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각UP 가이드: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상태바
금융감각UP 가이드: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12.26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목 없음

Cover Story┃금융감각UP 가이드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5부작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5부작

 

 

내 자산, 재테크, 수입 과 지출이라는 미시적인 접근 이전에 모든 현상과 상황을 거시적으로 볼 수 있는 눈을키워야 한다. 하지만 경제이론이나 회계, 숫자에 대한 울렁증 이 있는 사람이라면 관련 책을 읽는 것이 곤욕스러울 수 있다.

이런 어려움을 한번에 해결해주면서 시장 전체를 볼 수 있 는 다큐 프로그램이 얼마 전 EBS에서 방영됐다. 바로‘EBS 다큐프라임 자본 주의’이 그것이다. 실제 이 프로그램 제작을 위해 제작진은 지난 1년 6개 월간 런던, 뉴욕, 시카고 등 자본주의의 발상지와 중심지를 직접 방문해 에 이먼 버틀러 아담스미스연구소장과 로버트 스키델스키 워릭 대학 명예교수 (정치경제학)를비롯한 세계적인 석학을 만나기도 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번영과 위기의 파도를 넘어온 자본주의 가 인간의 역사에서 무엇을 사라지게 했으며 또 어떤 새로운 것을 만들어냈 는지 등 자본주의에 대한 근본적인 탐구와 고찰, 그리고 세계 석학들이 진 단하는 새로운 미래를 모색했다.

또한 자본주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알아야 할 것 들을 소개하고, 경제학의 기본원리와 자본주의의 진실, 그리고 돈이 돌고 도는 원리를 조명한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던 금융 상식 뒤에 숨겨진 비밀 과 거짓말은 무엇인지, 대중의 심리를 속속들이 알고 펼치는 마케팅 공세뒤 에 가려진 그들만의 이야기는 무엇인지도 해부했다.

 

제1부‘돈은 빚이다 -금융 자본주의’편에서는 막연히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전혀 몰랐 던 자본주의의 진실과 우리가 금융의 덫에서 빠져나가지 못하는 현실을 해 부한다.

 

 

 

제2부‘소비는 감정이다 -소비 자본주의’편에서는 똑바로 앉는 때부터 시작된다는 소비에 대 해 살펴본다. 제작진은 세계 최고의 쇼핑 마케터인 파코 언더힐에게서 잠재 된 무의식까지 공격해 소비를 부추기는 계략을 들어봤다.

 

 

 

제3부‘금융지능은 있 는가-금융 교육의 시대’편을 통해 우리는 왜 소비만 하고 돈을 모으지 는 못 하는 것인지, 그토록 갈망하는 돈은 왜 나한테만 오지 않는지, 돈 잘 버는 아이큐‘금융지능’이 존재하는지 등을 알아본다.

 

 

 

제4부‘세상을 바꾼 위 대한 생각들’편에서는 아담 스미스와 칼 마르크스의 업적과 삶을 드라 마로 그려내 그들의 사상을 재조명하고, 현재의 금융위기를 극복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는다

 

 

 

제5부‘국가는 무엇 을해야 하는가’편은 100년간 계속되고 있는 케인스와 하이에크의‘세 기의 논쟁’을 랩뮤직 비디오로 만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