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n Job의 미래와 전망(10)
상태바
Green Job의 미래와 전망(10)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10.18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목 없음

JOB & RECRUITING┃Green Job의 미래와 전망(10)

 

 

차세대 융합의 키워드,

스마트(smart)

 

 

이 보 삼

(사)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 소장

samlee2730@naver.com

 

 

 

 

I. 스마트란?

스마트(smart)란 용어는 이제 하루에도 수차례 쓰는 용어가 되어버렸 다. 디지털 혁명의 대표 격인 스마트폰에서부터 스마트 카드, 스마트 TV 그 리고 직장(스마트 워크)·출퇴근(스마트 트래픽)·교육(스마 트 에듀)·건강(스마트 헬스케어)·환경(스마트 에코) 등 다양 한 분야에서 그야말로 똑똑한 미래를 추구하는 스마트 개념은 대세가 되어 가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전기(스마트 그리드)·수도(스마트 워터) 등 사회 간접자본(SOC) 분야에 스마트 개념의 적용을 확대함으로써 그동안의 수동적 (reactive)·일방적(unidirectional)·타율적(dependent) 대응 에서 선제적(proactive)·쌍방적(interactive)·자동적 (autonomous) 조치가 가능하게 되어 에너지와 자원 사용 측면에서 효율성 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게 되었다.

관리되지 못하던 것을 실시간으로 파악, 매순간 제때에 대응할 수 있게 함으로써‘스마트 혁명’은‘정보 혁명’에 이은 제4의 르네상스로 불리면 서, 환경의 관점에서 정보·통신 등 타 분야 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블루 오션을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2.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그리드는‘기존의 전력망에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기술을 접목하여, 전력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 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차세대 전력 망’으로 정의된다. 급증하는 전력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고 남지도 넘 치지도 않는 최적의 전력 공급을 달성하는 게 목표이다.

지능형 전력망 또는 똑똑한 전기로 불리는 스마트 그리드는 지속 가능하 고 경제적이며 안전한 전기를 효율적으로 전송하기 위해, 관련된 모든 행위 자(전기 생산·소비·유통업자)를 지능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전기 네트워크로‘제2의 전기혁명’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스마트 그리드는 에너지소비를 감소시켜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때 문에‘녹색전력’으로 불리기도 한다.(그림 출처-‘위기극복과 경제도약을 위한 신산업정책연구(II) : 산업별 혁신과 경쟁’, 산업연구원, 2009. 12)

 

 

3. 스마트 트래픽

2011년 추석은 예년과 달리 교통 혼잡이 적었다. 전국 고 속도로망에 지능형 센서가 설치·운영되어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져 스마트 트래픽의 효용성이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우리의 국내 도로 혼잡 비용과 사고 비용은 각각 24.6조 원과 14.5조 원으로 GDP의 4.6%(2006년 기준)에 달해 교통 흐름을 최적으 로 제어하는 지능형 교통 시스템은 도로 혼잡·사고 비용을 연간 1.3 조 원 경감시킴으로써 교통 혼잡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물류산업 발전에도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4. 스마트 에듀

인터넷과 정보통신 혁명을 실감케 하는 분야가 바로 교육 이다. 교육용 PC와 TV 등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양방향 맞춤형 교육을 가 능하게 하는 시스템으로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을 통한 강의로 정보도 얻고 교육비 부담도 줄일 수 있다.

또한, 스마트 에듀는 디지털 교과서 등 새로운 정보단말 기 시장 창출과 게임, 영화 등 콘텐츠 산업의 발전에도 기여하게 된다.

5. 스마트 헬스케어

고령화와 성인병 등 만성질환 증가는 의료비 부담을 가중 시킨다. 디지털화된 개인의 의료정보를 네트워킹함으로써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효율적인 의료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한다. 이 외에도 건강보 험 재정의 건실화에도 기여하고, 예방의학과의 연계 강화를 통해 사전 질 병 발생을 줄이며, 동시에 웰니스 산업과 의료기기·제약산업 발전에 도 이바지하게 된다.

6. 스마트 에코

앞에서 살펴본 모든 분야가 사실, 스마트 에코에 해당된다 고 볼 수 있다. 에너지 및 자원 사용을 최적화하고 최소화하는 데 스마트만 큼 좋은 해결책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좁은의미의환 경’에 접목 시킨 스마트는센서가 부착된 네트워크를 통해 대기 및 수질 환 경을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어 상하수도관에 대한 족집게 수리를 가능케 한다.

따라서 대기 및 수질 개선 그리고 누수를 절감하고, 물 관 련산업과 녹색관광 등 착한 여행산업 발전에도 이바지할 수 있다.

7. 결어(현황 및 전망)

이상 살펴본 바와 같이 스마트 개념은 전기에 한정하지 않 고 다양한 분야에 적용을 확대하고 있다. 통신·자동차·건설 ·에너지·수도·관광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걸쳐 성장 동력을 제공하는 국정 아젠다로서의 중요 이슈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이 다.

2010년 1월 확정된‘스마트 그리드 국가로드맵’을 시작으 로 다양한 분야에의 확대 적용을 위해 관련 표준 제정과 인프라 조성에 노 력하여야 할 것이다. 2010년 타임지는‘제5의 에너지’를 발표했다. 불 ·석유·원자력·신재생에너지에 이은 제5의 에너지는 다름 아닌‘에너지 절약’이었다.

에너지 절약은 에너지 개발보다 더 중요하며, 새 에너지 패러다임의 한 축으로, 스마트 그리드로 대표되는 스마트-series가 대안으 로 중시되고 있는 것이다. 이 분야의 취업과 인력 수요는 세계 경제가 어려 울수록 오히려 더 필연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젠 자원을 절약하고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지구 온난화 와 오존층을 보호하기 위한 그린산업 종사자의 직업은 컴퓨터공학을 비롯 한 이공계 출신에 국한하지 않고, 커뮤니케이션·의료·교육 ·관광 등 다양한 출신의 전문가를 환영하고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