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학교는 미래의 가치를 창조하는 글로벌 특성화대학입니다!"
상태바
"인하대학교는 미래의 가치를 창조하는 글로벌 특성화대학입니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12.14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춘배 인하대학교 총장

1954년 미국 하와이 교민의 성 금으로 설립된 인하대학교 (www.inha.ac.kr)는 지난 반세기 동안 진실하고 성실한 인재들을 양성해 우리나라가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데 크게 공헌해 왔다. 또한 대학 고유의 사명인 교육과 연구의 수월성을 확보하기 위해 최 선을 다해 왔으며, 미래의 가치를 추구하며 대학의 변화를 리드해 왔다. 이 제 인하대는 시대 흐름을 냉철히 파악하고 창조적 리더를 양성하는 미래형 대학체제로 전환하는 혁신을 시작하고자 한다. 그 중심에 서서“실용적 연 구와 내실 있는 교육체계를 확립하여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특성화된 대학을 만들겠다”는 박춘배 총장을 만나본다.

Q.취임하신 지 8개월이 지났습니다. 그동안의 성과를 말씀해 주시고, 총장님의 교육철학도 소개해 주십시오.

취임 후 저는 학생 중심의 학사 운영, 실용적 연구 및 변 화 관리를 목표로 구성원들이 인하대학교의 미래에 관심을 가지고 동참하 는 분위기를 만드는 데 주력했습니다. 인하대학교의 우수성을 유지하면서 변화되는 미래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이 논의되었 고, 대학발전계획의 형태로 시안을 도출하였습니다. 현재도 구체적인 연구 와 보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인하대가 변화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 었다는 점이 가장 중요한 성과라고 볼 수 있죠.

지난 30여 년간의 교수 생활을 통하여 형성된 저의 교육철 학은 학생 중심의 교육입니다. 교육의 대상인 학생이 바뀌었고, 교육환경 과 졸업생에 대한 사회의 요구도 크게 달라졌습니다. 학생들은 항상 컴퓨터 가 활용 가능한 네트워크 세대입니다. 네트워크 세대는 개성을 중히 여기 며 자신의 학습 진도를 스스로 조절하는 맞춤형 교육을 원합니다. 또한 사 회는 인간과 인간이 협력하는 업무가 대부분이므로 대학 졸업자에게 원활 한 의사전달 능력과 인성을 갖추기를 요구합니다. 저는 최근에 이루어진 이 러한 급격한 변화를 교육에 반영할 것이며, 앞으로 인하대의 교육개혁 방향도 이러한 변화를 수용하는 방향으 로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Q.인하대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며 지속적으로 발전 해 왔습니다. 총장님께서는 그 원동력을 무엇이라고 보시는지요?

우리 대학은 우수한 교수진과 역사와 전통에 힘입어 구성 원 모두가 높은 자긍심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인하대는 수도권이긴 하지만 서울이 아닌 인천에 자리 잡고 있어 정부의 교육정책과 입학생의 선 호도 등에서 손해를 본다는 인식이 오래 전부터 있어 왔습니다. 이러한 불 리한 조건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항상 더 많이 노력하고, 한 발짝이라도 더 앞서야 한다는 자각이 팽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도록 만드는 요인이라고 볼 수 있겠지요. 여기에 덧붙여 진(眞)을 교훈으로 하는 교육에 힘입어, 진 실하고 성실한 졸업생이 사회로 진출하여 좋은 성과를 내왔다는 점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 사회 발전에 큰 기여를 해온 14만여 명의 동문은 우리 대학 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학문의 융합이 새로운 분야를 만드는 등 대학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인하대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습니까?

가까운 미래에는 융합을 통해 지식이 생성되고 제품 개발 및 시장 창출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경쟁력 있는 융합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는 융합기술, 융합형 기술인재, 그리고 학문 간 융합교육 및 연구라는 기반 이 필요합니다. 즉, 학문 간 융합 교육 및 연구가 바탕이 되어 융합형 기술 인재를 양성하고 이런 인재가 융합기술을 창출하고, 융합제품과 시장을 만 들어가게 됩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우리 대학은 국내 대학 최초로 Techno MBA와 같은 학·석사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학 원 과정에는 나노융합, IT 미디어융합 등 14개의 융합과정을 통하여 학제 간 융합연구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저는 향후 융합형 인재를 양성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전략적인 차별화를 시도할 계획입니다. 먼저, 주도 성의 차별화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융합교육은 교수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 습니다만, 학생 스스로 자신의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 스스로 교육과정을 설 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둘째, 융합정도의 차별화입니다. 교양 정도에선 학문을 소 개하는 개론 수준의 과목 개발을 통해 융합 마인드를 제고할 수 있으며 전 공 수준에서는 전문 분야의 새로운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방식입니다. 마 지막으로, 융합교육을 위한 인프라 구축의 차별화입니다. 융합교육의 성공 을 위해서는 기존의 단일 전공 위주의 교육을 위한 시설에서 공간적인 혁신 과 운영체계를 혁신해야 합니다. 앞으로 인하대는 학제간 융합을 더욱 활성 화시키기 위해 우수성과를 보이는 전공 중심으로 행정·재정적 지원 을 집중하고, 융합연구를 위한 대학원 교육과정 및 연구 프로젝트를 통합하여 운영할 것입니다.

Q.최근 사회에서는 글로벌 능력을 중시하고 있어 학생 들의 해외교류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인하대는 어떤 프로그램 을 진행하고 있는지요?

인하대는 학생들의 세계시민 의식 함양 및 글로벌 역량 강 화를 위해 다양한 해외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중 가장 대 표적인 프로그램은 세계 33개국 131개 대학과 운영하고 있는 교환학생 프로 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본인이 희망하는 해외 자매대학에서 공부한 후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제도로, 다양한 장학 혜택과 함께 어학실력 향상 및 해외 대학생활체험, 선진학문 습득 등의 장점이 있어 학생들이 가장 선 호하고 있죠. 또한 방학 중에는 해외지역 연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미국, 중국, 일본 등 주요국가의 언어와 문화, 지역적 특성을 공부하고 체험하는 집중교육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 습니다.

인하대는 실용학풍이 강한 대학으로서, 해외에서의 공부 뿐 아니라 현장체험과 인턴십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류통상 전공 학생이 대한항공에서 야심차게 추진하는 우즈베키 스탄의 나보이 항공물류기지에 인턴으로 나가 있고, 매년 선발된 우수학생 들이 미주지역 동문기업 해외 인턴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의 기업문화를 직 접 체험하고 해외취업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습니다. 국제무역전문가 양 성 프로그램, 미국 포틀랜드 항만청 인턴십 등 각 단과대학에서 진행하는 전공별 특성에 따른 맞춤형 현장실습 프로그램도 글로벌 체험의 소중한 기회입니다.

대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과 국제사회에 대한 인식을 길러 주기 위해 운영하는‘책벌레 프로그램’도 인기인데, 지정된 도서를 읽고 독서경시대회를 통하여 선발된 학생들에게 해외문화 탐방 기회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또한 국제사회에 대한 봉사정신과 책임의식 함양을 위해 매년 몽골, 우즈베키스탄, 캄보디아 등 저개발국에 학생을 파견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이러한 다양한 해외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적 성과 역량, 진로 계획에 맞춰 해외무대를 체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Q.산학협력은 대학 발전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인하대 는 국내 최고의 산학협력 대학으로 평가받고 있는데, 그 현황을 말씀해 주십시오.

교육, 연구와 더불어 산학협력 또한 대학의 사명입니다. 우수한 연구 성과를 사회에 환원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산학 협력은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죠. 우리 대학의 산학협력 사업은 크게 연구개 발, 기술사업화 지원, 창업보육, 인력 양성, 산학협력 지원 등 다섯 가지 로 나눌 수 있으며, 이 각각의 기능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국가산업 발전 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연구개발은 연간 2천 개 과제의 1,200억 원 규모 연구 과 제를 진행하고 있으며, 400건의 특허와 S/W를 출원등록하고 있습니다. 기술 사업화는 개발된 특허와 기술을 산업체에 이전하여 국가산업과 지역산업체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지난 4월에는 의학전문대학원의 송순욱 교 수가 기술개발 공로를 인정받아 특허청장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또 한 의욕적인 젊은 사업가를 위해 창업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중소기 업청의 지원을 받아 창업보육면적 1천 평 규모의 창업지원센터를 신축 중 에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 지원, 창업 지원뿐 아니라 지역산업체에 종사하는 근로자를 위해 2008년부터 직업 훈련센터를 운영하여 연간 3,200명의 교육을 지원하고 있고, 연구 장비 공 동 활용, 정부사업의 산학연계 등 종합적인 산학협력을 지원하고 있습니 다.

우리 대학은 올해 인천 지역에서 유일하게 교육과학기술부 로부터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 Leaders in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으로 선정되어 올해부터 연간 33억 2천만 원씩 5년간 국비를 지원받고 있습니다. 이에 LINC 사업단을 신설해 산학협력선도모델 창출, 지 역산업체가 요구하는 산학협력 맞춤형 우수인재 양성 등 산학협력 친화형으 로 대학체제를 개편하고, 산학협력중점교수와 관련학부의 기술 지원 및 현 장교육 강화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취·창업역량 강화 및 산업체 재 직자 교육, 현장애로기술 해결에 중점적으로 지원코자 합니다. 또한,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Open Innovation’을 산학 협력에 도입하여‘플랫폼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여 산학협력 참여 주 체가 자발적이고 유기적으로 협력 및 교류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할 계획입니 다.

Q.전국 종합대학 취업률 상위권을 달리고 있습니다. 기업에서 인하대 학생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2011년 IT계열 선호도 조사에서 1위를 할 정도로 인하대 졸업생들은 기업에서 선호하는 인재입니다. 이렇게 인기가 높은 이유는 성 실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성실이란 맡은 바 책무를 끝까지 완수하기 위 해 노력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자질은 조직 구성원 간의 긍정적 상호관 계를 촉진하여, 결국 조직 전체의 실적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기업은 직 원들의 성실성에 높은 가치를 부여 할 수밖에 없습니다. 인사담당자들의 인 하대 졸업생들에 대한 이미지를 조사해보면, 가장 큰 장점으로 이런 성실성 을 꼽고 있어요.

본교 졸업생들의 높은 평판은 선배 동문들이 지금까지 사 회에서 성실하게 노력하며 쌓아온 결과이며, 기본적으로 본교의 교육정책에 서 비롯되었습니다. 인하대는 재학생들의 지적인 성숙만을 강조하지 않고 21세기가 지향하는 지성과 인성을 겸비한 균형 잡힌 인재를 배출하고자 합 니다. 그래서 졸업 후 사회 발전을 이끄는 리더로서 가져야 할 기본적인 인 성을 가르치는 데에도 주의를 소홀히 하지 않습니다. 특히 21세기의 리더들 의 필수적 품성 중 하나가 바로 성실성이므로 우리 대학 졸업생들은 전문지식과 성실성을 갖춘 준비된 인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Q.준비된 인재뿐 아니라 대학의 취업지원 서비스도 취업률 향상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요?

요즘은 취업률이 높은 대학을 명문대학으로 꼽고 있습니 다. 우리대학은 재학생들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취업지원 서비스 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첫째, 기업체 인사담당자 초청 취업특강입니다. 현 직 인사담당자를 초청하여 입사를 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과 지원 시 유 의사항 등을 직접 들을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둘째, 취업 및 진로와 관련하여 정규 교과목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학년별로 학생들의 수요에 맞게 저학년은‘대학 생활과 진로 탐 색’, 고학년은‘진로 선택과 사회 진출’과목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저학 년부터 자신의 적성을 알아보고 적성에 맞는 진로를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 게 하며, 고학년은 사회 진출에 앞서 자신이 희망하는 진로를 선택하고 진출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죠.

셋째, 직무적성 자료집 제공입니다. 요즘 입사 시 중요한 전형 요소인 직무적성 검사를 효율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자료집을 제공 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재학 생들의 스펙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6시그마와 같은 직 무에 필요한 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 고, 또한 입사서류 작성 시 빈번하게 발생하는 오류를 막고 최상의 입사서 류를 작성할 수 있도록 1:1 면대면 입사서류 클리닉을 개설하고 개별적인 상담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Q.하반기 채용이 한창입니다만, 구직자들에겐 여전히 좁은 문입니다. 총장님께서 사회 진출의 어려움으로 어깨가 무거운 젊은이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주신다면?

좋은 스펙을 많이 쌓고 훌륭한 외모를 갖추는 것이 취업 의 조건인 것처럼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만, 실제 기업의 인사담당자 들은 자신의 분야에 열정을 가지고 창의성과 상상력을 발휘하는 사원을 절 실하게 원하고 있습니다.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작은 규모이지만 업무 의 한 과정을 완성해보는 경험을 반드시 가지십시오. 예를 들어 기술개발 에 관심이 있다면 작은 시제품이라도 처음부터 작동할 때까지의 한 사이클 을 다른 학우들과 협력하며 심혈을 기울여 완성하는 경험을 가지기를 권합 니다.

이러한 활동이 열정과 자신감을 갖도록 해줄 것입니다. 세 상은 빨리 변화하고, 점점 더 빨리 변화할 것입니다. 변화를 받아들이는 유 연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고정관념을 과감하게 탈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제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하여 꿈꾸면 반드시 이룰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시야를 넓게 가지고 멀리 보아야 합니다.

Q.향후 인하대의 발전방향을 어떻게 구상하고 계십니까?

대학의 임무는 전문화된 고급 인력을 보유하고 새로운 연 구를 수행하여 그 결과를 다음 세대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대학은 사회의 요구를 제대로 수행하여야 평판도가 높아지고 이에 따라 우수한 인적자원 이 몰려 더욱 충실하게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지 속가능한 발전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대학의 목표는‘미래의 가치 창출과 창조적 지도자 양 성’입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교육과 연구역량의 강화, 대학의인 프라 확충, 운영의 효율성 증대 및 사회기여도 확대 등 여러 가지 측면에 서 발전방향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첫 째, 교육역량의 강화에서는 변화된 교육환경 속에서 교육의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대학구조로 탈바꿈하려 합니다.

둘째, 연구역량의 강화에서는 국제 수준의 연구 수월성 확 보와 산학협력을 통한 연구가치의 극대화를 추구할 것입니다. 특히 산학협 력을 통해 교수로 하여금 강의 내용 측면에서 현실성을 부여할 수 있습니 다.

셋째, 조직운영의 효율성 확보는 인력 운영에 달려있다고 봅니다. 경쟁체제에서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여 변화하는 환 경에 민첩하게 적응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고자 합니다.

넷째, 대학의 사회기여도 측면은 우리 대학이 새로운 인류 보편의 가치를 제시하고, 그 가치의 구현을 위하여 역량을 집중하는 활동 을 통하여 사회기여도를 증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와 같은 미래지 향적 발전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을 통해 인하대학교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특성화된 대학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He is...
1974년 2월 서울대학교 항공공학과, 공학사
1976년 2월 서울대학교 대학원 항공공학과, 공학석사
1976년 9월 공군사관학교 교수부 교관 전임강사
1980년 9월 인하대학교 항공공학과 교수
1989년 8월 서울대학교 대학원 항공공학과, 공학박사
2002년 4월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외이사
2005년 3월 국방획득정책자문위원회 위원, 국방부
2007년 3월 인하공업전문대학 총장
2008년 1월 사단법인 한국항공우주학회 부회장
2012년 3월 인하대학교 총장(現)

 글┃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사진┃한향주 객원기자 jupiterian84@ms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