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로 여는‘국민행복 시대’를 만나다,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현장을 가다!
상태바
일자리로 여는‘국민행복 시대’를 만나다,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현장을 가다!
  • 이가영 기자
  • 승인 2014.06.26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스케치Ⅱ 2014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KB국민은행은 지난 6월 16일 삼성동 코엑스 B홀에서 250여 우수기업이 참여한 가운데‘2014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를 개최했다. KB국민은행은 취업 아카데미와 박람회를 통한 취업지원을 통해 기업의 성장동력을 제공할 수 있는 취업박람회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KB굿잡(KB Goodjob)은 KB국민은행이 중견·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범사회적 노력에 동참하기 위해 2011년 1월 야심차게 출범시킨 일자리 연결 프로젝트이다. ‘KB굿잡 취업박람회’는 구직자와 구인기업 간의‘직접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행사로 이번이 7회째이다. 2014년 5월 말 현재 KB굿잡을 통해 구인을 희망하는 기업은 1만 2천여 개에 이르며 제공된 일자리 정보도 5만여 개에 달한다.
이번 행사 당일에는 특성화고 학생들을 포함해 청년 구직자에서부터 여성, 중·장년 구직자까지 2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방문하며 취업박람회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이날 행사에는 구인기업과 구직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나승일 교육부 차관, 백승주 국방부 차관, 남민우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 위원장, 박종길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청장 등을 비롯한 여러 내빈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특히 박람회에는KB금융그룹의 광고모델인 손연재 선수도 홍보대사로 참여해 참가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나승일 교육부 차관은 축사에서“이번 박람회가 학력과 스펙이 아닌 능력으로 평가받는 국민행복시대를 여는 첫 단추로서, 기업과 구직자 모두에게 행복한 축제의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임영록 KB금융그룹 회장도 인사말을 통해“구직자 전 계층을 대상으로 한 이번 박람회가 고용 창출을 통해 투자와 소비를 촉진시키는‘일자리 중심의 창조경제’구현에 일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활용도 높은 박람회를 추구
이번 박람회는 참여자들에게 유용한 행사로 만들기 위해 취업 준비관을 새로 도입하고 운영하며 구직자들의 미래의 직업을 체험하고 진로를 상담·설계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기존의 박람회들과는 차별화된 오프라인 행사를 선도하는 운영으로 참여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인재별 채용관 특화 및 직업체험관, 청년버스 등 운영 등을 통해 고용률 70%라는 로드맵 달성 지원을 위한 전계층 대상 ‘국민행복 일자리 페스티벌’로서, 협회별 특성에 맞추어 인재별(무역인재/ 이공계인재/여성인재)로 채용관을 구분해 구직자들의 편의성을 제고하였다. 또한 KB우수기업 및 신세계 그룹 협력사 채용관을 통해 대·중소기업간 동반성장 문화 확산에도 기여했다.
직업체험관에서는 구직자들이 미래의 직업을 직접 체험할수 있는 유용한 기회를 제공했으며, 청년버스 운영을 통한 진로 상담을 통해 구직자들이 자신의 진로를 설정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맞춤형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별도로 마련된 군부사관 지원 안내 부스를 통해 특성화고 학생들 지원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도 운영했으며, 시간선택제 일자리 및 취업 성공패키지 홍보관 등을 통해 다양한 계층의 구직자들에게 일자리정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참여 구직자와 기업 모두에게 적극적인 지원
또한 박람회 참가기업 및 구직자 대상 혜택 취업을 필요로하는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 가능했던 이번 취업박람회는 사전 참여 신청자를 대상으로 각 기업의 채용조건에 맞는 인재를 선별하여 현장 면접과 연계가 가능토록 전문 컨설턴트를 활용하도록 했다. 참석한 구직자 250명에게 면접지원금 1만원 쿠폰을 선착순으로 지급했다. 또한‘KB굿잡 취업아카데미’ 수강생들의 취업박람회 참여 구인기업 면접 연계 지원을 통해 채용율을 높이기 위해 힘썼다.
박람회 참여기업에게는 부스, 면접데스크, 노트북 등 박람회 현장에서 필요한 모든 물품의 무료 제공하고, 1인당 50만원의 채용지원금 지급(기업당 최대 10명까지 지원)했으며, 30만원 상당 인크루트 배너광고 및 인재검색 서비스 무료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했다.
행사에 참여한 취업준비생 성기훈 씨는“다양한 회사들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직접 채용 상담도 받을 수 있어서 도움이되는 기회가 되었다”며“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어 자칫하면 지루할 수 있는 박람회지만 즐기면서 정보도 얻어 갈 수 있게 운영해서 만족한다”고 전했다.

한편 지금까지 열렸던 KB굿잡 취업박람회는 △산업현장 중심의‘2011 KB굿잡 중견·중소기업 취업박람회’△은행권 최초 영업점을 활용한 화상면접 박람회인‘2011 KB굿잡라이브 인터뷰 취업박람회’△제2인생설계 취·창업박람회인 ‘2012 국방부·KB굿잡 전역(예정)간부 취·창업박람회’ △이공계 전문인력 중심의 취·창업 일자리 페스티벌인 ‘2013 KB굿잡 창조기업 취·창업박람회’등이다.
이렇게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진행되는 KB 굿잡 취업박람회는 참여자들은 물론, 참가기업, 학생들을 인솔한 인솔자들 모두에게 알찬 정보들과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하며 구직자들의 미래를 향한 첫걸음에 함께 하고자 한다. KB굿잡 취업 박람회를 통해 많은 구직자들의 취업을 향한 희망에 청신호가 켜지길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