼되어 이에 대한 준비가 더욱 필요합니다. 2차 회장단 면 접은 인성 면접으로 두산이 추구하는 가치와의 부합 여부를 평가합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자신감 있게 자신을 어 필하시면 됩니다.

‘사람이 미래다’라는 두산의 인재철학 아래 두산건설은 학교, 학점,영어점수 등 소위 스펙이 뛰어난‘Best People’이 아닌 회사 가치에부합하고 두산 인재상에 적합한 성장가능성을 가진‘Right People’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두산건설에 입사하고 싶다면, 입사 동기에 대해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자신감 있게 면접에 임하십시오. 그 러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