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률 우수대학을 찾아서: 건국대학교
상태바
취업률 우수대학을 찾아서: 건국대학교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12.26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목 없음

기획특집┃ 취업률 우수대학을 찾아서 건국대학교

 

 

짜임새 있는 지원으로 취업문 뚫는다!

 

 

건국대학교(총장 송희영) 인재상은 성·신·의로 전인적 인격의 지성인을 미래 지향의 전문인으 로 길러, 공동체 발전의 선두주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다.‘ SMART 건국인의육성’을비전으로한건국인의인상은 진취적이며, 도전적이고, 인격 적이다.

이러한 정신을 실현하고자 건국대 인재개발센터는 학생들의 정규교육 과 정을 도울 뿐만 아니라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정규 교과목 강화를 위해 힘쓰고 있으며, 13년 전통을 자랑하는 취업·경 력개발 프로그램인‘엘리트 프로그램’과 작년부터 추진해온‘파이오니어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지원을 펼치고 있다.

 

4학년 대상 취업 프로그램의‘세분화’

SMART KU 엘리트 프로그램·파이오니어 프로그램

현재 수많은 대학의 벤치마킹 모델이자, 건국대의 대표 취 업지원 프로그램이 된‘SMART KU 엘리트 프로그램’은 4학년생을 대상으로 매년 방학마다 하루 6시간씩 학점 3.5 이상, 토익점수 800점을 웃도는 건대 의 엘리트들을 모아 대기업과 공기업 등에 필요한 인재로 훈련하는 프로그 램이다. 업종별 특성이나 최신 경향 등 실제 취업에 필요한 서류 작성, 면 접 이미지, 기업 분석, 모의 프레젠테이션 등을 통하여 자신의 꿈을 구체화 할 수 있는 로드맵을 짜도록 돕는 것이다.

겨울방학과 함께 시작하는 이 프로그램은 2주간의 집중 교 육을 마친 뒤취업 희망 분야 소그룹별 스터디 형태로 운영된다. 산업군별 로 희망 분야를 나눠 전문가들의 집중 취업강좌와 교육, 스터디 활동도 병 행하고 있으며, 그 동안 교육을 거쳐간 선배들이 후배들을 위한 멘토 역할 을 하고 있어 취업지원을 위한 선후배 간 네트워크도 강화되고 있다. 참가 자들은 8주에 걸쳐 동문 선배 취업성공 특강, 국내외 기업 채용 전략 분 석, 자기소개서 작성법 등다양한 강좌와 실습을 함께하게 된다.

취업을 앞둔 학생들에게‘취업 노하우 A to Z’를 전수하 는 이 프로그램은 집중 강의와 실전 면접, 소모임 활동 등과 연계해 단기간 에 가장 효율적으로 취업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됐다. 2000년부터 시작 해 방학마다 두 차례 실시하는 취업 집중 교육과정으로 교육과학기술부가 선정하는 취업 우수 교육 프로그램으로 뽑히기도 했다.

이와 함께 건국대는 4학년을 대상으로 한 취업 프로그램 을 세분화하기 위해 기존의‘SMART KU 엘리트 프로그램’에다 ‘SMART KU 파이오니어 프로그램’을 추가했다. 기존의 엘리트 프로그램은 학점 3.5점 이상, 토익점수 800점 이상인 소위‘스펙’이 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 했기 때문에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대상에 제한이 많았다.

이에 대한 고민의 해답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이 바로 ‘파 이오니어’다. 취업은 해야 하는데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학생, 학점 등 스펙이 조금 부족한 학생, 중견기업 입사를 꿈꾸는 학생이야말로 학교에서 지원을 해줘야 한다는 판단으로 생성한 프로그램이다. 김종필 인 재개발센터장은“학생들 사이에선 파이오니어 프로그램을 더 늘려달라는 요 구가 있을 정도로 반응이 좋다”며“취업률뿐 아니라 취업의‘질’도 높이 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상위권 학생들만을 지향했던 엘리트 프로그램을 확장시켜 서 학점 3.0점 이하인 학생들로 구성한‘파이오니어 프로그램’은 중견기 업 입사를 꿈꾸며 자신의 삶의 로드맵을 만들어 가도록 탁월한 상담을 진행 하고 있으며, 방학을 취업에‘올인’하는 4학년생들을 위해 자기소개서 쓰 는 법부터 면접 이미지 메이킹, 기업분석, 모의 프레젠테이션 등 장장 4개 월에 걸친 취업 강행군을 진행한다.

 

1학년부터 미취업 졸업생까지‘단계별’취업전략

‘SMART KU 엘리트 ·파이오니어 프로그램’이 4학년을 위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이라면, 1~2학년들에게는‘진로 설정과 경력개발’이 준비되어 있다. 저학년 때부 터 시작하는 진로 설정 교육의 필요성에 입각하여 개설된 이 교과목은, 총 16주에 걸쳐 일주일에 한 번씩 시행된다. 먼저, 커리큘럼전반기에는‘성공 적인 자기경영을 통한 셀프리더십’,‘ 자기분석에 따른 진로 설정’등 학 생들이 스스로를진단해 진로를 설정하고 대학 생활의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이후에는‘자신의브랜드경쟁력높이기’,‘ 사람을내편으 로 만드는 소통, 인맥 찾기’등의 강의로 예비 사회인으로서 갖춰야 할 기 본 소양들을 일러줌과 동시에 수많은 직업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체계적으로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 다.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는‘SMART KU 커리어 디자인 스 쿨’이 준비돼 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기업 탐방, 직무 인 터뷰, 액션러닝, 포트폴리오 경연대회 등 집합교육과 일대일 컨설팅을 받 게 된다.또한 2~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취업역량을 개발 및 보완 할 수 있는‘SMART KU Career Jump UP Start Program’, 일명‘CJUS’라고 불리는 이 프로그램은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개설된 3학년 타깃의 취업 지원이라고 할 수 있다.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 개개인의 경 쟁력 강화를 위한 초석 마련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진로 설정과 경력개 발’과목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마친 학생들이 그 다음을 준비하는 단계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종합직무능력검사를 비롯한 진로 탐 색 과정과 모의면접 등의 실전준비 과정이 혼합되어 있으며 수료식 후에는 학생들과의 개별 또는 집단 상담을 통해 4학년이 되어서도 실속 있는 취업 준비 기간이 되도록 사후관리 시스템을 갖춰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학교 인재개발센터 내에 설치된‘잡 카페’에서는 취업지 원관 2명이상 주해학생들의 취업을 상시적으로 돕고 있다. 면접을 앞둔 학 생에게는 일대일 면접 스킬을 전수해주고, 자기소개서를 써야 하는 학생에 게는 첨삭 및 상담을 해준다.

 

장기적 취업률 향상의 토대, SMART KU 잡 챌린지 프로그램

건국대는 2011년부터‘SMART-KU 잡 챌린지 프로그램’을 신설해 취업을 위해 그룹 학습 활동을 하는 취업 준비 동아리를 지원하고 있다. 기업이나 직무에 대해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동아리를 발굴 ·지원해 장기적인 취업률 향상의 토대를 만든다는 취지다.

문화와 정서적 공감대를 통해 선후배 간 끈끈한 인간관계 형성의 매개체였던 동아리의 장점을 활용하니, 학생들의 취업 준비 활동에 도 탄력이 붙었다. 10명 이상의 학생이 모여 만든 취업 준비동아리 중 10 개 팀을 선발해 전문강사 특강, 학습 컨설팅, 활동 지원금 등을 제공하고 있다.

건국대는 취업 동아리 자체에서 섭외한 멘토(기업 임원, 전문강사, 동문 등)의 강의나 간담회를 위한 경비를 지원하는 것을 비롯 해, 집단 및 개별 상담, 우수 동아리 평가 경진대회, 학습리더를 위한 리더 십 교육 등 전천후 지원에 발 벗고 나섰다. 현재 총 12개 취업 동아리에서 153명이 활동 중이며, 이를 통해 삼성전자, 하이닉스, 현대자동차 등 대기 업 공채와 삼성물산, 삼성엔지니어링 등 대기업 인턴 합격 소식이 이어지 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건국대 인재개발센터는 2011학년도부터 학 생들의 아이디어를 십분 발현하고 팀원 간의 조직 적응력을 높이며, 계획수 립 능력, 문제해결 능력, 정보수집 및 분석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창구로 일종의 학생 논문 공모 형식의‘문제해결 역량강화 공모전’을 운영해 학생 들의 취업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INTERVIEW

김종필 건국대학교 인재개발센터 장

다양한 취업지원 시스템을 적극 활용해야

저희 인재개발센터는 취업 관련 일보다는 학생들이‘어떤 삶을 살 것인가’에 중점을 두고 있습 니다. 또한 저희가 할 일은 정규교육 과정의 탁월한 서포팅 역할이라고 생 각하고요.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취업이라는 표피보다는 자신의 삶을 돌 아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상담을 통해 질문을 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 다.

다른 학교와 비교했을 때 차별화되는 점은 1학년부터 4학 년까지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을 찾아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로드 맵’을 구축한 것입니다. 이와 함께 기본적인 정규 학사 과정에서도 교양 및 인성, 적성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기업 인사담당자들이 본교 학생들 의 성실함, 심성 등을 높이 평가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단순한 취업을 넘어, 인생을 설계하기 위해 거치는 진지 한 고민이 낳은 결과물. 그런 직업을 가져야 성공한 취업이라 할 수 있습니 다. 이를 위해 교수진과 동문이 협력하여 학생들의 조기진로 탐색과 설정 을 도울 수 있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고요.

인생의 선배이자 가장 가까운 멘토로서 교수진과 졸업 동 문이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에 좀 더 깊숙이 관여하는 환경을 구축함과 동 시에 학과별 취업률 목표 관리제와 온라인 면접, 취업 동아리 지원사업 등 을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우리 건국인들이 이러한 다양한 취업지원 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대학 생활을 통해 축적한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표출하고 사회에 서 인정받는 우수한 인재로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