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초대석
상태바
특별초대석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3.05.06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UMAN POWER┃ 특별초대석 이기우 인천재능 대학교 총장

 

이기우 인천재능대학교 총장

지역사회 발전과 세계화를 선 도하는
글로벌 직업교육 명품대학!

인천재능대학교 이기우 총장

인천재능대학교 (www.jeiu.ac.kr)는 종합교육문화기업인 재능그룹의 적극적인 재정지원을 바탕으로 사회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자신의 능력과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전문 직업인 배출을 위해 최적의 교육과정과 최신의 교육시설을 갖 추고 있으며, 대학과 지역사회, 산업체와의 협력체제를 강화해 글로벌 직업 교육 명품대학을 지향하고 있다. 이기우 총장을 만나 인천재능대학교의 미래를 만나본 다.

 

Q 인천재능대학교는 급격한 대 학 환경 변화에도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총장님께서는 그 원동력을 무엇이라고 보시는지요?
대학환경뿐 아니라 사회 모든 분야가 급속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도 인천재능대학교가 꾸준히 발 전해온 것은 구성원 모두가‘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변화를 두려워하 지 않고 계속 도전해왔기 때문입니다.우리대학은 지난 2008년부터 학과 구 조조정을 통하여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서비스 분야 학과를 개설했습니다.

2008년 호텔외식조리과, 2010년 항공운항서비스과, 2011년 골프산업경영 과, 2012년 간호과, 한식명품조리과를 신설했으며, 2013학년도에는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합니다. 이처럼 변화된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 며, 그 상황에 필요한 전문직업인력을 양성해온 것이 우리대학발전의 원동 력이죠.

또 다른 원동력은 바로 탄탄한 재단이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대 학은 1997년 토종인 스스로학습지로 유명한 재능그룹에서 인수한 이후 인천 재능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고, 400억 원 가량의 교육투자를 통해 현재 는 수도권 대학 중 최고의 교육환경을 갖춘 고등직업교육 명품대학으로 발 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대학 운영의 중심을 대학이 아니라 우리대학의 수요 자인 학생과 학부모, 산업체, 즉 우리대학 수요자가 중심이 되는 운영을 해 왔기에 오늘날 우리 대학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봅니다.


 

Q 송도국제화캠퍼스 조성은 대학 이 한 단계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현재 추진상황을 말씀해 주신 다면?
우리대학은 전문대학 최초로 송도 경제자유구역에 송도국제화캠 퍼스를 조성합니다. 송도국제화캠퍼스는 37,866㎡의 면적에 6개 동이 들어 서며 한식세계화센터를 중심으로 2015년 부분 개교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 해 지난해 4월 현상공모를 통해 송도국제화캠퍼스 마스터플랜을 선정하였습니다.

송도국제화캠퍼스는‘선(線)등(登)문(門)’이라는 테마로 인천재능대학 교가추구하는‘한식의명품화’,‘ 한식의세계화’를선도하고한식의본산에걸 맞은전통정신의가치와품격을담은명품캠퍼스를 담아낼 것입니다. 올해 초 인 허가 용역을 완료하고, 실시설계 및 시공업체 선정 등을 거쳐 단계적으로 마스터플랜 실행단계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송도국제화캠퍼스에는 인천의 서비스 산업을 주도할 특성화 학과로 호 텔외식조리과, 한식명품조리과, 호텔관광과, 골프산업경영과, 미용예술과 등이 설치, 운영될 예정입니다. 특히 국내 최고의 한식세계화센터는 한식 을 해외로 알리는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발전할 수 있는 곳은 바로 인천이며, 그 핵심은 송도 입니다. 송도의 가치는 곧 대한민국의 가치입니다. 그곳에 우리나라를 대표 하는 한식의 명소를 조성하여 외국 관광객이 꼭 한번은 들러보고 싶은 대한 민국 대표브랜드 명소로 만들 것입니다.

 

Q 인천재능대 는 취업에 강한 대학입니다. 취업을 위한 교육 커리큘럼을 소개해 주십시 오.
우리대학은 교육부가 발표한‘2012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 통계 조사’에서 취업률 68.7%를 달성하였습니다. 이는 2년 연속 인천·부 천지역 대학 중 취업률 1위이며, 전문대학 중에서는 서울을 포함하여 2위입 니다.

전문대학의 가장 중요한 교육목표는 현장적합형 전문인력 양성입니다. 우리 대학은 취업 시 필요한 기초 직무와 심화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실기 수업과 이론 수업의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산업체 요구 중심의 미 래 지향적인 교육과정과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호텔외식조리과의 경우 학생들이 직접 메뉴의 계획부터 개발, 생산까지 전 과정을 다루는 ‘캡스톤디자인’과목과 성공적인 외식 창업 및 1인 창업이 가능 하도록 창업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수와 학생의 밀착 지도를 위 해 전체 학과의 모든 학기에 멘토링 교과목을 정규 교과목으로 운영하고 있 으며,

전문직업인으로서 사회에서 필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인재를 키우기 위 해 전공실무CEO 특강, 취업 동기를 부여하는 챌린저 프로그램, 다양한 취 업 위크숍과 취업 콘테스트, 전공자격증 취득반 운영 등 모든 교육 커리큘럼 을 취업에 중심을 두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최근 사회에서는 글로 벌 능력을 중시하고 있어 학생들의 해외교류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습 니다. 어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지요?
우리대학은 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한식특성화대학으로 선정되어 정부의 지원금을 받으며 한식세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 로 지난해 9월 미국 워싱턴에서 개최된 워싱턴지구 한인회 최대 축제에 한 식명품조리과·호텔외식조리과 학생들이 참가하여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 결과 미국무성, NASA, 백악관 등 미국 연방정부 44곳의 구내식당을 운영하는 I.L.Creations(대표 최정범)와 MOU를 체결했습니다. 특히 I.L.Creations의 요청으로 글로벌 협력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는데, 해외캠퍼스(분교) 설립, 국내 정규학과 개설 등 다각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있으며, 올해는 호텔외식조리과, 한식명품조리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방학기간 중 I.L.Creations 취업을 위한 특화 반을 개설했습니다.

호텔관광과는 중국 산동상업직업기술대학과 연계하여 우리대학 교수진 이 중국 대학에서 전공강의를 하고, 그 학생들이 우리대학에 유학을 와서 1 년 동안 공부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또한 올해 2월에 는 나이지리아 최초의 국비연수생 20명이 연수하고 돌아갔습니다.

우리대학은 지난해 10월 한국대학신문에서 주최한 제12회 한국대 학신문 대상 시상식에서‘글로벌경영 우수대학’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대상으로 선정된 15개 대학 중 전문대학으로는 유일하게 선정되었는데, 그 만큼 우리대학은 글로벌 지향 대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산학 협력과 지역사회 협력은 대학의 발전은 물론 학생들의 진로 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인천재능대는 이 부문이 우수한 대학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사실 지방에 소재한 대학은 지역경제와 지역사회에 상당한 영향 을 미치기에 지역에 뿌리를 내린 이상 그 지역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할 의 무가 있습니다. 인천이 있기에 인천재능대학교가 있는 것이고 서로 상생의 길을 가야 한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 니다. 먼저 지역에서 대학의 이름을 알리고 소통하며 함께 가야 만이 추후 지역을 넘어 대한민국 최고의 이름을 떨칠 수 있지 않겠습니까?

우리대학은 23개 학과 모두가 2008년부터 최근까지 1천여 개가 넘는 기업체와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사회복지과 150여 개, 아동보육과 110여 개, 미용예술과 90여 개 등 학과별로 다양한 중견기업과 협력을 하고 있죠. 이는 교수님들이 전공분야 산업체를 지속적 으로 발굴, 관리한 덕분이며, 이것이 구체적인 현장밀착형 교육으로 연결되 고 또 관련 분야의 취업률 상승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인천은 항만과 공항이라는 훌륭한 인프라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물류 ·유통의 국제적 중심지역입니다. 또한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을 유치하여 세계적인 관광·스포츠 명소로도 거듭날 것입니다. 이에 우리대학은 동북 아 물류와 관광서비스 교육을 지원하는 특성화 대학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최근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광역시체육회 등과 협약을 맺었습니다. 이렇게 우리대학은 송도국제화캠퍼스를 기반으로 국제도시 인천의 발전에 기여할, 인성과 역량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지역발전을 실질적으로 주도할 것입니다.

Q 높은 취업률은 이제 수험생의 대학 선택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취업률 향상을 위해 어떤 서비 스를 제공하고 있는지요?
모든 대학들이 취업률 향상을 위해 취업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 하고 있습니다만, 우리대학만의 특별한 시스템이라면 취업과 관련된 모든 일을 총장이 진두지휘하여 교직원 전체가 직접 챙기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에 직원이 직접 산업체를 방문해 우리대학을 알리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주 학과 교수님들과 정기적인 간담회를 통해 학과별 취업현황과 애로 사항을 함께 해결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공실무 CEO 특강을 개설하여 재학 생의 현장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산학협력기업과의 유대도 강화하고 있으며, 전담형 One-Stop 취업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하 고 있죠.

또한 지역 내 대기업 및 중소기업 CEO 초청행사를 매년 실시하 여 기업체 관계자들이 직접 교육시스템을 확인토록 하여 신뢰를 쌓고 있습 니다. 최근에는 우리대학과 산학 협약을 맺은 업체 중 우수한 파트너 기업 및 멤버십 기업을 가족회사(396개 업체)로 전환하여‘산학 협력 간담회’ 를 개최하는 등 실질적인 산학 협력을 통한 상생발전을 이루어 나가고 있습 니다.

최근 지속적인 경기 불황과 극심한 취업난 속에서도 우리대학은 체계적인 직업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희망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취업률 향상은 곧 사회에 기여하는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맞춤형 교육을 통해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양성함은 물론 다양한 취업지원 서비스를 개발하여 학생들의 꿈 을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Q 방금 말씀하신대로 극심한 취 업난으로 젊은이들의 어깨가 무겁습니다. 그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대학의 총장이기 이전에 사회생활을 먼저 한 선배로서 취업난이 지속되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어떤 상황에서도 길은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절실하게 노력하라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하루만 꿈꾸면 꿈으로 남지만 날마다 꿈꾸면 현실이 됩니다. 절실함을 이길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지금의 취업대란은 쉽게 해소될 것 같지 않습니다.

그러나 돌파구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첫째는 맞춤식 취업준비입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취업 과정에서의 실수를 줄여야 취업 후 적응력을 높 일 수 있습니다. 둘째는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 형성입니다. 유연한 사고와 소통능력은 모든 것에 앞서는 무기이고 노력을 통해서 충분히 실천 가능한 영역입니다. 셋째는 차별화된 취업준비 과정입니다. 무한경쟁시대를 돌파하 기 위해서는 언어능력과 직무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바로 해답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기 자신의 중요성을 알아야 합니다. 자기 자신을 세상의 중심에 놓을 수 있는 자신감을 가졌으면 합니다. 어느 시대건 힘들 지 않을 때는 없었습니다. 누구나 제 몫만큼의 고통을 견디며 살아갑니다. 다만 누가 그것을 빨리 극복하는가에 달린 문제이고, 여기서의 관건이 바로 절실함일 것입니다.


 

Q 전국전문대학교육협의 회 회장을 맡고 계십니다. 전문대학은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방향을 지향해야 하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전문대학은 국가의 허리를 담당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우리나라 산업인력의 공급처로서 효자 노릇을 하고 있습니다. 또 전문대학은 전문산 업인력 양성뿐 아니라 실업문제 해결과 소외계층 학생들에 대한 배려라는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취업이 화두인 이 시대에 전문대학만큼 취업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고 등교육기관도 없을 것입니다. 그것이 가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어려운 과정 속에서도 끊임없는 구조조 정을 통해 산업의 변화에 적절하게 대처해왔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전문대학은 유연성과 탄력성이 뛰어납니다. 전문대학은 4 년제 대학보다 몸집이 작기 때문에 시대 조류에 맞춰 유연하게 구조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은 현장과 밀착된 실습 위주의 교육으로 연결 되고 있고 큰 성과를 내고 있죠. 향후 확실한 방향을 설정하고 개혁을 추진 해 각 대학만의 특성을 살려나간다면 발전요소는 무궁무진할 것이라 생각합 니다.


 

Q향후 인천재능대의 발전방향을 어떻게 구상하고 계십니까?
우리대학의 비전은‘글로벌 직업교육 명품대학’입니다. 최근 우 리대학은 대학역량강화사업 우수대학 선정, 전문대학 유일의 한식조리특성화 대학 선정, 인천지역 유일의 산학협력 선 도 전문대학 육성사업 선정, 대학 기관평가인증 통과,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인가 등 예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성과 를 연이어 거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국제적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 신뢰를 받기 위해 국제화 교육 성과와 함께 질적 수준도 높일 계획입니다.

또한 우리대학은 교명에 인천을 명시하였고, 캐치프레이즈도‘재 능의 이름으로 인천의 희망으로’로 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자 합니다. 금년 6월의 인천실내무도아시아경기 대회와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에서는 우리대학의 역량과 위상을 전 아시아 인에게 드높일 것입니다. 또한 곧 제2창학의 시발점인 송도국제화캠퍼스 조 성을 위한 첫 삽을 뜨게 됩니다. 송도국제화캠퍼스 개교에 맞춰 실질적인 명품대학 위상에 맞는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 및 선진화된 행정시스템도 갖 출 것입니다.

저는 학생·학부모·산업체 중심의 교육을 통해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명품교육을 실천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전문대학의 역사는 물론 전문대학의 교육을 완성시키는 모델을 만들어, 우리 대학을 지역사회 발전과 세계화시대를 선도하는 최고 수준의 글로벌 직업교육 명품대학으로 발전시킬 것입니다.

글┃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사진│김수진 객원기자 dks_k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