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메이킹 : 목소리가 경쟁력이다.
상태바
이미지 메이킹 : 목소리가 경쟁력이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10.16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목 없음

LIFE&CULTURE┃ 이미지 메이킹 목소리가 경쟁력이다.

 

 

목소리가 경쟁력이다!

 

변 지 현 이미지 컨설턴트

KIMC 김경호 이미지메이킹센터 전임강사

한국이미지경영교육협회 이미지메이킹 전문강사

교육법인 글로벌인재평생교육원 이미지메이킹 전임강사

대구서비스교육센터 파트너강사

funnycs@hanmail.net

 

우리는 커뮤니케이션 시대에 살고 있다. 따라서 의사소통능력이 우수한 사람들이 더각광을 받는다 해도 과언은 아니 다. 하지만 스마트폰과 인터넷 등IT를 활용한 소통에 익숙해지면서 메신저 와 이메일, 문자 등 SNS를 통해 목소리를 사용하지 않고도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디지털 무언족’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렇게 말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적어 지다 보니 결정적인 순간에 사람을 만나 말로 자기 자신을 적극적으로표현 하는 기회를 잡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평소에 당당하고 열정적인 목소리를 연습한다면 어떨까? 목소리는 연습과 훈련을 통해 스스로를 믿는 마음이 생기면 자신감도 생기게 된다. 그로 인해 자신감 있고 매력적인 목 소리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목소리는 그 사람의 이미지다

입사 면접이나 비즈니스 미팅, 프레젠테이 션 등과 같이 짧은 시간에 자신을 어필해 자신의 커리어를 좌우할 중대한 상황이 있다. 옷도 단정하게 입고,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도 철저히 준비하 지만 정작 목소리까지 체크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목소리가 크고 힘이 있 으면 설득력 있는말하기에 도움이 된다. 또 중저음의 목소리는 안정감을 주 고, 정확한 발음은 세련되고 지적인 이미지와 더불어 신뢰감을 준다. 같은 이야기라도 목소리가 좋은 사람이 얘기하면 집중도가 훨씬 높아지며 정보 전달에도 더욱 효과적이다. 이렇듯 목소리는 충분한 경쟁력이 될 수 있다

매력적인 목소리의 비밀

(1) 발성을 위한 힘, 복식호흡

운동 잘하는 사람을 보면‘체력 좋다!’라 는 말을 한다. 말의 체력은 바로‘호흡’이다. 호흡이 길고 좋아야 호흡이 라는 단단하고 커다란 그릇이 만들어지고 거기에 발음과 발성, 다양한 표현 법을 넣어 매력적인 목소리가 나올 수 있는 것이다. 먼저, 꽃향기를 맡는다 는 느낌으로 코로 숨을 서서히 들이마시면서 공기를 배로 내려 가득 채운 다. (입으로만 숨을 들이마시면 많은 공기가 들어와 목구멍이 금세 건조해 진다.) 이렇게 배에 공기를 잠시 채우고 내쉴 때는 입으로만 ‘스~’하고 천천히 내쉰다. 복식호흡은 숨을 들이마시고 오랫동안 숨을 조금씩 뱉는 것이 중요하다.

흉식호흡을 하면 계속 목에 힘을 주고 말 하게 되어 목에 무리를 주지만 복식호흡을 하면 폐활량이 많기 때문에 성대에 가해지는 공기의 압력이 높아져서 성대의 부담도 줄일 수 있다.

(2) 힘이 느껴지는 발성법

복식호흡이 선행되었다면 발성법을 연습한 다. 발성은 목이 아닌 내 몸 전체를 울려 나오는 소리를 말한다. 먼저 편안 하게 턱을 아래로 쭉 내려준다고 생각하며 손가락 세개 정도가 세로로 들어 갈 정도로 입을 벌린다. 이때 혀는 목구멍을 막지 않도록 주의하고 목의 아 치를 둥글고 넓게만들어준다. 크게 하품을 할 때‘하~’한다는 생각으로 둥 글고 넓게 만들어주면서‘아~’소리를 내본다. 이때 반드시 복식호흡을 이 용해 숨을 들이마시고 배에서 호흡이 천천히 빠져나가도록 하면서 소리를 내는 것이다.

(3) 신뢰감을 주는 발음

드라마, 영화 혹은 일상생활에서도 발음 이 좋지 않아 의사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분명한 발음으로 말할 수 있을까? 그것은 바로 구형(口形)을 정확하 게 하는 것이다, 구형은 말 그대로 ‘입의 모양’으로, 구형을 하면 편안 한 음성, 분명한 발음,적당한 속도를 구사할 수 있다. 구형은 모음에 의해 결정된다.

(ㅏ) 모음은 아래턱을 내리고 입안을 크고 둥글게 벌리고 소리를 내뱉는다.

(ㅓ) 입술을 위아래로 길게 벌려 타원형 을 만들어 발음한다. 이때 정확하게 발음하지 않으면‘ㅏ’와‘ㅓ’의 중 간 발음이 된다.

(ㅗ) 입술을 오므려 둥글게 앞으로 내밀고 엄지손가락이 들어갈 정도로 벌린다.

(ㅜ)‘ ㅗ’를 발음 할 때의 입모양에서 그대로 입술을 앞으로 내밀고 좁히며 힘을 주어 둥글게 만든다.

(ㅡ) 입을 살짝 옆으로 벌려 그대로 발음 한다.

(ㅣ) (ㅡ)에서 얼굴에 미소를 지으며 가로로 길게 벌어지게 발음한다.

이렇게 정확한 발음은 세련되고 지적인 이미지와 더불어 신뢰감을 준다.

(4) 생동감 넘치는 강조법

대화를 하다 보면 생동감이 넘쳐 내용이 귀에 쏙쏙 들어오는 목소리가 있고 반대로 너무 지루하고 도대체 무슨 소린 지 알 수 없는 소리가 있다. 이것의 차이가 바로 ‘강조법’이다. 말하고 자 하는 내용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강조법’을 활용한다면 중요한 요점을 빨리 이해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강조법에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서 톤을 높이고 힘을 주는‘높임강조’, 높임강조와 반대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톤을 낮춰 약하게 말하는‘낮춤강조’, 강조하고 싶은 부 분을 속도를 늦춰 천천히 또박또박 말하는 ‘속도를 늦추는 강조’, 모음 의 길이에 변화를 줌으로써 실감나게 표현하는‘모음을 길게 늘이는 강조’, 중요한 내용을 말하기에 앞서 잠깐 말을 멈춰 청중으로 하여금 집중과 궁금증을 유발하는‘포즈를 통한 강조’등이 있다.

목소리도 경쟁력이다!!

미국의 사회심리학자인 앨버트 메라비언 (AlbertMehrabian)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내용을 전달할 때 목소리 38%, 표정 35%, 태도 20%, 논리 7%의 비중으로 영향을 준다고 했다. 전하고자 하 는 내용이 어떤 것이든 목소리가 3분의 1 이상 영향을 준다는 뜻이다. 미국 의 대통령 선거에서는 이러한 목소리의 위력을 알고 선거를 앞두고 후보자 의 음성의 높낮이, 음색, 말하는 속도, 단어의 개수까지 훈련을 한다고 한다.

사람의 매력을 결정하는 요소에는 직함, 성품, 외모 등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목소 리이다. 사람들에게 신뢰감 주는 목소리를 내고 싶은가? 한번 들으면 잊히 지 않는 매력적인 목소리를 내고 싶은가? 항상 당당하게 말하는 내가 되고 싶은가? 그렇다면 ‘목소리’를 가꿔라. 목소리도 하나의 경쟁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