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인터뷰 : 정연아 이미지테크 연구소 대표
상태바
전문가인터뷰 : 정연아 이미지테크 연구소 대표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10.22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목 없음

Cover Story┃전문가인터뷰 정연아 이미 지테크 연구소 대표

 

 

끊임없는 자기 발견과

이미지컨트롤

매력지수를 높여라!

 

국내의 한 기업에 두 명의 여 성 직장인이 있었다. 그녀들은 고만고만한 외모와 재능, 스펙으로 입사했 다. 그녀들은 비슷한 출발선에서 직장생활을 시작했지만, 몇 년 후의 상황 은 현저히 달랐다. 한 명의 실적은 현상 유지에 그친 반면, 다른 한 명은 세인의 관심을 끄는 성공한 여자가 되었다. 과연 그녀들에겐 어떤 차이가 있었을까? 이러한 차이는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도 나타난다. 비슷한 스펙과 경험에도 불구하고 취업에 성공하는 사람과 그러지 못하는 사람은 있기 마련이다.

국내 최초의 표정연구가이며, 최고의 이미지 컨설턴트인 정연아 이미지테크 연구소 대표. 그녀는 지난 20년간 수많은 정치인과 CEO, 셀러브리티, 그리고 일반인들까지 많은 이들의 이미지 컨설팅을 맡아 왔으며, <매력은 설득이다>라는 책을 발간하기도 했다.

“성공의 필수 조건은 부의 대물림이나 집안의 배경, 학 벌, 스펙 혹은 뛰어난 외모에 있지 않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은 바로 ‘매력’이죠. 타고난 외모가 빼어나지 않아도, 매력으로 무장한 사람들은 반드시 성공하기 마련입니다.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대니얼 카너먼 교수 역시‘성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조건은 지능이나 학벌, 운이 아니라 바로 매력이다’라 고 정의했죠.”

매력이란 곧 자기 자신과 이성, 비즈니스 상대, 그리고 모 든사람들을 설득하는 강력한 도구인 것이다.

“아무리 뛰어난 주장과 그것을 뒷받침하는 논리를 갖추었 어도 그 점을 효과적으로 상대방에게 인식시키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 습니다. 하지만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 이미지만 갖추어도 충분히 상대를 설득할 수 있죠.”

치밀한 면접 이미지 전략 세워야

이제는 이미지 커뮤니 케이션 시대로 말만 잘한다고 해서 상대에게 어필할 수 없다. 첫인상에서 는 밝고 깔끔한 외모가 끌리기 마련이다. 이와 더불어 품격 있는 차림새와 상대를 감동시키는 말투, 세련된 매너와 태도가 상대에게 호감을 줄 수 있 다.

“모든 인간관계에서 상대에게 호감을 주면 나에게 유리 한 상황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결국 비즈니스에서의 이미지 메이킹은 실적 으로도 이어지고, 면접 또는 이성 간의 만남에서도 이미지 메이킹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미지 메이킹이 보편화 되었다고 하지만, 제대로 이미지 메이킹을 하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

“개인 이미지(Personal Identity) 중에서 외적 이미지 강 화를 통해서 긍정적인 내적 이미지를 끌어내는 시너지를 이미지 메이킹이라 고 합니다. 예를 들어, 면접에서 본인의 내적인 단점을 면접관이 알아보지 못하게 외적 이미지를 통해 감추는 것도 이미지 메이킹의 일종입니다. 거짓 말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학력이나 스펙을 속인 것은 아닙니다. 반 대로 내적으로 장점을 가지고 있어도 외부적으로 잘 포장하지 못하면 낭패 보기 쉽죠.”

이제 면접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은 필수불가결한 것이 되 었다. 면접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을 하기 위해서는 그에 앞서, 면접의 속성을 이해해야 한다.

“자기 자신에 내재되어 있는 소중한 능력을 자신도 모르 는 경우가 많은데, 하물며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총체적인 능력을 면접관 이 한정된 시간 안에 읽어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면접 이라는 전형이 있는 것은 면접이 상대를 파악할 수 있는 최상의 도구이기 때문이죠. 개인이 가진 가치나 능력을 외모로 평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취업의 최종 관문인 면접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치밀 한 면접 이미지 전략을 세우고 실천할 필요가 있다

“면접의 성패 여부는 첫인상의 승부에 달려 있습니다. 첫인상에서 호감을 주지 못하면 면접관의 관심을 끌 수 없죠. 첫인상을 결 정짓는 시간은 불과 6~7초로 시각적 이미지(외모)가 약 80%, 청각적 이미지 (목소리)는 20% 정도의 비율입니다. 첫인상에서 면접관으로부터 관심을 끌 지 못하면 몇 가지 형식적인 질문만 받고 돌아와야 하죠.”

대학 생활 중 꾸준히 이미지 메이킹 해야

나에게 어울리는 적당 한 이미지를 찾기 위해서 전문가를 찾아가 컨설팅을 받을 수도 있지만, 시 간과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일반 대학생들이나 구직자들에게는 어려운 일이다. 쉽게 일상에서 이미지 메이킹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우선 자신을 객관화시켜야 합니다. 내가 상대방에게 어 떻게 비춰질까 끊임없이 의식하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 다음 단계는 나만 의 롤모델을 정하는 것이죠. 꼭 유명한 사람이 아니어도 됩니다. 먼저 취업 한 선배나 친구도 괜찮죠. 박태환을 이기기 위해 중국의 수영선수 쑨양은 그의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모방했다고 합니다. 결국 런던올림픽에서 박태환 을 제치고 금메달을 목에 걸었죠. 이처럼 롤모델을 정해 그 사람처럼 이미 지 메이킹을 해보세요. 그리고 난 후, 자신만의 이미지를 만들어나가는 것이죠. 헤어스타일, 패션 등은 몇 시간이면 바꿀 수 있지만 스피치, 태도 등은 미리 인식하지 않으면 단기간 에 바꿀 수 없습니다. 대학 생활을 하면서 꾸준히 이미지 메이킹을 해야 합니다. 막상 취업할 때 이미지 메이킹을 하는 것은 한계가 있기 마련이 죠. 이렇게 스스로 이미지 메이킹을 해보고 그래도 안 되면 그때는 전문가 를 찾으세요.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쉽고 빨리 이미지 메이킹을 할 수 있죠.”

마지막으로 성공을 부르는 인상, 좋은 이미지란 과연 무엇인지 물었다.

“결코 미남미녀를 말하는 게 아니라,‘ 자신만의 개성과 장점을 내세워 만든 매력적인 느낌’입니다. 모범답안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원래 사람들은 평범한 것일수록 잘 깨닫지 못하죠. 이렇듯 자신의 매력을 깨닫지 못했던 사람들이 이미지 컨설팅을 받고 자신감을 되 찾아 일생의 기회를 잡는 것을 보면서 가장 큰 보람을 느끼곤 하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