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취업률 우수대학을 찾아서 한양대학교
상태바
기획특집: 취업률 우수대학을 찾아서 한양대학교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12.18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목 없음

기획특집┃취업률 우수대학을 찾아서 한양대학교

 

 

학생들의 ‘HOPE’ 이뤄주는

체계적인 전략 세워

 

한양대학교(총장 임덕호) 취업지원센 터는 학생들의 성공적인 사회 진출을 위하여 체계적인 취업지원 프로그램 인 HOPE(Hanyang Occupation Performance Enhancement:한양취업성과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HOPE 프로그램은진로설정(CP:Career Planning), 직무이해(CR:Competency Reinf orcement), 성과 향상 (PE:Performance Enhancement)이라는 3가지 핵심전략을 가지고 있으며 이 에 따른 과제와 단계를 구성해 진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진로 설정(CP)을 위한 직업선호 진단, 직업적성 분석, 희망업종 선정, 희망직종 선정, 매칭포인트 도출, 커리어플랜 작성, 직무 이해(JU)를 위한 직무적성 진단, 직무역량 진단, 목표직무 선정, 핵심 과제 선정, 프로젝트 진행, 프로젝트 발표, 성과 향상(PE)을 위한 성과목 표 선정, 성과현황 파악, 주요 차이 분석, 솔루션 도출, 액션플랜 수립, 액 션플랜 실행 등을 수행하고 있다.

HOPE 프로그램은 그 단계를 세분화하여 진로 설정 코스(CPC:Career Planning Course), 역량 강화 코스(CRC:Competency Reinforcement Course), 성과 향상 코스(PEC:Performance Enhancement Course), 학사 심 화 코스(ABC:Advanced Bachelor Course)로 구분하고 있다.

 

 

자기진단부터 구체적인 취업 노하우까지

한양대학교 취업지원센터는 학생들이 원하는 기업체 채용 정보, 기업 채용동향, 인턴십 및 아르바이트 정보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 고 있으며, 채용이 본격화되는 상·하반기 시즌에는 기업 채용 상담 및 설명회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SALT(기업 실무 능력과 리더십), 직업 진로와 미래 설계, 글로벌 기업 직무역량 과정, 파워인재 직무역량 등의 취업교과 목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1박 2일이라는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전공 별, 직무별로 특화된 취업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취업캠프도 진행하고 있 다.

취업 동아리 운영 또한 활발하다. 매 학기 10개 동아리를 선별하여 취업 전문 컨설턴트의 개별적인 지도를 받게 하는 한편 취업 동아 리마다 2명의 3학년 학생을 가입하게 하여 취업 동아리의 연속성 및 멘토 기능을 확대시키고 있다. 학생들에게 필요하지 않은 프로그램은 없겠지만 그중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것은 바로‘JOB SCHOOL’(이하 잡스쿨) 프로그램 이다.

올해 하반기 12기를 모집한 잡스쿨은 외주에서 탈피하여 취업지원센터가 그동안 독자적인 취업지도역량을 쌓은 노하우를 담아 만든 한양대 맞춤형 취업 교육 프로그램으로 매 학기 방학에 실시되는 6일간의 단기집중과정 동안 기초 소양에서부터 직무분석까지 필요한 핵심역량을 집 중적으로 강화시켜주는 프로그램이다.

우선 이 과정은 자신에 대한 핵심역량 진단과 자기분석을 한 후, 취업에 필요한 기초 소양과 직무역량을 집중적으로 강화하고, 팀별 프로젝트 경쟁을 통해 잠재된 역량을 극대화시키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후에는 이수자를 중심으로 한 취업 동아리 10여 개 팀을 선정하고 기업 및 직무별 특수성을 고려한 전문 컨설턴트를 연결하여 밀착형 취업 컨설팅 을 한 학기 동안 지원해주고 있다.

또한 졸업 후에 취업 선배 홈커밍데이를 개최하여 멘토 활 동을 지원하는 한편 성공취업 사례를 책자 및 DB화하여 취업 준비생 및 후 배들의 취업 동기부여에 힘쓰고 있다.취업지원센터는 글로벌 시대에 적합 한 경쟁력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하여 직무역량스쿨Ⅰ,Ⅱ,Ⅲ를 운 영하여 2011학년도 교육역량 강화사업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것 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직무에 대한 지식을 학생들 에게 세분화하여 교육시 킨 최초의 사례라 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직무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전공지식, 직무지식을 융합할 수 있는 금융스쿨, 직무역량스쿨, 글로벌 비즈니스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 외국계 기업 및 주요 대기업에 취업하려는 학생들에게 는 영어 면접 집중심화교육을 제공하는 한양 영어 인터뷰 클리닉, 한양 취 업 토익스피킹, 영문 이력서, 자기소개서 클리닉 등의 취업영어 면접 스쿨 도 진행하고 있다.

 

다양한 프로그램, 더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도록

학생들의 참여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산학협력 지원활동도 활발하다. 현장에서 취업준비생들이 기업체와 직접 만날 수 있는 채용의 장, 산(産), 학(學), 관(官) 취업박람회에는 2011년 기준, 약 5,000명의 학생들과 140개 의 기업이 참석했다.

또 산업인력을 양성하고 글로벌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 기 위해 국내외 산업현장에서 전공에 필요한 실무교육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턴십 프로그램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2010년 동계방학에 참여한 학 생이 102명, 2011년 하계방학에 참여한 학생이 348명으로 그중 450명의 학 생들이 인턴십을 수료했다.

최다 입사 기업 인사팀과 학교가 만나서 기업 채용전략에 대한간담회를 갖는 한양 HR포럼은 연 2회 실시되고 있으며 약 40개의 주요기업 인사팀이 참여한다. 그 외에도 전문 컨설턴트의 1:1 맞춤형 컨설팅인 네비게이션 컨 설팅, 취업지원관이 상주하여 상시적인 취업 및 진로 상담을 실시하는 취업 지원관 1:1 컨설팅, 방학 중 및 시험 기간에 직접 학생들을 찾아가 컨설팅 을 제공하는 찾아가는 취업 컨설팅, 저학년들이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와 직 업을 선택하고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역량을 강화시키는‘GO! SMART JOB!’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 중이다.

 

최기원 한양대학교 취업지원센터장

기업에 대한 자신만의 강점 내세워야

 

우리 취업지원센터는 취업 프로그 램 이수자의 저변 확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취업률 조사결과에 따르면 취 업교과목 및 1:1 취업 컨설팅, 잡스쿨 등 취업집중 교육과정 등을 이수한 학생들의 취업률이 전체 평균 취업률에 비해 약 20~30% 가량 높은 놀라운 취업률을 보여줍니다. 이런 결과를 토대로 취업에 일찍 관심을 갖기만 한다 면 취업의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하겠습니다.

이에 작년의 경우 취업 프로그램 이수자의 증대를 위하여 도서관 로비 를 이용한‘찾아가는 취업 컨설팅’을 시도했지만 아직까지 저변 확대로까 지는 이어지지 못하고 있어 아쉬움이 있습니다. 여전히 제한된 자신의 전 공 진로만을 고집하면서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돌아보지 않는 학생들이 많 아 안타깝지만 어쩔 수 없는 현실이기에 이를 타개하기 위한 다양한 저변 확대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단과대학 차원의 맞춤형 취업 프로그램 지원과 학과 별 취업대표학생을 선발하여 이들의 요구에 적절히 부응하는 소통취업 프로 그램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며 이를 통해 많은 학생들이 맞춤형 취업 프 로그램을 이수하도록 하고, 취업 프로그램의 다변화 및 패키지를 통한 학 점 부여 등으로

학생들의 취업 프로그램 참여도를 높여 나가고자 합니다. 모두 다 높은 스펙에 많은 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만 뽑는 것이 아닙니다. 기업에서도 당당하고 열심히 준비한 사람을 뽑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생각하지 말고 그 기업에 대한 자신만의 강점을 내세워서 지원한다면 충분히 취업에 성공 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