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합격을 위한 전략적 학습방법
상태바
공무원 시험합격을 위한 전략적 학습방법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4.03.28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 시험합격을 위한 전략적 학습방법

공무원 시험 합격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왕에 하는 공부라면 전략적 학습법을 통해학습 효율을 높이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공무원 시험합격을 위한 전략적 학습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계획표를 만들고 확인하면서 나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찾는 것이다. 월/주/일 단위 계획표 작성은 효율적 학습을 위한 필수요소라고 할 수 있다. 처음에는 어렵지만 익숙해지면 실천 여부를 점검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을 찾을 수 있게 된다.
기본서 정독은 합격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학습방법이다. 나중에 몰아서 읽겠다는 생각이나 핵심 요약집으로 때우자는 식의 생각은 금물이다. 이와 함께 기출문제 풀이나 모의고사를 통해 실전 감각을 충분히 키워야 한다. 내용을 알고 있는 것과 문제를 잘 푸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 기출문제나 모의고사 문제를 많이 풀다 보면 자신의 약점을 파악하고 실제 시험에 익숙해질 수 있다.
능동적인 학습 태도를 갖는 것도 중요하다. 공부를 하다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직접 물어보거나 게시판 등을 이용한 질의응답 코너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잘 모르는 부분이나 틀린 문제는 번거롭고 귀찮더라도 포스트잇을 붙여 메모를 해둠으로써 학습 보완을 해나가면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나만의 강의 노트를 활용하면 시험 전 훌륭 한 핵심 요약집이 될 수 있으며, 잘 외워지는 시간대를 이용하거나, 장소를 바꾸어 기분 전환을 하는 것도 효율적인 학습에 도움이 된다. 자율적 의지가 많이 부족하다면 학원을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전략적 학습을 위한 응용력 높이는 방법
△ 탄탄한 기본기가 필요
수학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덧셈, 뺄셈, 곱셈 등 기본적인 공식이나 개념을 완벽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하는 것처럼 어떤 과목이든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개념을 먼저 완벽하게 숙지해야 응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응용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서를 중심으로 탄탄한 기본 실력을 다져놓는 것이 중요하다.

△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어볼 것

여러 문제를 풀다 보면 자연스럽게 응용력을 높일 수 있다. 응용력은 문제를 풀기 위해 생각하는 과정을 통해 향상이 된다는 점에서, 문제를 빨리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제가 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충분히 이해했는지, 그리고 문제를 맞히지 못했다면 왜 맞히지 못했는지를 제대로 파악하고 이해하는 단계가 반드시 필요하다.

△ 꾸준함이 가장 중요
응용력은 단기간에 향상시키기 어렵다. 다시 말해 꾸준한 노력을 통해 조금씩 향상시켜 나갈 수 있는 것인데 단기간에 응용력을 높이겠다는 생각에 무리하게 학습계획을 잡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외우려고 하기보다는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
학습한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어야 응용도 가능하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배운 것을 기억하고 있다는 것과 이해하고 있다는 것은 다르다는 점이다. 학습한 부분은 복습을 통해 완벽하게 숙지하도록 하고 전체적인 내용을 외우려고 하기보다 이해하려는 노력을 통해 응용력을 키우는 것이 효과적이다.

전략적 학습을 위한 집중력 높이는 방법
△ 심리적인 안정이 중요

시험의 중요도가 큰 만큼 시험에 대한 부담감과 불안감도 클 수밖에 없다. 따라서‘이번 시험에서 꼭 합격해야 하는데’,‘ 시험에 합격하지 못하면 어떡하지’,‘ 시험에 합격하지 못하면 부모님이 크게 실망하실 텐데’등 잡념이 많아지다보면 수험서를 보고 있어도 수험서의 내용이 머릿속에 제대로 들어올 리 없다.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시험에 대한 부담감과 불안감을 최소화하고 심리적인 안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 학습 환경은 조용하고 깔끔하게
학습 환경도 집중력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되도록 자신의 방이든, 독서실이든 정해진 장소에서 학습을 하는 것이 좋으며, 주변 정리를 깨끗이 해 공부하기에 쾌적한 환경을 만들도록 한다.

△ 수면은 충분히
수험 기간에는 잠자는 시간도 아깝게 느껴질 수 있다.‘ 4당5락’이라는 생각에 4~5시간씩 잠을 자며 공부에만 전념하는 수험생도 적지 않다. 하지만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도 중요하다. 잠이 부족하면 자신도 모르게 멍하니 있는 시간이 늘게 되고 집중력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 공무원 시험은 100m 달리기가 아니라 마라톤이라는 점에서 자신에게 적절한 수면 시간을 파악해 수면 부족에 시달리지 않도록 하자.

△ 단기 목표들을 세우는 것도 효과적
한 달 안에 모의고사 성적 10점 올리기, 일주일 동안 기초서 모두 정리하기 등 단기목표들을 세우는 것도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구체적인 목표가 생기면 자신도 모르게 집중해서 학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목표는 구체적이고 수치화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다.

자료제공 | 에듀윌(www.eduwil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