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ife & Culture > Hot Trend
2014 상반기 면접 옷차림 전략
한경리크루트  |  webmaster@hkrecruit.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376호] 승인 2014.03.24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바야흐로 ‘패션도 전략’인 시대!


면접 시 첫인상을 어떻게 연출하느냐가 취업준비생들의 큰 관심사다. 면접 옷차림은 자신의 지원 직종과 스타일에 따라 개성을 부각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기본적인 드레스 코드를 알지 못한다면 아무리 좋은 옷차림도 마이너스가 될 뿐이니 이 점을 명심해야 한다.
특히, 남성의 경우 잘생긴 외모나 말끔히 차려 입은 옷차림도 중요하지만 헤어스타일이 옷차림은 물론 첫인상을 좌우하므로 깔끔, 단정한 헤어스타일이 중요하며, 여성의 경우는 부자연스러운 진한 화장, 지나치게 창백한 화장, 화려한 액세서리 등은 시선이 바로 집중되기 때문에 삼가야 한다.


   
 
1. 금융/공무원 분야 ? 뭐니 뭐니 해도 ‘신뢰감’을 주는 것이 최고! - 단정 男, 깔끔 女
금융/공무원 분야는 신뢰감을 주는 직종에 맞게 깔끔하고 심플한 정장 타입의 옷차림으로 연출한다. 가을?겨울 유행하는 컬러인 블랙, 감색, 회색 톤을 중심으로 젊은 감성임을 보여줄 수 있는 절제된 수트 스타일로 코디한다. 보수적인 조직인 금융권이나 대기업 면접을 위해서는 ‘짙은 네이비, 검정, 회색’ 등 일반적인 무채색 계열의 정장이 적합하며, 기품이 느껴지는 단정함에 면접관은 한 표를 행사하게 될 것이다.

<남성-면접 옷차림 & 헤어스타일 유형>
- 약간의 광택이 들어간 실크 혼방 그레이 수트를 입어 밝고 세련된 느낌을 준다. 이 경우 간격이 넓은 스트라이프가 들어간 와이드 칼라 역시 젊은 감각을 표현하기 좋다. 넥타이는 퍼플 타이를 매치하면 전체적인 톤에 안정감을 줄 수 있다.
- 신뢰감을 높이고 싶다면, 다크그레이 컬러의 수트에 도트 무늬 타이를 매치해 안정감을 준다. 셔츠는 깔끔한 화이트 셔츠로 코디, 전체적으로 어두운 칼라이지만 큐빅 장식이나 버튼이 있는 셔츠를 선택해 포인트를 주면 세련됨을 줄 수 있다.
- 헤어스타일은 무스나 헤어젤을 이용해서 단정하게 정리해주는 것이 좋다.

<여성-면접 옷차림 & 헤어스타일 유형>
- 전체적으로 단정한 인상을 주는 것이 포인트. 이 분야의 면접은 100% 기본 정장 스타일을 고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여기에 ‘이왕이면 다홍치마’라는 말이 있듯이 기본 스타일에 약간의 포인트를 주어 패션센스를 발휘한다면 면접관에게 시각적으로 어필할 수 있을 것이다.
- 깔끔한 화이트 재킷이나 블랙 스커트는 가장 손쉬운 코디법이다. 최근 유행하는 블랙을 활용, 블랙 재킷과 바지 정장을 코디하면 단정하고 전문적인 이미지를 준다. 화이트 재킷이나 블랙 스커트, 블랙 재킷과 바지 정장은 매우 무난한 코디법이기 때문에 자칫 답답해 보이고, 꽉 막힌 인상을 줄 수 있다. 이 경우 밝은 원색이 들어간 스카프로 포인트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금융이나 공무원 분야를 선택할 경우 헤어스타일은 짧은 커트나 단발이 좋고, 긴 머리는 뒤로 묶는 것이 좋다.

2. IT/전자 분야 - 진취적인 이미지를 심어라!- 프로 男, 커리어 女
IT/전자 분야에 지원하는 사람들은 진취적이면서 치밀한 이미지를 심을 수 있는 옷차림을 강조한다. 면접 시 전문가적인 프로 근성으로 무장했다는 느낌을 주기 위해선, 남성은 솔리드한 단색 느낌의 수트나 무채색 계열의 수트가 가장 적합하다.

<남성-면접 옷차림 & 헤어스타일 유형>
- 수트는 광택감 있는 그레이톤 컬러를 선택한다.
- 셔츠는 그레이톤에 어울리는 연한 핑크빗 셔츠에 톤이 높은 핑크 넥타이를 코디하면 진취적이면서 프로적인 느낌을 준다.
- IT/전자 분야는 꼼꼼하고 치밀한 업무가 요구되는 직종이므로 단추의 여밈, 몸에 붙는 듯한 착장감, 벨트 등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헤어스타일도 꼼꼼하고 깔끔하게 마무리 잘했다는 느낌을 주는 것이 좋다.

<여성-면접 옷차림 & 헤어스타일 유형>
- 여성의 경우 역시 심플한 바지 정장이나 장식이 거의 없는 심플한 스타일로 프로다운 진취성과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인상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 특히, 전자/IT분야가 기계적이고 테크놀리지가 강한 분야인 만큼 논리적이지만 여성의 경우 친근감을 더할 수 있는 옷차림이 오히려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연한 갈색이나 와인 컬러톤, 벨벳 재질의 옷은 온화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자신감을 표현하는 동시에 현실적이고 사교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따뜻하면서도 진취적인 느낌을 연출하기 적합하다.
- 재킷은 최근 유행하는 벨벳 소재의 와인 컬러톤의 자주색을 입으면 부드러우면서 꼼꼼한 이미지와 친근한 느낌을 한껏 준다.
- 헤어스타일은 단발이 적당하고, 긴 머리는 뒤로 묶어 단정하게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3. 패션/유통/서비스 분야 - 나만의 개성으로 면접관을 녹이자!- 자신만만 男, 생기발랄 女
패션/유통/서비스 분야는 정형화된 정장보다는 자신의 개성을 노출하면서도 트렌디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세련된 정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창의력과 아이디어가 무기이며, 패션/유통/서비스 업종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개성과 감각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패셔너블한 정장이 제격이다. 특히 상하의 한 벌로 된 정장은 자신을 드러내기에는 너무 식상하기 때문에 튀는 감각으로 승부를 보는 것이 좋다.

<남성-면접 옷차림 & 헤어스타일 유형>
- 바지는 재킷이 블랙이면 그레이로, 재킷이 그레이면 블랙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셔츠는 푸른색 계열의 스트라이프 줄무늬나 칼라에 포인트가 들어간 화이트 셔츠로 감각적인 코디를 해보자.
- 구두는 평범한 블랙 계열보다는 브라운 색상을 매칭시켜 포인트를 두는 것이 좋다. 단, 구두와 벨트의 색상은 반드시 통일해야 함을 기억한다.
- 개성 넘치는 헤어스타일도 중요하지만 지나친 연출은 오히려 산만함을 줄 수 있으므로 옷차림이 튄다면 헤어스타일은 단정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여성-면접 옷차림 & 헤어스타일 유형>
- 네이비 계열의 스트라이프 재킷은 색깔에서 신뢰감과 안정감이 느껴지고, 스트라이프를 통해서 다이나믹과 개성이 느껴지기 때문에 패셔너블한 정장을 연출하기에 적합하다. 또, 스커트나 바지 정장에도 잘 어울린다.
- 블라우스를 고를 때도 심플한 디자인을 선택하기보다는 재킷이 화려하다면 심플한 디자인을, 재킷이 심플하다면 독특한 디테일이 있거나 컬러감이 있는 블라우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헤어스타일은 자연스러운 긴 머리도 나쁘지 않다.

옷차림 주의사항
처음 면접을 보는 사람들은 대부분 정장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어색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가장 자신을 올바르게 연출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옷차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성과 자신감을 표현한다는 것이 오히려 부담으로 작용할 때는 몇 가지 주의사항을 보완하는 것만으로도 좋은 면접 옷차림이 될 수 있다.

 

 

 

 

한경리크루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최근인기기사
회사소개대학사업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3740 서울특별시 통일로 107-39 사조빌딩 별관 325호   |  대표전화 : 02)312-1701~3  |  청소년보호책임자 : 허지은
Copyright © 2007-2017 한경리크루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