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 직무의 세계
상태바
광고홍보 직무의 세계
  • 김선정 기자
  • 승인 2014.03.25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순한 언론홍보 역할 벗어나, 기업의 이미지는 내 손안에 달렸다!

광고홍보 직무는 언론관계 업무를 통하여 회사의 이미지 제고 및 내부 홍보를 통한 조직문화 형성에 기여하고, 각종 매체를 통한 회사 및 제품 광고를 통해 유리한 경영환경 조성에 기여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광고와 홍보는 어떻게 구분될까? 광고와 홍보는 ‘알린다’라는 뜻에서 공통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홍보 안에 광고가 포함된다고 보면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두 직무 모두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을 한다는 것이다. 결국 광고든 홍보든 소통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고, 홍보라는 큰 틀 안의 방법의 차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광고홍보는 대외와 대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대외활동으로 각종 매체를 통해 고객에게 기업과 상품을 홍보 및 광고하며, 대내활동으로는 사내방송, 사보 등을 활용하여 사내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주요 업무는 홍보직의 경우에는 사내방송 제작, 출판물 기획, CI 기획 및 관리, 언론매체 대외홍보, 홈페이지 기획·운영, SNS활동 등이다. 광고직의 경우에는 사업체의 광고 필요성 및 광고전략에 대해 자문을 바탕으로 광고기획, 판촉 및 프로모션 기획 및 집행, 매체 설정, 대상 설정, 매체를 통한 회사 이미지 및 제품 광고, 중·장기 광고 계획 수립 등이다.
광고홍보직의 근로환경은 일반적으로 초과근무를 많이 하는 편이다. 광고 수주부터 시작해서 광고 계약 체결 후 하나의 광고가 완성되기까지 대개 제한된 시간에 업무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야근이나 휴일근무가 많은 편이다. 시간적인 제약, 새로운 발상에 대한 부담감, 광고 및 홍보에 대한 수요자의 반응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기 쉽다. 

광고홍보 주요 업무
▶ 기업 PR
회사가 지향하는 가치와 사업영역, 경영활동 등을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홍보 전략을 수립한다. 홍보 전략에 따라 직접 또는 광고대행사를 선정하여 광고를 기획·제작하며 각종 매체(방송, 신문, 잡지, 인터넷 등)를 통해 홍보,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회사 홈페이지를 운영·관리하는 등 외부고객에게 회사의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며 회사 이미지 제고를 위한 제반활동을 전개한다.

▶ 언론홍보
회사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홍보 아이템을 발굴하여 이에 대한 보도자료를 작성·배포함으로써 언론에 기사화 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광고 협찬, 사내 경영층의 언론 인터뷰 등을 조정하는 업무도 수행한다.

▶ 사내 커뮤니케이션
회사의 경영방침, 조직가치, 성과, 다양한 활동, 회사 동료들의 동향 등을 사보 또는 사내방송으로 제작하여 공유함으로써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고 전 임직원이 핵심가치를 공유하여 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 상품 광고
마케팅부서에서 기획한 판촉 전략 중 광고를 통한 상품(제품 또는 서비스) 판촉이 실행될 수 있도록 직접 또는 광고대행사를 선정하여 광고를 기획 및 제작한다. 제작한 광고를 각종 매체를 통해 집행 및 운영한다. 또한 광고 후 그 효과에 대해 마케팅부서와 협업하여 측정하고 분석한다.
[참조] 상품광고 업무는 회사의 조직구조와 규모에 따라 마케팅부서에서 수행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규모가 큰 기업의 경우에는 상품광고 업무와 회사홍보 업무를 분리하여 홍보팀, 광고팀 등 각각 별도의 부서를 두어 실행하는 경우도 있다.

필요한 자질은 무엇?
1. 의사소통능력, 사회성, 대인관계능력, 친화력
광고홍보 직무는 소비자에게 기업의 좋은 이미지를 심는 것이 주목적이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다양한 생각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그 생각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시각을 읽어내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하고,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2. 문서작성능력
광고홍보직 업무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각종 문서 작성’이다. 50%를 넘을 정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본인이 전달코자 하는 핵심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3. 정보수집력, 분석력
광고홍보 담당자는 내부 요청 자료 제작 및 지원 업무 비중도 높은 편이기 때문에 적절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 내보내는 능력 또한 중요하다.

4. 충성심
언론 앞에서 설득력 있게 회사의 입장을 이야기하려면 조직에 대한 충성심이 그 누구보다도 강해야만 한다. 평소 조직이나 조직의 대표에 대한 불만이 많거나 신뢰가 부족한 사람은 위기 상황에서 잘 대처하기 어렵다. 위기 상황에서 홍보담당자의 충성심은 빛을 발한다.

5. 안목과 판단력
돌발적으로 발생한 위기상황에서 대응을 잘못해 크게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많다. 광고홍보 담당자는 시류를 읽는 안목을 갖고, 빠르게, 정확히 판단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6. 정직성
상황에 따라 이리저리 말을 바꾸는 것이 회사에 이득이 되는 것이 아니다. 내가 회사를 대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언론을 속이는 것은 더 나아가 세상을 속이는 것과 같다. 그 파장은 홍보담당자 개인이 책임질 수 있는 정도가 아니다.

여기서 잠깐! 광고홍보직 조직문화
새롭게 등장하는 매체에 따라 대상을 광고하고 홍보하는 방식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직원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발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에 따라 타 산업분야에 비해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기업문화를 가진 기업들이 많다. 기업의 규모와 CEO의 경영철학 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활발하게 소통하는 것이 업무에 도움이 된다고 보기 때문에 경영진들도 이를 중시하는 편이다.
개인과 팀의 업적과 성과에 따른 보상체계를 지향하며, 매월 기본급여 외에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를 적용하는 기업들도 있다. 또한 광고 및 홍보물에 대한 성과는 시장에서 빠르게 나타나고 성과가 개인의 평가로 바로 이어질 수 있어 항상 긴장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광고 계약 체결부터 제작을 완성하기까지 프로젝트 단위에 따라 며칠에서부터 몇 개월까지 다양하지만 대부분 상당한 시간적인 제약 속에서 작업이 이루어지므로 제출 기한을 맞추기 위해 초과근무를 하는 경우도 많다.

광고홍보직 취업시장 트렌드
대학에서 광고홍보학, 신문방송학, 경영학, 심리학, 소비자학, 심리학 등을 전공하고 진출하는 것이 유리하다. 대학에서는 커뮤니케이션 광고, 마케팅, 설득, 광고·홍보캠페인 분야의 실제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반드시 관련 전공을 이수해야 하는 것은 아니어서 대학시절 광고 동아리 활동을 하거나 광고회사에서 인턴십을 통해 실무경험을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주요 광고사나 기업에서 실시하는 공모전에 응모해 입상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새로운 광고물을 기획할 수 있는 창의력이 필요하며, 팀 단위 업무가 많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좋고 협상력과 친화력이 요구된다.
공채와 수시채용 모두 진행하며, 요즘은 자사 홈페이지의 채용 코너에 온라인 입사지원 시스템을 만들어놓고 인력이 필요할 때 우선적으로 채용 여부를 검토하기도 한다. 회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주로 대졸자를 위주로 채용이 이루어진다. 단, 광고물 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에서는 고등학교 졸업이나 전문대 졸업 학력으로도 충분히 취업할 수 있다.
채용은 지원서나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의 서류심사를 거쳐 단계별 면접을 통해 이루어진다. 보통 신입사원보다 경력자를 선호하는 편이고, 광고 공모전 입상자는 별도의 가산점을 주기도 한다. 비교적 규모가 큰 회사들 중에는 인턴십을 통해 직무체험을 할 수 있고, 이후 정직원으로 채용될 수 있다. 혼자 하는 업무보다는 함께 협력하는 업무가 많아, 팀워크와 대인관계능력을 중요한 채용 요건으로 평가하고, 변화가 많은 산업분야인 만큼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성격을 선호한다.
집코리아가 지난 한 해 동안 자사 사이트에 등록된 광고홍보직 채용공고 96,800건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신입보다는 경력직의 채용 비중이 높았고, 광고직의 경우 주로 광고·홍보·전시업종(35.3%)에서의 채용 수요가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홍보직의 경우에도 역시나 광고·홍보·전시업종(21.1%)에서의 채용이 가장 활발했다.

Tip) 광고홍보직 전망
무엇보다 통신과 방송의 융합에 따른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광고와 홍보에 있어 보다 새로운 접근 방식이 요구되고 있어 향후 이에 따른 전문인력의 수요 창출이 예상된다. 광고홍보가 단순한 언론홍보에서 벗어나 기업의 마케팅, 이미지 관리, 위기관리, 사회공헌활동 등 다양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한다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각 기업의 광고홍보직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정부 및 공공부문의 PR 수요가 증가하는 등 홍보서비스의 수익성이 다양화되고 있어 앞으로 홍보전문가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광고홍보직 채용 비중 높은 업중 Top 10>
1. 광고·홍보·전시 35.3% 21.1%
2. 쇼핑몰·오픈마켓·소셜커머스 8.3% 은행·보험·증권·카드 11.4%
3. 포털·콘텐츠·커뮤니티 6.6% 백화점·유통·도소매 6.7%
4. 교육·유학·학원 5.5% 교육·유학·학원 5.0%
5. 백화점·유통·도소매 4.3% 학습지·방문교육 4.1%
6. 웹에이전시 3.8% 포털·콘텐츠·커뮤니티 2.1%
7. 의료·보건·복지 2.5% 모바일·무선 1.8%
8. 음식료·외식·프랜차이즈 1.9% 호텔·여행·항공 1.8%
9. 소프트웨어·솔루션·ASP 1.9% 건설·시공·토목·조경 1.6%
10. 호텔·여행·항공 1.7% 음식료·외식·프랜차이즈 1.6%

자료제공 :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