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초대석
상태바
특별초대석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3.02.27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UMAN POWER┃특별초대석 이종상 전문건설공제조합 이사장

 

 

이종상 전문건설공제조합 이사장

전문건설 업계에 혈액과 같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전문건설공제조합 이종상 이사장

건설산업은 크게 종합건설업과 전문 건설업으로 구분된다. 종합건설업은 전체 공사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 관 리, 세부공정 간 조정 업무를 담당하는데, 대형건설사들이 이에 해당한다. 전문건설업은 시설물의 일부 또는 전문분야를 직접 시공하는 업종으로 대형 건설사들로부터 주로 하도급을 받아 공사를 수행한다.

전문건설공제조합은 이렇게 전문건 설업을 영위하는 조합원의 경제적 지위 향상을 목적으로 1988년 건설산업기 본법에 의해 설립된 건설전문 금융기관으로, 전문건설업에 필요한 각종 보 증과 융자, 보험 등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종상 전문건설공제조합 이 사장을 만나 조합의 모든 것을 들어본다.

 

Q 전문건설공제조합은 독자들 에게 생소합니다. 어떤 기관인지 설명해 주십시오

우리 조합은 건설업의 건전한 발전과 전문건설업을 경영하는 조합원의 경제적 지위 향상을 목적으로 1988년 설립된 건설전문 금융기관입니다. 전 문건설업에 필요한 각종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각종 투자사업과 건설기술 인력 양성 등의 교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건설업 등록을 위해서는 법정자본금의 일부를 금융기관에 예치하 고, 보증이 가능함을 확인받아야하는데, 우리 조합은 국토해양부가 지정한 금융기관으로서 이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건설산업은 공사 기간이 장 기이고, 다수의 이해관계자가 얽히게 되는 산업이어서 공사의 발주부터 계 약 체결, 공사 실행, 완공, 완공 후 유지관리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보 증이 필수불가결한 산업입니다.

또한 건설산업은 대규모의 자금이 투입되고, 물리적인 공사를 수행하는 산업이어서 자금 공급과 보험 등의 금융서비스도 꼭 필요로 합니다. 하지 만 우리 조합의 조합원인 전문건설업체들은 대부분이 중소기업들로 문턱이 높은 일반 금융기관들로부터 이런 금융서비스를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런 필요에 의해 설립된 금융기관이 바로 우리 전문건설공제조합이죠.

4천여 개의 조합원사와 372억 원의 자본금으로 출발한 우리조합은, 설 립 후 25년째인 현재 4만6천여 조합원과 4조 원의 자본금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유수의 건설전문 금융기관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지난 2012년을 기준으 로 연간 11조8천억 원의 보증과 2조2천억원의 융자서비스를 조합원인 전문 건설업체에 제공했습니다. 서울에 위치한 본점은 4본부 1실로 구성되어 있 고, 전국에 34개 지점을 두고 있으며, 충북 음성에 기술교육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전문건설업 역시 조금은 낯 섭니다. 전문건설업이란 무엇인가요?

건설산업은 종합건설업과 전문건설업으로 구분됩니다. 먼저 종합건설업 은 전체 공사에 대한 종합적인 조정업무를 담당하면서 시설물을 시공하는 업종인데, 독자 분들이 일반적으로 알고 계신 대형건설사들이 이에 해당합 니다. 전문건설업은 시설물의 일부 또는 전문분야를 직접 시공하는 업종으 로, 앞서 말씀드린 종합건설사들로부터 주로 하도급을 받아 공사를 수행합 니다.

각 전문 공정별로 인력, 장비, 기술 등 직접시공에 필요한 시공능력을 가지고 대부분의 실제 시공을 담당하는 업종이죠. 전문건설업은 주로 종합 건설사로부터 하도급을 받아 공사를 시행하는 관계로 일반 대중과의 접점 이 많지 않다 보니, 건설업계에 종사하는 분이 아니면 전문건설업이라는 단 어가 생소하실 겁니다.

하지만, 연간 70조 원의 공사를 건설현장의 최일선에서 시행하고, 115 만 명 이상의 국민이 종사하는 건설산업의 중요한 한 축으로서, 우리나라 건설산업의 기초이자 근간이라 할 수 있는 산업입니다.

 

Q 건설산업에 대한 일부 부정 적 시각이 있으나, 건설업은 국가경제의 중요한 성장동력이라는 평가입니 다.

최근각종복지정책이사회적화두가되면서건설산업과복지를대립적관계로보 는가하면,‘ 토건족’이니‘삽질경제’니하

여 건설산업을 후진적 산업이라 폄하하는 목소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건설산업은 그 어떤 산업보다 첨단산업으로 거듭나고 있으며, 해외시장 개 척에 있어서도 첨병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해 우리건설산업은 649억 달러에 달하는 해외건설 수주고를 기록했고, 해외에서 각종 상을 휩쓸며 세 계적으로도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인간 삶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주택과 도시를 건설하고, 도로와 교량 등 사회기반시설을 구축하는 국민기본복지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산 업이죠. 비록 우리 경제가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건설산업이 저성장· 침체기로 접어들고는 있지만, 건설산업은 한강의 기적을 일으키고, 국가 경 제 발전에 견인차 역할을 해온 국가 기간산업입니다.

또한, 직간접적으로 유발시키는 생산, 고용, 취업효과가 타 산업에 비 해 높은 편이어서, 경기에 미치는 영향도 큰 산업입니다. 세계 경제의 침체 로 우리 경제의 큰 축인 수출이 타격을 입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내수경기 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건설산업은 우리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산업입니다.

 

Q 이사장님은 조합의 주주이 자 고객인 조합원을 최우선으로 하고, 조합원과의 소통을 경영원칙으로 강 조하고 계십니다. 그 구체적인 실천방안은 무엇인가요?

제가 조합 이사장으로 취임한 후 가장 먼저 한 것은 전국의 지점을 방문 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었습니다. 지금과 같이 어려운 시기일수록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고,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중요하 기 때문입니다. 우리 조합의 주주이자 고객은 바로 조합원이므로 조합원의 목소리를 듣는 것은 주주와 고객의 목소리를 동시에 듣는 것입니다.

따라서 조합원과의 소통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저는 현장경영 을 항상 강조합니다. 저의 스케줄 표를 보시면 대부분이 이른바‘듣는’스 케줄입니다. 또한 우리 조합은 전국에 34개의 지점을 두고 있는데, 지점 사 무실로 가시면 우리 지점장들을 만나기 어려우실 겁니다. 우리 지점장들은 항상 조합원사의 사무실이나 공사현장을 방문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데 주력하고 있기 때문이죠.

이를 통해 현장의 애로사항이나 고객의 새로운 니즈를 파악하고, 조합원 사의 부실발생 위험도 사전에 감지해내고 있습니다. 지난 한 해 지점장들 의 현장 방문 건수는 1천2백 회를 넘었을 정도입니다. 우리 조합은 보증사 고가 발생하면 대처하던 기존의 모습을 탈피해, 발로 뛰며 선제적으로 대응 하는 건설금융 전문기관이 되고자합니다.

현장의 목소리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조합의 금융서비스에 담아내고, 조 합원의 부실 징후는 조기에 감지하여 조합원의 부실을 사전에 막아 부실채 권 발생 자체를 예방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조합원과 조합이 상생하 는 생산적 선순환이라 생각합니다.

 

Q 기술교육원에서는 건설기능 인력도 양성하고 있는데, 어떤 시스템을 통해 양성하고 있습니까?

우리 조합 기술교육원은 건설 분야 인적자원 개발을 통해 전문건설업계 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자 1997년에 설립된 건설기술전문 교육기관입니 다. 우리 조합원사들은 중소업체이다 보니 인력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직원 들을 교육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조합원사를 우선 대상으로 교육원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조합원 사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맞춤식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 다. 조합원사의 현실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교육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지금 까지 7만 명이 넘는 조합원사 임직원들이 교육과정을 이수하였습니다.

또한, 목공, 건축 및 토목시공 등 각 공종별 실습과정을 중심으로 한 건 설기능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통해 건설업 시공에 핵심이 되는 젊은 인재들 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1997년 이후 배출된 5천여 명의 수료생들은 95%가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100%에 가까운 취업률을 기록하여 중소건설업체에 대 한 우수 기능인력 공급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우수 건설기능인의 산실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침체된 국내건설 시장에 대한 대안으로 해외건설이 떠오름에 따라 건설업체들의 해외 진출이 활성화되고 있지만, 해외건설 전문인력은 부족한 실정입니다. 우리 교육원은 이러한 교육 수요에 부응하고자 국토해 양부와 고용노동부의 지원을 받아 해외기술 인력 양성 과정을 신설하였습니 다.

세계 건설시장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고, 국내 건설사의 해외진출이 늘 어남에 따라 해외기술인력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여 앞으 로 관련 교육과정을 확대 운영하여 대한민국 건설의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 하는 데기여할 것입니다.

Q 전문건설공제조합의 경우, 신입사원 채용 시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요?

우리 조합은 건설전문 금융기관입니다. 개인이 아닌 전문건설사들에게 보증·융자·보험 등 종합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 다 보니,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어느 산업이 든 그렇겠지만 금융은 산업에 혈액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건설산 업은 그 특성상 금융이 매우 중요한 산업입니다.

우리 조합은 우리나라 전문건설업계에 대한 금융지원을 전담하고 있는 기관으로서 전문성과 열정을 갖춘 인재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또한, 우 리 조합은 우리 조합만의 영리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전문건설 업계의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각종 정책적 지원과 교육사업 등 공익 적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뿐 아니라 한 산업의 지원자 역할도 수행해야 하 는 만큼 그 어느 기관보다 우수한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조합 은 또 보증과 융자, 보험, 자금운용, 각종 대체투자, 교육사업,부동산 개 발 등 다양한 사업부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업분야가 다양한 만큼 한 분 야에 특화된 인재보다는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한 인적자원을 중요시합니 다.

따라서 우리 조합은 성장해 있는 인재가 아니라 앞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는 잠재력과 열정을 가지고 조직과 자기 자신 모두를 위해 성장해나갈 인 재를 원하고 있어요.

 

Q 직장으로서의 전문건설공제 조합을 소개해 주신다면?

직장은 개인 발전과 자아실현의 수단이자, 삶의 터전입니다. 어떤 일을 하느냐가 가장 중요하겠지만, 그에 못지않게 합당한 보상과 대우를 받는 것 도 중요합니다. 우리 조합은 건설업에 특화된 금융기관으로서, 건설회사에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며, 2조 원이 넘는 대기성 자금을 운용하고 각 종 투자사업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건설 관련 소송, 건설기술 지원, 건설 인력 교육사업 등 매우 다양한 사업부문을 갖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사업부문을 갖고 있다 보니 법률, 경영, 경제, 보험, 회 계, 세무, 건축, 토목, 전산, 교육 등 각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인재들이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조합은 자기발전과 특정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 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고, 기회가 많은 직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설금융업계 최고의 인적자원 확보를 위한 교육체계를 갖추고 있 습니다. 각 직무별로 전문화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학점 이수식 직무교육 을 실시하는 한편, 성장가능성과 업무능력을 보여주는 직원들은 핵심인재 로 지정해 집중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자격증 취득과 자기계 발을 지원하는 자기주도 학습지원과정을 운영해 직원들의 끊임없는 학습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연세대학교와 공동으로 KSCFC(전문건설공제조합) MBA과정도 개 설해 운영하고 있으며, 차세대 리더 육성을 위해 각종 석박사 과정과 국내 외 MBA 파견교육 제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적자원이 가장 소중한 핵심자산인 만큼 직원들에게 시중은행 및 보험사에 준하는 수준의 급여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복리후생제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조합의 일원이 된다면 이렇게 자기발전의 기회는 무궁무진합니다. 많은 젊은이들이 우리 조합과 함께할 기회를 가졌으면 합니다.

 

Q 극심한 취업난으로 어려움 을 겪고 있는 젊은이들이 어떻게 하면 취업에 성공할 수 있는지 조언 부탁 드립니다.

요즘 구직자들은 스펙을 너무 강조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보다는 실력을 쌓으라고 조언해주고 싶습니다. 우리 조합에는 유명 대학을 졸업하 고 높은 외국어 점수, 많은 자격증 등을 갖고 입사한 신입직원들이 많지 만, 이들이 유능하고 성공적인 직원으로 성장하는 비율이 그리 높지 않더군 요.

오히려 조금 좋지 않은 스펙을 갖고 있더라도 다양한 사회적 경험과 열 정을 갖고 있는 직원들이 우리 조직의 핵심적인 인재로 성장하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실력을 쌓는다는 것은 문제해결 능력과 열정을 키우는 것입 니다. 문제해결 능력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갖가지 상황 속에서 문제를 해 결해보면서 쌓을 수 있는 것입니다.

열정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자신감과 확신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따 라서 스펙을 높이기 위해 에너지를 쏟기보다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적성에 맞고, 자신의 강점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 개발하는 데 소중한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취업준비라고 생각합니 다.

 

Q 마지막으로, 향후 전문건설 공제조합을 어떻게 발전시킬 계획인지요?

세계경제와 국내 부동산경기의 침체가 장기화되고, 우리 경제도 저성장 성숙단계에 접어듦에 따라 우리나라 건설산업은 저성장 침체의 늪에 빠져 있습니다. 건설투자는 3년째 마이너스 성장을 하고 있으며, 건설공사의 채 산성은 날로 악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건설업계 역시 저가수주로 인한 재무구조 악화, 불공정 하도급, 원 도급 종합건설사의 잇따른 법정관리로 인한 연쇄도산의 위기까지 감내해야 하는, 그야말로 사면초가(四面楚歌)의 상황입니다. 우리 조합은 건설전문 금융기관입니다만, 이런 위기상황일수록 금융기관 이상으로서의 역할을 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문건설업계에 혈액과 같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본연의 역할 외에 도, 업계의 발전과 경쟁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질적인 동반자 역할 을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 조합은 건설금융부문 의 선두주자로서 발돋움하고, 우리 전문건설업계는 국가경제의 중요한 성장 동력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우리 조합과 전문건설업계가 다같이 Win-Win하는 발전적 선순환을 만들어내는 것이 우리 조합의 발전목표입니다.

 

글┃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사진│한향주 객원기자 jupiterian@ms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