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JOB는 직업 : 레이싱미캐닉
상태바
미래 JOB는 직업 : 레이싱미캐닉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3.01.31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목 없음

기획특집┃레이싱이캐닉 일 분 일 초를 다투는 레이스의 조력자

 

‘1분 1초’를 다투는 레이스의 조력자

 

자동차 경주는 자동차를 이용해 빠른 스피드를 겨루는 경기이므로 순간의 실수에서 비롯되는 사고의 위험이 굉장히 큰 스포츠이다. 따라서 경기 도중 차량 정비와 안전이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됐고,이 때문에 경주 차량 정비전문가인 레이싱미캐닉(racing mechanic)이 등장했다.

숨 가쁘게 달리는 자동차 경주에서 자동차의 타이어를 교환하고 자동차의 이곳저곳을 정비하는 사람들, 이들이 바로 경주 차량의 정비전문가인 레이싱 미캐닉(racing mechanic)이다. 이들은 레이스(자동차 경주 도로)에서 자동차가 안전하게 잘 달릴 수 있도록 차량을 정비하는 일을 하는 사람으로 줄여서 미캐닉으로 많이 불린다.

보통 자동차 경주선수와 경주차를 유도하고 통제하는 오피셜 등과 함께 팀을 이루어 활동한다. 레이싱미캐닉의 구체적인 업무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동차 경주 전에는 경기에 나갈 자동차를 정비하여 자동차를 경기에 나갈 수 있는 가장 좋은 상태로 만들어놓는 일을 하고, 시합 전에 차에 이상이 없는지 살펴보고 시범 운전을 하는 일을 수없이 반복한다. 또 엔지니어와 함께 자동차 부품을 장착하는 등 경주용 자동차를 제작하는 일도 한다.

경주가 시작되면 피트인(pit-in)이라고 하는 정비구역에 경주차가 들어왔을 때 신속하게 수리, 조정 등을 하고 부품에 이상이 생겼을 때 교체하는 일을 하며 장거리 경기에서 타이어 교환과 연료 보급을 하는 것도 미캐닉의 중요한 임무 중 하나이다.

특히 경주를 할 때는 미캐닉의 정비 시간도 주행 시간에 포함되기 때문에 신속하게 경주차량을 고칠 수 있는 기술이 있어야 한다. 레이싱 미캐닉이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자동차의 구조를 이해하고 기계설비 운영에 관한 지식 등을 필수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한다.

또 경주용 자동차를 제작할 때 용접, 절삭, 밀링, 선반 작업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관련 기술이 있다면 업무를 할 때 많은 도움이 된다. 이 밖에 물리, 화학, 디자인 등의 지식도 경주용 자동차 제작에서 빠질 수 없는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적극적이고 쾌활한 성격 유리해

미캐닉은 팀을 이루어 활동하고, 여러 관중들 앞에서 일해야 하기 때문에 적극적이고 쾌활한 성격의 소유자가 유리하다. 또한 경주 장소에 따라 여러 곳을 여행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새로운 경험에 대한 욕구가 강한 사람에게 적합하다.

이 밖에 정해진 일정을 맞추기 위해 야근을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적극적이고 목표의식이 뚜렷한 성격의 소유자가 적응하는 데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아직까지 국내에는 레이싱미캐닉을 위한 과정을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교육기관이 없다.

대학에서 자동차, 모터스포츠관련 전공을 하면 유리하며 자동차 정비 훈련기관의 교육을 받거나 자동차 정비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 또한 기초 지식을 쌓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밖에 각 레이싱팀에서 운영하는 레이싱 미캐닉스쿨을 통하여 관련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