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Thinking. New Possibilities. 자동차의 의미를 넘어서다!
상태바
New Thinking. New Possibilities. 자동차의 의미를 넘어서다!
  • 이가영 기자
  • 승인 2014.05.07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직자 선호기업-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창의적 사고와 끝없는 도전으로 새로운 미래를 창조함으로써 인류 사회의 꿈을 실현하고자 한다. 이 같은 경영 철학에 따라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활동을 추진하고 그 성과를 담아서 매년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간해 오고 있다. 현대자동차가 꿈꾸는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니라 ‘삶의 동반자’ 혹은 그 이상의 가치를 갖는 것이다. 그래서 현대자동차는 인간 중심적이고 환경 친화적인 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최상의 이동성을 구현하여 우리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즐겁게 영위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늘날 자동차는 더 이상 단순한 이동수단, 탈 것이 아니다. 자동차는 여러 가지 형태의 생활 공간으로서 서로 다른 소비자에게 각기 다른 의미를 갖게 되었다. 바뀐 것은 자동차에 대한 생각뿐만이 아니다. 현대자동차의 위상 역시 오늘날 글로벌 탑5의 생산력과 최상의 품질력으로 대변되는 명실공히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로 성장했다. 이처럼 현대자동차는 변화하는 자동차의 의미와 달라진 현대자동차의 위상에 맞춰 자동차에 대한 새로운 생각, 고객에 대한 새로운 생각으로, 더 많은 가능성을 고객과 사회에 제공하겠다는 현대자동차의 의지를 나타내기 위해 새로운 슬로건을 만들기도 했다.

새로운 생각으로 이뤄낸 새로운 성과들
이런 기업 이념의 결과로 현대자동차는 2013년 여러 가지 성과들을 이뤄냈다. 우선 세계 최초 수소연료전지차의 양산 체계 구축하였고, 철저한 품질경영을 바탕으로 2013년 독일의 권위 있는 자동차 전문지인 아우토빌트지가 실시한 2013년 품질만족도 조사에서 2위를 차지했다. 또한 미국, 중국, 체코, 터키, 인도, 러시아, 브라질 등 전 세계 8개 국가에 1차 협력사들이 뿐만 아니라, 2, 3차 협력사 360개사와의 동반 진출도 적극 추진하여 총 599개 협력사가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자동차와 함께 성장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성장은 수출 정체와 내수 부진에도 불구하고 세계시장에서 473만 대 판매, 전년 대비 7% 성장을 기록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아울러 인터브랜드 선정 ‘Best Global Brands 2013’에서 10계단 상승한 43위을 차지해 사상 처음으로 50위권 내에 진입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로 인해 브랜드 가치는 90억 달러로 평가되었고, 순위 상승 폭 측면에서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 중의 하나로 인정받게 되었다.
현대자동차의 이러한 움직임들은 크게 3가지 가치 사슬 아래서 움직인다. 첫 번째는 임직원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존중하기 위해 공정한 기회와 보상이 주어지는 투명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임직원들에게 일과 삶이 함께 하는 행복한 일터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와 더불어 성장하기 위한 현대자동차의 노력을 통해 희망드림 기프트카, 국경없는 과학 등 지역 사회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도움이 필요한 지역사회 곳곳에는 언제나 현대자동차가 함께 한다. 마지막으로 현대자동차의 녹색 기술은 현재 세대와 미래 세대를 연결한다. 제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폐기에 이르기까지,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며, 지속가능한 지구를 만드는 것은 현대자동차의 경영철학을 궁극적으로 실현하는 길이라 생각하고 이를 수행하기 위해 노력한다.

인력활용의 다양성을 꿈꾸는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신경영철학과 비전을 실천하기 위해 ‘고객 최우선, 도전적 실행, 소통과 협력, 인재 존중, 글로벌지향’의 5대 핵심가치를 선정하였다. 5대 핵심가치는 임직원의 사고와 행동에 체화된 신념을 분석해 현대자동차의 독특한 성공인자를 추출해내고, 여기에 미래지향적이며 지속가능한 가치요소를 포함시킨 것으로, 구성원들의 구체적인 실천 규범을 제시한 것입니다. 이는 앞으로 현대자동차의 경영활동은 물론 임직원들의 의사결정과 일상 업무를 행하는 데 행동규범이 될 것이다. 또한 현대자동차 구성원들의 공동체 의식과 결속력을 높이면서 동시에 지속가능한 성장과 발전의 근간이 될 것이다.
기업의 핵심 가치를 통해 인력의 다양한 활용을 꿈꾸는 현대자동차는 국내 및 해외 인력 2013년 말 현대자동차의 임직원 수는 10만 4,731명으로 전년 대비 6.5%가 증가했다. 그 중 59.8%의 6만 2,893명이 국내 사업장에 근무하고 있으며 4만 1,838명의 직원들이 해외 사업장에 현지 고용되어 있다. 해외 사업장의 경우, 해외 공장의 생산량 증가, 중국기술연구소 설립에 따른 인원 확충으로 현지 고용은 전년 대비 9.2% 증가했다. 글로벌 현지채용 확대 2013년 해외 사업장의 임직원은 전년 대비 9.2% 증가했는데, 이는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영이 본격화되면서 현지인 고용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현상이 반영된 결과다. 현지 고위 경영진 비율 현대자동차의 해외 지사임원은 주재원 83명, 현지인 129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외 지사의 임원 중 60.8%가 현지인이다. 고위 경영진 중 현지인의 비율을 높임으로써 현지 시장 및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한 환경이 조성된 것이다.
여성 인력 확대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현대자동차의 여성 인력 비율은 여타 기업에 비해 낮다. 하지만 현대자동차는 경영 혁신과 다양성 측면에서 여성 인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여성인력 채용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2013년 말 현대자동차의 국내 임직원 가운데 여성 임직원 수는 2,692명으로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여성 임직원 채용 확대와 함께 여성 임직원을 위한 제도도 확충해 나가고 있다.
신규직원 채용에 있어 현대자동차는 창의성을 가진 인재, 자동차 핵심 기술의 개발을 선도할 인재, 인문학적 소양은 물론 종합적인 사고 능력 및 통찰력을 가진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다양한 ‘발굴형 채용채널’을 확대하고 있다. 2013년 신규 도입한 ‘The H’는 수동적 채용 방식에서 탈피하여 인재들을 직접 찾아가는 방식의 채용 프로그램으로, 지원자의 ‘인성’이 중요한 평가 항목입니다. ‘조별 모임’ 형태의 진행 과정에서 인사 담당자와의 정기적 만남이 이루어지며 프로그램 종료 후 최종 면접을 통해 신입사원을 선발한다.


(채용정보)현대자동차
(제목)현대자동차 인재 채용 프로그램

글로벌 톱 탤런트 포럼(Global Top Talent Forum)
해외 인재들을 대상으로 현대자동차의 연구 동향 및 성과를 공유하여 신기술 분야의 인재를 발굴

글로벌 스칼라십(Global Scholarship)
개도국 인재 육성 및 해외법인의 핵심 관리자를 안정적으로 확보

에이치 이노베이터 인턴제도(H Innovator)
인턴 실습 제도를 활용해 학벌, 학점, 영어 점수 등 스펙(Spec) 없이 채용 전형을 진행하여 실력 있는 인재를 발굴

잡 페어(Job Fair)
취업 상담 프로그램. 학생들에게 PR 기회를 제공하고 직무 분야별 상담 기회를 제공

장기 인성평가(The H)
인성을 갖춘 인재 발굴.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인성을 갖춘 인재 선발

채용 홈페이지 : recruit.hyundai.com
채용 페이스북 : www.facebook.com/hyundaijob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