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재 "좋아요"
상태바
창의인재 "좋아요"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3.03.12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목 없음

기획특집┃창의인재 "좋아요" - 창의인재는 OOO다! 당신이 생각하는 창 의인재는?

 

 

창의인재는 OOO다!

당신이 생각하는 창의인재는?

 

 

‘창의인재란 무엇인가’에 대한 전 문가들의 이야기를 듣기 전에, 20~30대 대학생, 직장인들은 창의인재를 어 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대표 SNS를 통해 질문을 던졌다. 재치 있으면서도 의 미심장한(?) 댓글에‘좋아요’를 눌러보자.

 

창의인재 양성 가능한

분위기 문화 조성되어야

사회도 기업도 창의적 인재를 외치고 있지만 실제 청년들 은 자신이 창의적 인재인지, 어떻게 하면 창의적 인재가 될 수 있는지, 그 리고 기업이 원하는 창의적 인재가 어떤 인재인지도 잘 모르고 있는 실정. 창의인재개발의 전문가 인천대 한기순 교수와의 인터뷰를 통해‘창의인재’ 를 재조명해 본다.

 

      

먼저‘창의인재’란 무엇인지 교수님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창의인재란 다른 사람들이 쉽게 생각해내지 못하는 새롭 고(new) 유용한(useful) 아이디어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 즉, 기존의 지식을 재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지식을 가지고 활용, 변형, 통합 등의 과정을 거 쳐 남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새로운 지식, 아이디어, 산출물을 생성해낼 수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창의 인재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 다.

이 시대가 창의인재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는 것 같아 보이지만 한편으로는 학교나 기업 등 현실에서 창의인재들이 정말로 인정받 고 있는가를 곰곰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독일의 학자 뮬러는‘반창의적 편향’을 이야기하면서 우리가 창의성을 추구한다고 하지만 실제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창의적인 사람을 그렇게 반기지 않는다고 주장했는데,

우리 사회에서도 이러한 뮬러의 주장이 나타나는 모습 은 없는지 생각해볼 여지가 있습니다. 특히 우리 사회는 서열, 관습 등에 서 자유롭지 못한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다수와 다른 생각을 하는,

다수에게 익숙하지 않은 사고를 하는, 고정관념의 틀에 서 벗어나 있는 인재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다소 낯설고 곱지 않을 수 있다 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처럼 인적자원밖에 의지할 데 없는 상황에서 개 개인의 상상력과 창의성이 가치 창출의 근원이라는 자각과 이에 근거한 지 원이 절실한 실정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