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 배우는 말하기? 알아야 말도 한다! Read a Book!
상태바
글로 배우는 말하기? 알아야 말도 한다! Read a Book!
  • 이가영 기자
  • 승인 2014.05.28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피치 참고도서

Dear. 말을 잘 하고 싶은 그대
학원까지는 다닐 생각은 없지만 말을 하는 기술은 늘리고 싶고, 집에서 스스로 말하기 기술을 늘리고 싶다면 책을 읽어 보라. 스피치로 유명한 강사부터 대통령까지. 말 좀 한다는 사람들의 말하기 비법이 그대로 담겨있는 책들을 통해 당신도 그들의 기술을 배워보자. 아래의 추천 도서들은 스피치 관련 책 중에서 각종 상황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책들이다. 자신의 목적에 맞는 말하기를 위한 책을 골라 활용해보자.

추천도서 1. 대한민국 말하기 교과서 김미경의 아트 스피치
저자 김미경 | 21세기북스
스피치는 예술이다
강연으로 유명한 언니, 김미경의 스피치 기술을 전달하는 책. MBC TV <파랑새>의 국민 강사 김미경만의 소통, 설득, 공감의 기술을 담아낸『아트 스피치』. 사람의 영혼을 감동시키고 설득하는 일인 스피치를 예술적으로 승화한‘아트 스피치’를 통해 국민 강사로 거듭난 저자의 말하기 교과서다. ‘파워 스피치’, ‘콘텐츠 스피치’, ‘공감 스피치’,‘ 뮤직 스피치’,‘ 비주얼스피치’,‘ 스탠딩스피치’로 나누어 아트 스피치의 모든 원리를 꼼꼼하게 담아냈다. 특히 아트 스피치에서는 콘텐츠가 가장 중요함을 일깨워주면서, 콘텐츠 찾기부터 그것을 바탕으로 청중의 심리와 정서를 사로잡는 일화 구성법까지 세세하게 가르쳐준다.
현장에서 강의를 하면서 알게 된 많은 깨달음을 전달하고자 책을 출판한 그녀가 느낀 그중 가장 놀라운 것은 스피치와 음악이 같다는 것이다. 여기서 착안한 아트 스피치는 점차 커리큘럼으로 체계화됐고 CEO 과정과 실무자 과정 등을 통해 지금까지 수백 명의 졸업생을 배출하며 최고의 스피치 아카데미로 자리 잡았다. 이 책은 아트 스피치의 모든 원리와 노하우를 담은 교과서임과 동시에 국민 강사로 성공하기까지 파란만장했던 성장기를 담은 김미경의‘스피치 자서전’이기도 하다.


추천도서 2. 국내 제1호 커뮤니케이션 코치 정경진의 내인생을 바꾸는 3분 스피치
저자 정경진 | 북앤라이프
짧지만 강력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 말하기
단시간 내에 강력한 임팩트를 줄 수 있는 말하기를 위한 책이다. 성공을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3분 스피치 비법이 담긴 이 책은 한국 커뮤니케이션코치협회 회장이자 국내 제1호 커뮤니케이션 코칭 전문가인 저자 정경진이 창의적 사고와 부드러운 카리스마, 그리고 청중의 가슴을 두드리는 의사소통을 기본 핵심으로 우리가 꼭 알아 두어야 할 3분 스피치 노하우를 전수한다.
말로 사람을 판단 할 때는 긴 시간이 필요하지 않다. 면접을 볼 때도,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도, 처음 만나는 사람의 첫인상을 판단할 때도, 상품을 세일즈 할 때도 3분 안에 대부분을 결정하게 된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그 결정적인 시간, 3분 안에 상대를 변화시키고 자신을 효과적으로 표현해 많은 이들을 설득하기 위한‘영향력 있는 말하기’비법을 공개한다.
책의 주요 요점은‘말하기 능력에 대한 자기진단’을 시작으로 자신의 말하기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한 후, 본격적인 파워스피치 노하우를 소개한다. 자세, 분석, 준비, 기술, 실전의 5단계 트레이닝은 다양한 예화와 사례를 통해 강력한 실전지침을 제시한다. 또한 부록 CD에는 저자가 직접 녹음한 3분 스피치 예문을 제공하여 스피치 연습에 유용하다.


추천도서 3. 카네기 스피치 & 커뮤니케이션
저자 데일 카네기 | 역자 최염순 | 씨앗을뿌리는사람
상대를 나에게로 끌어들이고 싶다면!
데일 카네기(Dale Breckenridge Carnegie, 1888년 ~ 1955년)는 미국의 작가, 강사이다. 미주리 주 매리빌의 농장 출생이며 미주리주 워렌스버그에 위치한 University of Central Missouri를 졸업한 뒤 네브래스카에서 교사, 세일즈맨 등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하였다. 1912년 YMCA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대화 및 연설 기술을 강연하면서 이름이 알려지게 되었다.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며 책 또한 그러하다.
선풍적인 인기에 더불어 카네기 연구소를 설립하고 인간경영과 자기계발강좌를 개설했다.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카네기 성공대화론》,《 데일카네기자기관리론》《, 화술123의법칙》등각종스피치기술로 사람을 끌어들이는 매력을 얻는 법을 잘 알고 있는 그의 말하기 기술을 담은 책이 바로『카네기 스피치 & 커뮤니케이션』이다.
『카네기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은 데일 카네기가 1912년 YMCA에서 했던 화술강좌에서 그 첫걸음이 시작되었다. 당시 대중연설은 웅변가나 변호인, 직업 연설가들만의 전유물로 여겨졌다. 하지만 이런 소수의 특별한 사람들보다 더욱 더 일반 대중들은 일상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하길 원했고 또한 그것을 다른 사람들이 제대로 이해해주기 위한 요구에 더 민감하였다.
이 책은 그런 절실한 요구를 가지고 있던 사람들의 경험에 전적으로 의지해 나온 결과물이다. 넘치는 정보의 시대,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일순간 사람들의 뇌리에 각인시키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성공의 필수조건이 되었다. 이 책은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순간에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원칙과 기술을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다.


추천도서 4. 성공을 부르는 스피치 코칭
저자 임유정 | 원앤원북스
사회인을 위한 성공 지침서
많은 사람들 앞에서 자유롭고 자신감있게 말하고 싶은 리더들을 위한 스피치실전 지침서. 리포터, 방송 아나운서, 쇼핑호스트를 거쳐 현재 스피치 아카데미를 운영하는 저자가 스피치의 기술과 마음가짐, 그리고 상황별 스피치의 방법까지 상세하게 제시하고, 어떻게 하면 스피치에 자신감을 가지고 제대로 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노하우를 풀어낸다.
특히 직장인들을 위한 맞춤 지침서로 회사의 매출과 밀접하게 연관된 PT를 할 때, 내 인생의 여정을 모교에 가서 강의할 때, 작고 큰 모임에서 자기소개와 건배사를 할 때, 또 행사 진행을 할 때 어떻게 스피치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노하우를 적어 놓았다. 저자는 대중 스피치로 청중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비결은 무엇보다도 플롯을 잘 짜는 데 있다며 보이스 플롯, 리듬 스피치 플롯, 보디랭귀지 플롯, 에피소드 플롯, 명언 플롯, 비유 플롯 등의 테크닉도 소개한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는 왜 스피치가 필요한지, 성공적인 스피치를 위한 3가지 조건과 우리가 스피치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것들을 하나씩 짚어나간다. 2부에서는 사람들이 흥미 있게 듣고 시간낭비라는 생각이 들지않게 하는 스피치를 하기 위한 7가지 플롯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3부에서는 2부에서 설명한 7가지 플롯을 실전에 어떻게 응용할 것인지 예시로 실전에 응용할 수 있게 해준다. 자기소개, 건배사, 축사, 강연, 프레젠테이션, 행사 사회진행, 미디어 인터뷰 스피치 같이 구체적 상황을 제시한다.
사회생활을 시작해 남들 앞에 설 기회가 많아진 사람들이라면 꼭 읽어보기 좋은 책이다. 남들 앞에서 말을 통해 자신의 인생의 성공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비법을 파헤쳐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