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원하는 직무에 꼭 필요한 자격을 준비하세요!
상태바
자신이 원하는 직무에 꼭 필요한 자격을 준비하세요!
  • 이상미 기자
  • 승인 2014.07.23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격증 in 취업 인터뷰

자격 취득은 자신의 직업을 갖게 하고,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사회 신입들은 현장에서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기까지 많은 관문과 절차를 겪어야 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고, 이미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들도 자신의 역량을 키우고 커리어를 쌓기 위해 자격증은 필수다. 자신의 목표와 꿈을 이루기 위한 자신만의 자격을 갖춰 온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컬러리스트 자격, 시간분배가 관건!
디자이너라면 꼭 갖춰야 할 컬러감각을 전문적으로 공부해야 겠다는 필요성을 느낀 슬비 씨는 디자인분야로 취업하는데 도움이 되는 컬러리스트자격을준비했다.
“자격 취득을 위해 컬러리스트 전문학원을 다녔는데, 아무래도 감각을 요하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취득까지 걸리는 시간은 개인차가 심합니다. 제 준비기간은 3~5개월로 비교적 빨리 습득한 편인데, 실기를 준비하면서 필기도 함께 준비했습니다.”
컬러리스트 자격의 경우, 필기시험을 본 후 합격자에 한해 실기시험을 본다. 필기시험은 컬러에 관한 이
론시험이고 과목이 몇 개 되는데 과락이 있기 때문에 모든 과목에서 어느 정도 이상의 점수를 얻어야 합격할 수 있다. 실기시험은 산업기사 5시간, 기사는 6시간 동안 1, 2교시로 나눠 시험을 진행한다.
“1교시는 둘 다 기본적으로 삼속성테스트, 조색, 색의 오차보정문제가 나오는데 산업기사보다 기사의 문
제수가 많습니다. 2교시에서는 기사와 산업기사의 문제가 달라지는데, 당연히 기사가 더 높은 급수이기 때문에 문제가 더 까다롭죠. 기사와 산업기사 모두 응시자들이 느끼는 시험 시간이 정말 빠듯하기 때문에 집중하지 않으면 제 시간에 끝내기가 어렵습니다. 저의 경우, 산업기사는 2-3분 전, 기사는 땡 하는 동시에 제출을 했답니다.”
합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간분배가 중요한 것이 컬러리스트 자격이다. 어떤 문제에 얼마만큼의 시간을 쓸 것인지를 미리 계획해서 준비하지 않으면 문제만 멍하니 보다가 시간이 부족해서 다 못 풀고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시험 시간에 맞춰 연습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실기의 경우, 연습을 많이 해서 빨리 감각 익히는 게 중요합니다. 시험장에서 색을 오랫동안 만들고 있
을 시간이 안 되거든요. 기사의 경우, 2교시 색채계획에서는 글을 잘 적는 것도 매우 중요한데, 저는 이론에 나와 있는 전문용어들을 제 색채계획에 적용시키면서 풀어냈어요. 여러 가지 합격 노하우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누가 봐도 컨셉에 잘 맞게 컬러계획을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tip) vmd가 그래픽과 디스플레이 디자인을 하는 직업이다 보니 컬러가 굉장히 중요한데, 이런 부분에 있어서 컬러리스트자격증이 현장에서 많이 도움이 되고 있어요. 공간자체에 색채계획을 할 때나 특정 공간에 들어가는 그래픽을 작업할 때 예쁘고 보기 좋은 디자인을 하는 데에 컬러가 큰 역할을 하거든요. 시각적으로 바로 눈에 들어오는 것은 컬러이기 때문에 컬러리스트 자격증을 취득해 놓으면 디자인 분야나 패션, 제품 개발, 인테리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가 능하답니다.

재정적 부담없는 국비과정 학교 추천!
4년제 대학을 나와도 취업이 어려운 시대적 상황을 인지하고, 자신의 전공분야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된 윤석 씨. 꼭 취업 문제가 아니더라도 전공과 진로에 대한 결정을 해야 했던 시기였기에 자신만이 가질 수 있는 경쟁력을 고려하기 시작했다.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나 시선보다는 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과 가치관에 집중을 했는데, 평범한 회사원도 나쁘진 않지만 그보다 자신만의 특별한 기술을 갖는 것이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기술 중에서도 최근 많은 관심이 모여지고 있는 ‘용접’분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전기용접기능사와 특수용접기능사는 일정 경력 없이 누구나 취득 가능한‘기능사’자격증이긴 하지만, 필기에 비해 실기의 수준이‘기능장’자격증 다음으로 높기 때문에 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 아니다. 특히 이를 혼자 연습하려면 모든 장비를 구해야 하는데, 실질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학교나 학원을 반드시 거쳐야 취득이 가능한 자격증이라 할 수 있다.
“용접분야 학원들은 국가보조지원금이 있어도 한 달에 약 200~300만원 정도의 돈을 내야 하기 때문에 재정적 부담을 많이 느낄 수 있어 가능하면 국비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각 지역 폴리텍대학교 혹은 경기도기술학교, 기술원 같은 곳을 추천합니다. 여기서는 무료로 짧게는 2개월 길게는 1년 과정으로 실제 기술을 배우면서 자격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용접분야 자격 취득은 각 기능사 자격 당 보통 3개월 정도가 소요되는데, 기본적으로 많은 체력을 요하기 때문에 신체적인 조건에 있어서도 어느 정도의 기본 준비가 필요하다.
“특히 기능사 자격증이 어려운 이유는 자세 때문인데, 다른 산업기사나 기사자격증과는 다르게‘위보기’자세가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말 그대로 위를 향한 상태에서 용접을 하기 때문에 매우 어려운 자세라고 할 수 있는데, 이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혹시 뭔가에 집중을 했을 때 손을 많이 떠는 사람이라면 남들보다 더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tip) 용접기능사만 있어도 각 구인 사이트에 들어가면 관련 직종 분야의 구인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보통 용접과 직접적인 관련을 가지는 곳은 조선소 분야가 대표적이나 1차, 2차, 3차 현장 등 다양한 중소, 중견 기업에도 입사가 가능합니다.

평소 강의 통해 중점 문제 익혀야
피아노를 전공하고, 영어 테솔수료증도 있었던 아름 씨는 지인분의 권유로 보육교사라는 직업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다. 이미 가지고 있는 자격증들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였고, 무엇보다 즐겁게 일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보육교사 자격을 준비했다.
인터넷 강의는 학기별로 들어야 하는 시간이 있고 시험과 과제도 있기 때문에 주어진 기간 내에 늦지 않고 제출해야한다. 모든 점수가 70점 이상이면 합격인데, 강의를 들으면서 중요하다고 하는 부분이나 강의 후에 푸는 퀴즈는 잘 체크해서 공부해 두어야 한다.
“인터넷에서 보육교사 자격증을 딸 수 있는 사이트를 찾아 인터넷 강의로 학점을 이수했습니다. 4년제 대학을 졸업했기 때문에 준비 기간은 1년이 걸렸고, 대학 졸업증과 성적 증명서가 필요했죠. 자격 취득을 위해서 한 달 동안 실제 어린이집에서 1급 자격증이 있는 교사에게 배우면서 실습을 했는 데, 수업도 준비해서 해보고 일지도 작성하면서 정말 많은 걸 배웠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에 실습을 봐 주신 교사와 원장선생님에게 점수를 받아서 제출을 해야 하는데, 실제로 실습을 하고 있는지 학교에서 확인을 하기 때문에 성실함이 중요합니다.”
보육교사로 일하면서 실제 활동에 도움이 되는 자격을 따야겠다고 생각한 아름 씨는 점핑클레이 자격을
준비했다.
“초급·중급·고급 사범 과정을 배우면서 레포트를 작성했어요. 사람마다 준비기간이 다르긴 하지만 저의
경우, 개인적인 사정이 있어서 졸업작품까지 1년이라는 시간이 걸렸죠. 졸업작품을 한달 반 정도 준비했던 것 같아요.”
점핑클레이 자격은 문화센터에서 정해진 과정을 모두 듣고 작품을 하나 만들 때마다 레포트를 밀리지 않
고 쓰는 것이 중요하다. 그 중에서도 졸업 작품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주제를 잘 선정해야 한다.
“주어진 시간동안 주제를 주고 만들어 보라고 하는데, 예를 들어‘동물을 만들어보세요’라고 하면 응시
자들은 동물을 정해 만들고 그 자리에서 심사위원이 돌아다니면서 점수를 매깁니다. 평소 틈틈이 연습을
해둬야 편안한 마음으로 실기를 볼 수 있답니다.”

(tip) 보육교사 자격 취득 후, 어린이집 정교사로 일할 수 있고, 누리보조 교사로도 일할 수 있습니다. 2급에서 1급으로 승급을 하려면 2급 자격을 취득한 상태에서 만 3년 정도 현장경험을 쌓은 후 승급 교육을 받으면 시험에 응시할 수 있고, 시험에 통과하면 1급을 취득하여 시설장 자격으로 어린이집을 직접 운영할 수 있게 됩니다. 점핑클레이의 경우에는 문화센터에서 일 할 수 있고, 초등학교에서 방과 후 활동으로 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

평소 청소년 문제에 대한 이슈 알아둬야
청소년에 관심이 많아 관련기관으로의 취직을 준비하면서 자격증을 취득한 영식 씨. 학과 특성상 특정 과
목과 조건을 이수하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었기 때문에 자격 준비기간은 대학생활 전체라고 할 수 있다.
“취직을 위해 필요한 기본 자격증이었고, 학과 졸업시 취득 가능한 자격증이었기 때문에 준비했습니다. 청소년지도사 2급 자격증은 관련학과라는 요소 때문에 필기시험을 면제라 따로 준비하지 않았고, 평소 학교에서 배운 지식으로 면접 준비를 해서 취득했습니다. 평생교육사 2급도 마찬가지로, 학교에서 평생교육사 관련 30학점 수료 후 총점 평균 B이상, 실습 120시간의 요소를 채운 후에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청소년지도사 자격은 관련학과 학생과 비관련학과 학생으로 나뉘게 되는데, 관련학과 학생은 필기시험이 면제되고 비관련학과 학생은 학점(학점은행제)을 이수하거나, 필기시험을 봐야한다. 필기시험은 과목별 과락 점수가 존재하고 일정 평균점수 이상을 받아야 통과할 수 있다.
“저의 경우, 필기시험은 따로 보지 않았고 면접은 요즘 들어 난이도가 많이 상승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출문제가 더 많이 출제되고 있으니 기출문제에 중점을 두고 공부하되, 신문 등을 통해 현재 사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청소년문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tip) 청소년지도사 자격은 청소년 관련기관 취직엔 필수 자격증입니다. 한편으로는 사회복지사와 경계가 모호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같이 준비하면 더욱 도움이 많이 될 수 있습니다.

자격증 + 현장 경험 중요해


학교 졸업 즈음에 조리사에 관심을 갖게 되어 조리관련 특목고에 진학한 주일 씨는 학교를 다니면서 조리관련 자격증 취득을 준비했다.
“학교자체가 특목고였기 때문에 학교에서 실습과 자격증관련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관련학원을 다니며 준비했고, 자격증 취득까지의 기간은 자격증 하나당 2~3개월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조리관련 자격증은 처음에 해당 종목의 필기자격을 취득한 후에 실기 시험을 합격해야 하는데, 필기는 관련문제집을 구입하여 암기와 문제풀이를 하면 쉽게 통과가 가능하다. 실기의 경우에는 관련된 메뉴가 두 가지 나오는데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시간 내에 메뉴만 만들어 제출하는 것이 아니라 각 메뉴에 따른 재료사용과 요구사항을 유의하며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주어진 시간 내에 올바른 조리방법으로 만드는 게 합격하는 데에 중요한 것 같습니다. 만드는 과정과 청결상태 등도 평가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고, 조리 실기관련 책에 있는 각 메뉴별 요구사항과 재료 등의 조리방법을 여러 번 숙지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tip) 조리사 전문 자격증인 만큼 조리관련 업종에 취업할 때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자격증만 따기 보다는 평소 조리에 대한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고, 실무와 현장 경험을 쌓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온라인 자격, 평소 수업에 충실해야
이전 직장에서 효과적인 ‘Blended Learning’을 위한 실무진의 자발적 학습으로 인해 이러닝지도사 2급을 취득한 길숙 씨. U러닝연합회에서 진행하는이러닝지도사 2급의 경우는 교육과 시험이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길숙 씨 또한 직장을 다니며 온라인 수업을 듣고, 온라인으로 시험에 응시했다.
“취득까지 업무와 병행해야 했기 때문에 3개월 정도 걸렸어요. 하지만 집중해서 취득을 한다면 1달 이내에도 취득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온라인 시험이기 때문에 사전에 온라인 교육을 충실히 했다면 누구나 합격할 수 있고, 합격 이후에 반드시 보수교육을 수강해야 최종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tip) 튜터로 직접 활동하지 않아 직접적으로 활용하는 일은 없지만 온라인 학습 설계나 운영 시에 학습자의 성향을 고려한 설계나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이전에는 공급자 입장에서 주고 싶은 학습 설계/운영을 했다면, 지금은 학습자에게 필요한 학습을 제공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