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에 눈 뜬 대학생들
상태바
주식에 눈 뜬 대학생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12.26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목 없음

Cover Story┃주식에 눈 뜬 대학생들

 

 

주식투자,

대박이 아닌 꿈을 이룬다!

 

요즘 대학생들이 주식 투자에 푹 빠졌다. 과 거에는 큰 관심이 있지 않는 이상 주식시장에 대학생이 투자하는 경우는 매 우 드물었다. 용어가 많고 복잡한데다 수익보다 손해를 입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는 달라졌다. 주식 투자를 온라인, 스마트폰을 이용 해서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현명하게 주식 투자를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주식 투자의 장점

① 펀드보다 저렴한 수수료 매력

은행에서 쉽게 가입할 수 있는 적립식 펀드처럼 주식도 일정한 금액으 로 우량주를 주기적으로 구입하면 펀드와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주식과 펀드수수료를 비교해보면 10배 이상 차이가 난다. 펀드는 거래 시 선취 및 환매 수수료, 세금 등 거래 금액의 1~2% 이상의 수수료를 내야 한다. 하지 만 주식은 증권사 수수료, 세금을 합쳐도 1% 미만에 불과하다. 일반적으로 0.33~0.5% 정도다. 수수료의 백분율 차이는 크지 않지만 거래 액수가 커짐 에 따라 같은 수익을 내더라도 수수료에서 큰 차이가 난다.

② 입출금 자유로운 환급성

은행에 입출금하듯이 주식을 사고파는 것이 어렵지 않으며 예금, 적금처 럼 예치 기간에 얽매이지 않는다. 또한 필요한 시점에 언제든지 사고 팔 수 있다. 다만 주식은 거래 시간이 정해져 있으며(평일 08:00~15:00) 매도 후 2일 후

③ 수익 시 복리 효과

보유하고 있는 주가가 올라 목표 수익이 났다면, 매도 후 원금과 수익금 을 분리하여 다른 종목에 재투자를 할 수 있다. 이렇게 반복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복리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원금을 유지하고 싶다면 수익금만 투자를 해도 된다. 반면 은행 예금에서는 복리를 찾아보기 어렵고 같은 금 액으로 시작했더라도, 기간이 길어질수록 단리가 불리해진다.

주식은 미래를 보고 투자하기 때문에 복리가 훨씬 유리하다. 주식 투자 를 하는 대학생들의 우상인 워렌 버핏도 주식의 복리 효과를 이용해 손꼽히 는 갑부가 되었다.

④ 은행에서 볼 수 없는 수준의 수익

은행에서는 볼 수 없는 수익성이야말로 많은 대학생들이 주식을 투자하 는 이유이기도 하다. 시중 은행에서 만들 수 있는 예·적금 통장의 경우 7% 넘는 은행을 찾기가 힘들다. 이율이 7%라 하더라도 물가 상승률 4% 와 이자에 대한 금융소득세 14%가 적용되어 1년 뒤에 손에 쥘 수 있는 소득 은 그리 많지 않다. 하지만 성장 가능성이 있는 회사에 오랜 기간 꾸준히 투자하면 원금의 두 배 이상 이익을 낼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초보 주식 투자자가 꼭 지켜야 할 것

① 남이 떠드는 이야기 절대 믿지 말 것

주식을 하다 보면 종목 게시판을 자주 보게 된다. 그곳에는 ‘엄청나게 상승할 것이다’등 많은 좋은 이야기들이 있다. 그러한 이야기만 보고 투자 했다가 쪽박 차기 쉽다. 특히 이렇게 쉽게 떠드는 돈 되는 이야기는 남들 이 다 아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오히려 팔아야 하는 순간일지도 모른다.

② 주식은 도박이 아니라 투자

대학생들이 가장 저지르기 쉬운 실수는‘내가 산 주식은 모두 오를 것’ 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주가는 올라갈 수도 있지만 내려갈 수도 있다. 특 히, 첫 주식 투자에서 쉽게 수익을 올리면 주식이 쉽다고 느껴져 공격적으 로 투자했다가 결국 손실을 많이 보기도 한다. 이에 오를 것 같다는 기대감 만으로 투자를 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분명히 투자를 하는 목적이 있어 야 한다.

특히 초보 투자자라면 열심히 공부도 하고 노력을 해서 저평가가 되어 있는 가치주를 노리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주식 투자에서도 공부하고 노 력하는 시간과 비례한다는 것은 통하는 말이다.

③ 하루도 빠짐없이 주식시장 흐름 알아야

기술투자*와 가치투자*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경제신문, 잡지, 방송, 등 많은 정보를 알아두고, 그에 따라 주가가 어떻게 변동하는지 감을 잡는 것 이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기술투자를 중시하는데, 기술투자도 어느 정 도 일리가 있겠지만 가치투자를 주식의 방향으로 잡고 장기간으로 생각을 하며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

*기술투자 : 기업의 내재가치와는 상관없는 기술적 지표에 의한 투자 행 태

*가치투자 : 기업의 내재가치에 집중하여 투자하는 장기투자 행태

④ 한탕주의 주식은 초보자에게 무리

동전주*의 경우 한탕 제대로 할 수 있지만, 오히려 원금을 반 이상 날려 버리거나 상장폐지를 당해 원금 전체를 날려버리는 일도 생기게 된다. 테마 주*도 그보다는 덜 하겠지만 역시 위험해서 초보자가 건드리기에는 무리가 있는 주식이다. 초보자에게 중요한 것은 우량주 적립투자이다.

*동전주 : 보통 주가가 액면가 500원에도 미치지 못하는 주식을 말하는 데, 주가가 워낙 싼 탓에 주부들이 장을 보고 남은 거스름돈으로 매매가 가 능하다는 의미에서‘장바구니주’로도 불린다.

*테마주 : 새로운 사건이나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사람들의 관심이 갑 자기 그 쪽으로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주식시장에서도 증 권시장에 영향을 주는 큰 이슈가 생기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특정 재료에 집중해 그 재료와 관련된 종목이 관심주가 되어 상승세를 타게 되는데, 이 런 종목군을 테마주라고 부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