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건설사를 찾아서 : 대림건설
상태바
*우수 건설사를 찾아서 : 대림건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10.04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특집┃우수 건설사를 찾아서 대림건설

기획특집┃우수 건설사를 찾아서 대림건설

 

 

 

기본과 원칙 바탕으로,

건설 외길 ‘My Way’

 

기본이 혁신이다’라는 핵심가치를 묵묵 히 지켜온 대림산업은 2012년 창립 73주년을 맞이하였다. 재계에서는 대림 산업의 꾸준한 성장과 위기관리 능력의 배경을 기본과 원칙을 바탕으로 한 내실경영이라고 평가한다. 기본과 원칙은 대림의 핵심가치이자 경영철학이 다. 이는“작은일에서부터 시작하여 큰 일을 이룬다”는 뜻의 이소성대(以 小成大), 즉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창업정신에서 비롯되었으며, 오늘의 대 한민국 대표건설사 대림산업이 있게 해준 밑바탕이다.

대림은 다른 대기업들이 무리하게 사업을 확장하고 불확실한 투자를 남발하던 시기에 기본과 원칙에 입각한 철저한 위기관리와 환경분석을 통해 그동안 수많은 국내외 경제위기를 슬기롭게 극 복해왔다. 1980년대 에는 국내 최초로 기술연구소를 설립하며 연구개발과 기술인력 양성에주력하는 등 착실히 내실을 다져나갔다. 이러한 내실경영 덕분에 대림산업은 IMF 경제위기 상황을 다른 대기업 그룹에 비해서 비교 적 안정적으로 헤쳐나올 수 있었다. 나아가 위기를 새로운 성장과 도약의 기회로 삼아 국내 최초 해외 건설 외화 획득, 업계 최초 기술연구소 설립, 국내 최초 아파트 브랜드‘e편한세 상’런칭 등 대한민국 건설 혁신의 역사를 이뤄왔다.

대림산업의 건설 외길에 대한 고집과 자부 심은 아파트 브랜드인 e편한세상의 콘셉트인‘품질과 실용성’에 집약되어 있다. 실제 e편한세상은 고급스럽고 화려한 겉모습을 강조한 여타 아파트 브랜드와는 달리 다양한 수납공간 등 편의성 높은 평면 설계와, 친환경 ·저에너지 건축기술로 고객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가치와 서비스 를 제공하고 있다.

세계가 신뢰하는 해외 플랜트시장의 강자

플랜트 분야에서 대림산업은 사우디시장 의 전통적인 강자이다. 사우디는 중동 최대의 발주시장인 만큼 가장 엄격하 고 까다로운 공정 관리 및 공사 자격요건을 요구한다. 지난해 국내 건설사 들이 단일 국가로는 처음으로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누적 수주액 1,000억 달 러를 돌파하였다. 현재 사우디에서 진행 중인 플랜트공사현장만9곳. 공사금 액으로는73억달러에달한다. 대림산업은 지난해 중동과 동남아시아에서 1조 원 이상의초대형 정유 및 발전 플랜트를 수주하는 데 힘입어 약 6조 원

규모의 해외 신규 수주를 기록하였다. 대 림산업은 2012년 플랜트와 토목 분야에 대한 수주 역량을 집중한다는 전략 아래 8조1000억 원의 해외수주 목표를 설정하였다. 지난 수십 년간 중동에 서 쌓아온 경험과 신뢰를 바탕으로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등 전통적인 주요 해외 사업지에 대한 수주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철저한 리스크 및 시 장환경 분석을 통하여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의 동남아와 중남미 등 신규 사업지 진출을 적극 모색할 계획이다. 한편, 산업은 플랜트 분야에 서 석유화학, 가스플랜트뿐 아니라 에너지발전소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대림산업은 지난 2011년 필리핀에서 총 12 억 달러 규모의 복합화력발전소건설공사를 수주하였다. 2012년에는 베트남 에서 총 사업비 12억 달러 규모의 건설사업을 잇달아 수주하며 해외 발전플 랜트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최근 해외에서의 잇따른 발전소 수주 는 지난 수십 년간의 노하우가 축적된 결과물로, 발전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EPC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다. 대림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글로벌 에너지발전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에너지발 전 플랜트 및 환경, 산업설비시장 진출을 전담하는P&I(Power &Industry) 부문을 2011년 신설하였 다.

해상특수교량시장은 건설산업의 새로운 블 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대림산업은 국내 해상특수 교량공사 실적에서 확고부동한 1위이다. 올해는 국내 최대 규모이자 세계 4위의 현수교인 이순 신 대교(경간장 1,545m)를 성공적으로 건설하였으며, 앞으로 섬이 많은 남 해와 서해지역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에서만 10년간 10조 원이 넘는 해상특 수교량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해외의 경우 1980년대까지는 일 본, 유럽, 북미 등 선진국에서 대부분 사업을 발주하였으며, 2000년대는 중 국이 세계 최대 시장으로 성장하였다. 대림산업은 독자적인 기술력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미국, 일본유럽 건 설사가 주도하고 있는 해상특수교량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계획이 다.

 

Interview

김상엽 대림산업 인재 개발팀

개인 역량을 바탕으로 조직 시너지를 창출해야

지난 상반기에는 토목, 건축, 플랜트, 경 영지원 분야에서 모두 합쳐 예년과 비슷한 100~150명의 신입사원을 채용했 습니다. 이중 플랜트 사업본부 신입사원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올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은 상반기보다 채용규모를 더 늘려 공채를 진행할 계획입니다.학점은 학부 평점평균이 4.5점 만점 기준으로 3.0 이상이어야 하고, 어학성적은 토익 스피킹 Level 6 또는 OPIC IM 이상이 요건입니다. 토익 LC/RC 점수는 필수제출요건은 아닙니다. 자격증의 경우, 토목기사,건 축기사, 건설/산업안전기사, 대기/수질환경기사, 품질관리기사 등을 우대하고 있습니다.

대림산업이 채용과정에서 가장 큰 비중을 두는 부분은 면접입니다. 대림산업은 PT 면접, 토론 면접, 인성 면접, 사장 단 면접, CEO 면접을 실시하며, 이를 통해 지원자의 직무적합성, 조직적합 성, 당사 기업문화와의 적합성을 평가합니다. 각 면접단계별로 면접위원의 평가 포인트를명확화하여, 최대한 지원자의 다양한 면모를 관찰해 종합적으 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기본 자질과 팀워크를 이루는 능력, 커뮤니 케이션능력, 조직생활에 필요한 기초역량, 대림산업 기업문화와의 적합여부 를 면접 과정에서 잘 표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건설업은 개인의 역량을 바탕으로 조직이 시너지를 창출해야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업의 특성상, 저희는 기업문화와의 적합성을 바탕으로 조직에 활력을 불어 넣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며 팀워크를 제고하여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 즉 조 직친화력을 지닌인재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정도경영 과 윤리경영을실천할 수 있는 올바른 가치관 또한 중요합니다.

취업활동을 통해 직장을 얻고, 사회생활 을 시작한다는 것은 일생에있어서 매우 크고 중요한 선택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큰 선택의 순간에는 보다 객관적이고도 진지한 고민이 따라야 할 것 입니다. 특정 기업에 대한 막연한 기대나 동경, 타인의 의견만으로 지원하 기보다는, 자신이하고 싶은 일과 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고민해 보 시고, 여러분이 이루고자 하는 꿈을 가장 잘 실현할 수 있는 기업을 선택 해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