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수험생들의 7가지 성공습관
상태바
공무원 수험생들의 7가지 성공습관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4.07.23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 합격 길라잡이(51)

공무원 시험에 합격한 합격자들의 합격수기를 살펴보면 공통적인 성공습관을 찾을 수 있다고 한다. 공무원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가져야 할 7가지 성공 습관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 장기전에서 승리하라
공무원 시험은 최소 6개월 이상 수험생활을 해야 하는 장기전이다. 따라서 4시간 이내로 잠을 줄여가며 공부하면 합격하고, 5시간 이상 자면서 공부하면 불합격 한다는 4당 5락의 정신으로 무리하게 수험생활을 하면 자칫 중도 하차의 쓴 맛을 볼 수도 있다. 따라서 수험생활 동안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맞는 기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일례로 한 수험생은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기까지 매일 아침 8시에 학원에 도착해 예습과 복습을 하겠다는 자신만의 작은 기준을 세웠고, 이러한 기준이 꾸준한 학습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밥 먹는 시간도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 밥을 먹으며 공부를 하거나 잠을 줄이는 수험생들도 많은데 이는 집중력을 저하시켜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 생활습관도 관리가 필요하다
공무원 수험생활은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과 달리 자율적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생활하기가 쉽지 않다. 공무원 수험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수험생활 중 가장 어려웠던 것이 바로 규칙적인 생활이었다고 한다.
이럴 때는 학원 강의나 스터디 활동에서 도움을 받을수 있다. 학원 강의 수강이나 스터디 활동은 일종의 약속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책임감을 느낄 수 있고, 규칙적인 습관을 만드는 데도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보통‘다른 수험생들은 이렇게 하니까 나도 이렇게 해야지’라고 생각해 자신의 성향을 반영하지 않고 모범적이라고 생각하는 학습습관을 따르려고 하는 경우도 많은데, 그보다는 자신에게 제일 잘 맞는 방법을 찾아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더 좋다.


■ 자주 자주 체크하라
수험생활을 하며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바로 자신의 실력을 지속적으로 체크하는 것이다. 자신의 실력을 체크하기 위해 모의고사를 보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 시험도 아닌데 뭐’하며 긴장감 없이 대충 참여하기보다는 실제 시험을 본다는 생각으로 긴장감을 갖고 성실히 참여하는 것이 좋다. 또한, 모의고사 성적에 지나치게 좌지우지되지 않도록 자기자신을 잘 다독이는 것도 필요하다. 모의고사뿐 아니라 학습을 하면서 가볍게 퀴즈를 풀어보는 습관을 갖는 것도 좋다.


■ 공부량의 황금비율을 찾자
공부량에도 황금비율이 있다? 개인별로 실력 차가 있기 때문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합격생들의 합격수기에서 공통적인 비결 한 가지가 도출되었다고 한다. 바로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의 공부 비중을 7대3으로 하는 것이다. 선택과목 표준 점수제 도입으로 인해 필수과목인 국어, 영어, 국사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커졌고, 이와 같은 경향에 맞춰 수험전략을 세웠던 수험생들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한다.
 

■ 자투리 시간을 공략하자
수험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관리다.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자신도 모르게 새고 있는 시간은 없는지 하루를 돌아보며 점검해 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자투리 시간에 할 수 있는 효과적인 공부방법으로는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강의를 수강하거나 국어 혹은 영어 어휘 등을 숙지하는 것이 있다.


■ 나만의 시크릿 북을 만들자
나에게 가장 최적화된 나만의 시크릿 북을 만드는 것은 학습효과를 크게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나만의 시크릿 북을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면, 먼저 작은 노트를 하나 구입한다. 노트가 크면 핵심내용뿐 아니라 다른 내용들까지 정리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 되도록 작은 사이즈의 노트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다음 외워야 할 내용을 노트에 정리해 나간다. 형광펜, 빨간펜 등 색깔 펜을 꼭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 짧은 시간 중요 부분만을 볼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이다. 시크릿 북을 만든 후에는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이 내용을 숙지하는 등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계획적으로 공부하자
학습 계획은 합격의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지나치게 자세한 계획은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도록 하자. 매일 새롭게 자신이 해야 할 학습 계획을 세우고 이를 꼭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좋다. 또한, 하루를 마무리할 때 내일 해야 할 학습 계획을 세워 나간다면 성취감을 느끼며 의욕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계획적으로 공부하는 방법 중 하나로 스터디플래너를 활용해 볼 수 있는데, 스터디플래너는 계획을 세우고 더 나아가 계획의 실천여부를 꾸준히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을 계속해서 피드백 할 수 있으며 본인이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의 시간 배분이 빠르게 이루어진다.
또한 공부뿐만 아니라 일주일 동안의 계획을 세움으로써 그것을 지키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시간을 절약하게 된다. 때문에 공부시간을 보다 많이 확보할 수 있으며 시간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