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합격 길라잡이(32)
상태바
공무원 합격 길라잡이(32)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3.01.15 0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목 없음

JOB & RECRUITING┃공무원 합격 길라잡이 2013년 9급 공무원 필수과목별 학습전 략

 

"2013년 9급 공무원" 필수과목별 학습전략

 

 

2013년 9급 공무원 시험부터 시험과목이 개편된다. 고졸자 도 9급 공무원 공채시험에 쉽게 응시할 수 있도록 개선한 것이다. 시험방식 의 변화로 수험생도 학습방법에 대한 고민이 많아졌다. 2013년 9급 공무원 합격을 위

한 필수과목별 학습전략을 살펴보자.

-국어-

국어 과목은 문법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동안 문법 문 제는 대체로 20% 정도 출제되어 왔다. 표준 발음법,로마자 및 외래어 표기 는 반드시 출제되었고, 최근에는 까다로운 품사 문제 등 기존에 출제되지 않았던 부분에서도 출제되고 있어 반드시 국어 문법의 전 영역을 꼼꼼히 점 검해둘 필요가 있다.

국어생활도 약 25% 내외의 비율로 출제되어왔는데 이는 매 우 높은 비중이며, 앞으로도 이러한 경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 서 언어 예절, 비문, 오류, 맞춤법,표준어, 문장부호, 순수 국어, 국어 순 화 표현, 속담, 북한 말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공부가 골고루 이뤄져야한 다.

비문학 영역의 경우 최근에는 지문이 점점 길어지고 있 고, 난해한 글이나 생소한 지문이 많이 출제되고 있어 신경을 써야 한다. 비문학 독해 영역을 충실히 공부한다면 그 원리를 그대로 이용해 문학 독해 까지 할 수 있다.한자는 국어의 문자와 달리 뜻글자이며, 한자의 뜻은 부수 가 나타낸다.

따라서 부수를 잘 아는 것은 한자를 아주 짧은 시간에 쉽 게 익힐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이다. 부수를 잘 이용하면 10시간 안에도 한 자 몇천 자를 익힐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원리를 꼼꼼하게 익히고 실력 을 다지는 노력이 필요하다.

-영어-

영어 과목에서 고득점을 얻고 싶다면 9급 공무원 영어시험 에 무엇이 나오며, 출제 경향은 어떤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어휘 및 숙어는 중학 수준의 기초 단계와 수능 수준의 기본 단계, 심화 단계로 나 눌 수 있다. 9급 공무원 영어는 기본 단계 2문제, 심화 단계 2문제가 동의 어 찾기 또는 빈칸 완성형 문제로 출제된다. 생활영어는 주로 대화의 흐름 에 적합한 표현을 찾는 문제가 빈칸 완성형으로 출제되는데 비교적 어렵지 않게 출제되고 있다.

어휘 학습은 독해 및 문법 문제를 풀기 위한 기본전제이기 도 하다. 어학 자체가 단기간 실력 향상이 어렵다는 점에서 기본 어휘에 익 숙해지는 것이 필요하다. 심화 어휘를 공부할 때는 어근을 이용하거나 단어 의 발음을 이용해서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생활영어는 기출문제가 반 복되고 있으므로 기출문제를 공부하는 것이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다.

독해 문제의 유형은 주제, 빈칸 완성, 내용 일치, 문장순 서 등 대략 10가지 정도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런데 유형과 상관없 이 독해 문제는 기본적으로 글쓴이의 생각, 다시 말해 주제와 이를 전개하 는 방식을 알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따라서 글을 읽을 때 글의 주제와 이를 뒷받침하는 논리 적 전개방식을 확인하면서 읽어 내려가야 한다.보통 초보 수험생들은 어휘 나 문법 등 다른 것부터 익히고 난 후 독해는 나중에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해 뒤로 미루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좋지 않다.

독해를 하면서 어휘는 물론이고 문법이나 문장 구조 파 악, 빠른 독해 능력이 길러지기 때문이다. 서두르지 말고 자신의 실력에 맞 게 꾸준히 학습을 해나간다면 기대 이상의 실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 다.

-한국사-

한국사 과목은 흐름이 중요하다. 단순 사건 나열식의 공 부 방법으로는 실제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없다. 따라서 처음 학습 을 시작할 때는 큰 흐름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정치사 부분이 가장 비중이 높은데, 첫 번째 단계에서는 정치사를 정리하는 데 주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본교재나 또는 강의를 통해 정치사를 어느 정도 이해했 다면 추가적으로 경제사와 사회사를 잡는 것이 두번째 단계이다. 정치, 경 제, 사회사 파트에서 80~90%이상이 출제되기 때문에 교재나 강의를 기본으 로 꾸준히이 부분을 보완한다면 합격하는 데 무리 없는 수준까지는 가능할 것이다.이 시기에는 복습과 더불어 기출문제 풀이를 병행해야 한다. 시험 에 나올 수 있는 부분은 90% 정도는 정해져 있다.

출제 포인트를 다시 한 번 짚어본다는 의미에서 기출문제 를 꼼꼼하게 한번 더 푸는 것이 필요하다.세 번째 단계는 한국사에서 수험 생이 많이 힘들어 하는 부분이다. 바로 근현대사와 문화사를 정리하는 단계 이다. 문화사의 경우 문화사만 단독으로 나온다기보다는 현재 트렌드가 정 치사와 혼합되어 출제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서 많 이 시도되는 스타일이 공무원 시험에 서서히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 다.

따라서 개개별 특징보다는 시기와 그때의 정치 상황을 연 결시키는 학습법이 필요하다.고득점을 위한 마무리 단계는 지금까지 정리 된 기본서와 자료들로 무한 반복하는 단계이다. 최종 정리 단계에서는 회 독 수가 늘어날수록 정리하는 시간이 줄어든다.이 모든 단계가 잘 진행되어 서 시험일에 학습한 내용을모두 숙지하고 시험을 볼 수 있다면 분명 원하 는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