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공무원
상태바
All about 공무원
  • 김선정 기자
  • 승인 2014.03.26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험보기 전, 공무원 종류와 직렬부터 알기!

공무원이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에 종사하는 사람을 말한다. 넓은 의미의 공무원은 행정부뿐만 아니라, 입법부·사법부에 종사하는 자까지 포괄한다. 공무원 정원은 지난해 6월 말 기준으로 99만1,476명이었으며, 12월 말에는 99만7,258명으로 잠정 집계됐다. 올해는 정원이 최소 100만2,400명을 넘을 전망이다. 올해 약 4,000명의 경찰공무원 정원이 늘어나고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직 공무원 정원이 1,177명 늘어나기 때문이다. 100만 공무원 시대, 공무원의 종류(직렬)도 대단히 많다. 공무원에 대해 알아본다.


공무원은 근무지역별로 크게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으로 구분되며 국가공무원은 보통 국가에 의하여 임명되어 국가의 사무를 집행하는 공무원이고, 지방공무원은 지방자치단체에 의하여 임명되어 지방자치단체의 사무를 집행하는 공무원이다. 서울특별시에 고용되어 서울특별시 본청 및 소속 사업소, 서울특별시의 각 자치구에서 근무하며 사무를 처리하는 서울지방직 공무원도 있다. 거주지 및 거주 기간의 조건이 지방직과 동일하다.
또한 공무원은 경력직과 특수경력직으로 구분된다. 경력직 공무원은 실적과 자격에 의하여 임용되고 그 신분이 보장되며, 평생토록 공무원으로 근무할 것이 예정되는 공무원을 말한다. 경력직 공무원은 일반직, 특정직, 기능직 등으로 세분 된다.
특수경력직 공무원은 경력직 공무원 외의 공무원으로 평생 공무원이 보장되지 않는다. 특수경력직 공무원에는 정무직, 별정직, 계약직이 있다. 정무직 공무원은 정치적 판단이나 주요국가정책을 결정하는 정부기관 및 중앙부처에서 근무하는 고급 공무원이다. 법률과 대통령령으로 지정한 공무원이며, 국회의 동의를 통해 임명한다. 계약직 공무원은 약정 기간 동안 근무하는 채용계약에 의해 근무하게 된다. 대부분 특정 분야의 전문지식인 또는 전문기술자들이 채용된다. 별정직 공무원은 별도의 자격 기준에 따라 채용이 된다. 법률에 정해진 특별한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이다. 특수경력직은 채용 인원이 매우 적고 대부분 특별한 자격이나 경력을 요구한다. 따라서 9급 공무원 시험 준비생들은 이에 해당사항이 없다.

우리가 말하는 공무원, 일반직 공무원이야
우리가 일반적으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한다고 하면 경력직 공무원인 일반직, 특정직, 기능직 공무원을 말한다. 특히, 여기서 일반직 공무원이 공무원 시험 준비생 대부분이 응시하는 분야이다. 우리가 흔히 통상적으로 말하는 공무원으로서 기술, 연구, 행정일반에 대한 업무를 담당한다. 일반직 공무원은 다양한 직급으로 분류되며, 여러 직급은 직렬과 직군으로 묶여 대분류를 이룬다. 일반직 공무원은 1∼9급으로 계급이 구분되고, 임용은 시험 성적·근무 성적·기타 능력의 실증에 의하여 행해진다. 9급으로 구성된 일반직 공무원 중 일반인들이 지원할 수 있는 분야는 7급~9급이다. 9급 공무원은 일반행정, 교육행정, 사회복지, 세무직, 관세직, 교정직, 보호관찰직, 검찰사무직, 마약수사직, 보건직, 출입국관리, 철도공안직, 전산직, 기계직, 전기직, 화공직, 농업직 등이 있다.

<일반직 공무원 직렬>

 
직렬에 따른 업무내용
일반행정직
각종 국가제도의 연구, 법령입안 및 관리감독 업무
사무관리 능력을 바탕으로 한 기획적·관리적·지원적인 성격의 업무
교육행정직
교육제도의 연구, 법령입안 및 관리감독 업무
각 교육기관의 행정관리 업무
사회복지직
, , 구 및 읍, , 동 행정기관에서 사회복지서비스 업무
세무직
내국세의 부과 및 감면 징수
국세 심사 청구에 대한 심판 등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업무
관세직
관세의 부과, 감면, 징수
수출입 물품의 통관, 밀수단속, 조세범칙 사건의 조사, 심리
교정직
재소자의 구금·계도·작업·직업훈련·교화교육
교정시설의 운영관리 및 경비
보호관찰직
보호소년과 위탁소녕의 수용보호·교육 및 기술훈련을 통한 사회화
소년의 자질을 분류 감별하며, 운영·감독 등 소년보호행정
검찰사무직
범죄 사건의 접수·처리 및 검사가 행하는 범죄 수사, 공소 제기·유지
국가의 이해와 관련 있는 소송사무, 각급 배상심의회의 운영
마약수사직
마약 사건의 접수·처리 및 마약 범죄수사·조치
마약·향정신성의약품 및 대마의 유통 단속
보건직
산업병 예방에 관한 산업보건업무, 환경위생 등 보건업무
각종 전염병 예방을 위한 예방접종, 검사 및 시험에 관한 방역업무
출입국관리
·외국인의 출·입국 업무
·입국 관리사범의 단속·수사 및 조치
외국 단체의 등록·활동조사
철도공안직
열차 내의 질서유지를 위한 사법경찰관으로 승객·철도장비의 안전보호
기타 열차 내에서 발생하는 각종 범죄사건의 처리
전산직
행정업무의 전산화를 위한 계획의 수립·조정
전산화 업무의 분석·설계 및 프로그램의 작성·유지
 
기계직
각종 기계기구·가계설비에 관한 기술업무
철도동력차의 운전·기관차의 운용·운전 등 운전기술업무
전기직
전력시설·전기공사·전기기기·전기용품·전력생산 등의 전기기술분야 업무
화공직
무기 및 유기화학, 생화학, 분석화학 분야에 관한 시험 및 운용 업무
농업직
식량증산, 비료의 제조, 채소 등 각종 농산물 생산 및 농산물 검사

특정직 공무원은 외무공무원,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교육공무원, 법관이나 검사, 군무원, 군인, 국정원 직원, 헌법재판소, 헌법연구관과 같이 특수 분야에서 일을 하는 공무원을 말한다. 특정직 공무원에서는 경찰직, 소방직, 교육공무원, 군무원이 인기가 있다.
기능직 공무원은 말 그대로 기능적인 업무를 보는 공무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종류로는 우정사업본부 소속의 공무원인 계리직, 방호직, 운전직, 조리직, 위생직, 간호조무직, 시설관리직, 사무조무직이 있다. 그러나 2013년 12월 31일부로 기능직이라는 말은 더 이상 쓰이지 않는다. 그러므로 기능직 공무원은 일반 공무원으로 불리게 되며, 10급 공무원에서 9급 공무원으로 바뀌었다. 계급 구조도 9급 공무원과 같은 구조를 가지게 되었다.
기능직 공무원은 일반직 공무원들과는 달리 세부적이고 실무적인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9급 일반 공무원과 비교해도 월급의 차이가 6~7만 원 정도 밖에 나지 않고, 보수 체계도 비슷하다.

요즘 뜨는 전망 좋은 직렬은?
교육행정직 공무원
교육행정직은 각 시·도 교육청, 국·공립 초, 중, 고등학교 등 일선의 교육기관의 서무과에서 행정업무를 담당한다. 근무 환경이 양호하며, 승진이 빠르고 동·하계 방학 기간에는 자기 시간이 많기 때문에 수험생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교육행정직이 된다면 안정적인 직장생활이 가능하게 된다.

사회복지직 공무원
지난해부터 사회복지직 공무원 인원에 대한 큰 폭의 채용이 진행되고 있으며, 내년까지 3,340명의 인원을 추가적으로 채용할 것이라는 소식이 있다. 우리나라는 OECD국가들 중에서 사회복지 서비스 질이 낮은 편이라고 한다. 이에 새 정부에 들어서 복지에 대한 정책이 늘어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이를 수행할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 많은 사회복지직 공무원들이 업무에 따른 스트레스가 상당히 큰 상태라고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계속적인 사회복지직 공무원 증원이 실시되고 있으며, 이런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런 기회를 잘 이용한다면 공무원이 되는 데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세무직 공무원
세무직 공무원은 2011년부터 3년 정도 신규 채용 인원이 늘어날 것이라는 소식이 있었다. 2011년 정년퇴직한 사람들이 많아서 3년간에 걸쳐 부족한 인원을 보충하기 위해서이다. 세무직 공무원은 많은 사람들이 관심 있어 하는 직렬로서, 대기업과 비교할 수는 없겠지만 안정적인 직장생활과 각종수당, 복지혜택 등이 상당한 메리트가 있는 직렬이다.

경찰직 공무원
2013년에는 전경 제도가 폐지될 예정에 있으며, 2015년 이후에는 의경 제도 역시 운영에 관해 논의 중이다. 이에 앞으로 전경 및 의경 제도가 폐지된다면 경찰직 인력은 더욱 필요한 상황이 된다. 또한 경찰직 공무원에 대한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여자 경찰직 인력을 더욱 충원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여성에게도 전망이 좋다.

소방직 공무원
소방직 공무원은 점점 많은 인원을 각 시·도별로 채용하고 있고 시험 과목별로 출제 수준 및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아 응시생이 많은 시험이다. 그리고 연령 제한이 만 30세라서 28세까지인 국가공무원에 비해서 여유가 있는 편이다. 소방직 공무원에 대한 복지가 더욱 확대되고 있으며, 근무환경 또한 좋아지면서 전망이 좋다. 안정된 공무원직을 선택하려는 많은 젊은이들이 선호하고 있다.

사서직 공무원
사서직 공무원은 일반적인 공무원 시험처럼 아무나 응시할 수는 없다. 대학이나 해당 교육기관에서 문헌정보학을 이수하고, 준사서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들만이 응시 가능한 공무원 시험이다. 현재 전국적으로 도서관들이 신축 및 증축 되고 있지만, 정작 사서직 공무원 인원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앞으로 사서직 공무원 채용 인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처럼 전망이 좋고 아무나 응시를 할 수 없어서 경쟁률이 세지 않은 편이다.

보건직 공무원
기술직 공무원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행정업무, 보건위생검열 등을 담당하게 된다. 국가에서도 사회복지, 보건을 위해서 지원을 많이 하고 있고, 국가에서 관리하고 있는 국립병원 등에서도 채용 인력을 늘리고 있어서 전망이 아주 밝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