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JOB는 직업 : 다문화언어지도사
상태바
미래 JOB는 직업 : 다문화언어지도사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3.01.31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목 없음

기획특집┃다문화언어지도사 차이를 이어주는 연결사

 

차이를 이어주는 연결사

 

다문화언어지도사는 의 사소통 문제를 가진 다문화가족 자녀의 상태를 평가해 적절한 지원 및 교육 을 제공하고, 아이들이 학교생활에 원만하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 킨다. 아동의 부모에게 상담 및 교육 방법을 제공해 일상생활에서도 언어발 달을 촉진하며, 다문화가족 자녀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언어발달을 지원하여 이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 및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 는다.

주요 업무는 대상 발굴 및 홍보, 언어발달 평가 및 상담, 언어발달 교육 등이며 평가 내용은 자녀의 언어 능력에 그치지 않는다. 언 어발달 지체가 있을 경우 환경적 원인적 접근(출생 배경, 동반장애, 언어 환경) 및 기술적 발달적 접근(현재 언어 수행 수준이나 결함 분석) 등을 동 시에 하게 된다.

진행 과정은 신청, 초기 면담지 작성 및 부모 상담(통번역 사 활용), 언어 평가, 언어 평가 검사 보고서 작성, 검사 결과에 기초한 언 어발달 지원을 위한 장단기 수업 계획서 작성 등으로 구분된다.센터 언어교 실에서 업무가 진행되기도 하지만 무거운 검사 도구와 교구를 들고 어린이 집 등 아이가 있는 곳으로 직접 찾아가기도 한다.

때문에 업무강도가 낮다고만은 볼 수 없지만 기본적으로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일이기 때문에 보람이 큰 편이다. 언어지도사로 활동 하려면 여성가족부와 전국다문화가족사업지원단에서공고하는 채용과정에 합 격하고 다문화 언어지도사 양성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2009년 1기를 시작으로 1년에 한 번씩 공고를 내 채용하 고 있다.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대학교 및 대학원에서 언어치료학과, 언어 병리학과, 언어청각학과, 유아교육학과, 보육학과, 아동복지학과 등 언어발 달 및 아동교육 관련학과 등을 전공해야 하고, 실제로 관련 전공자들의 활 동이 활발하다.

 

활동 분야 더욱 다양해질 것

기본 자질로는 아동과 아동의 부모와 상담을 진행해야 하 므로 상담에 대한 지식과 마인드와 함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협력할 수 있는 친화력 있고 원만한 인간관계가 요구된다. 각국의 문화에 대한 이해 와 관심도 중요하다. 또 기본적으로 아이를 상대하는 일이기 때문에 아이들 을 좋아해야 할뿐만 아니라 아이의 잘못된 행동에도 참을성 있게 대할 수 있는 성격이 필요하다.

결혼이민자와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한국사회에 잘 적응하 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특히 학 생들의 경우 언어가 통하지 않으면 학교생활이나 또래관계 형성 등이 힘들 고 학습 부진으로 이어질 뿐 아니라, 폭력행동 및 사회문제로도 확대될 수 있어 학생들의 언어지도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한국어 실력과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의 필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며, 다문화언어지도사에 대한 요구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지역 보육시설을 위주 로 활동하고 있지만, 정책적으로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언어 지도가 확대될 경우 이들의 활동 분야는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