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취업률 1위 달성! 취업률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취업률 상승
상태바
2014년 취업률 1위 달성! 취업률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취업률 상승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4.10.27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대학교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발표한 2014년 8월 대학정보공시 결과, 고려대학교(총장 김병철)가 졸업자 3,000명이상인 ‘가’그룹에서 대학 취업률 전국 1위를 달성했다. 고려대는 지난 4년간 대학 취업률에서 지속적인 순위 상승세를 보여, ‘11년4위’, ‘12년3위’, ‘13년2위’, ‘14년 올해 1위’를 기록했다. 특히 2014년에는 주요 대학 취업률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고려대는 작년 69.1%에서 69.3%로 취업률의 상승을 보였다.
지난 4년간 재학생에게 커리어상담과 워크숍 등 전문가가 제공하는 1:1 맞춤형 서비스와 다양한 진로 및 취업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하여 제공해왔으며, 각 단과대의 산학연계인턴십 등 대학 전반에 걸쳐 재학생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한 결과 주요대학의 취업률 하락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취업률 상승과 취업률 1위를 한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고려대는 최근 동아일보와 채널A가 딜로이트컨설팅과 함께 실시한 “2014 동아일보 청년드림 대학평가”에서 평가 첫 해인 지난 해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등급에 선정된 바있다. 2년 연속‘최우수’쾌거를 이룬 고려대는 지난 해와 마찬가지로 자아진로탐색 지원, 졸업생-재학생 연계 정보 지원 항목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며 최고의 자리를 지켰다.


성과가 드러나는 각종 취업지원 프로그램
경력개발센터는 고려대학교 재학생 및 졸업생의 효과적인 진로선택, 성공적인 사회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경력개발센터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채용정보, 취업지원프로그램 운영, 채용행사 유치 및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경력개발센터는 2012년 미국진로개발협회(NCDA) 국제컨퍼런스에서 프롤리다 주립대학교 커리어센터가 운영하는 학생모의 면접관 제도를 접하고, 이를 국내 대학 중 최초로 도입했다. 학부생 3명과 대학원생 3명으로 구성된 1기 학생면접관은 지난 2013년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전문 면접관에게 △면접관 기본 역량 육성 △면접 피드백 Skill 심화 △독자 면접 및 운영 역량 구축에 관한 육성교육을 받았다. 이후 시범 운영한 모의 면접에서 학생 면접관은 참가 학생으로부터 전문면접관 대비 90%의 만족도 평가를 받기도 했다.
또한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자아진로탐색 지원, 졸업생-재학생 연계 정보 지원 항목에서 좋은 성과를 보였다. 학생들의 특성에 맞춰 일대일로 상담을 제공하는‘커리어 상담서비스’는 2011년 도입 첫해 269명에 불과하던 이용자가 지난해 2035명으로 급증했다. 이용자 만족도도 매우 높아 상담 범위도 확대되는 추세다.
이같이 고려대학교 경력개발센터는 학생들의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용하는 학생들의 만족도도 높아 효과적인 프로그램 운영이 이뤄지고 있다.

■ 경력개발센터 제공 서비스
• 경력개발센터 홈페이지를 통한 기업 채용정보, 인턴십, 공모전 등의 정보 제공
• 기업설명회, 채용상담회 유치 및 지원, 일정 정보 제공
• 진로 및 취업 교육프로그램 운영
• 취업상담, 진로상담 프로그램 운영
• 아르바이트 정보 제공
• 산학연계 인턴십 교과목 운영
• Career Resource Room 운영

학생들이 만족하는 프로그램으로 취업률 향상에 기여
안성식 경력개발센터 주임
취업률이 우수한 결과로 나온 것은 무엇보다 대학 전반에 걸친 교육의 결과이자 우수한 인재인 재학생들의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바탕 위에서 저희 경력개발센터에서는 취업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재학생들에게는 1:1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문역량을 바탕으로 자체개발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도움을 주려고 합니다.

또한 센터의 서비스와 프로그램 모두 매년 참가자의 피드백과 교육효과 수준을 바탕으로 개선과 개발을 하고 있어 모두 다 자랑할 만한 프로그램이며 만족도도 높습니다. 그러나 특히 저희 센터에서는 그 동안 전문적인 커리어상담과 관련 교육을 정착시키고자 노력해 왔으며, 그 결과 센터 자체적으로 다양한 어려움을 가진 재학생들의 취업과 진로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커리어상담서비스’와 ‘커리어워크숍시리즈’가 정착단계에 들어 매우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자체 개발한 ‘커리어리더십캠프’, 취준생에게 인기가 많은 ‘면접역량강화캠프’, 재학생이 직접 모의면접관의 훈련을 받아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의역량면접서비스’등 본교 고유의 프로그램이 많은 편입니다.

특히 학생들의 고민과 어려움을 제대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 한명 한명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 있어야 이런 특성을 가진 집단에 대한 소규모/대규모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취업준비나 진로개발에 어려움을 느끼는 재학생을 도와줄 수 있어야 취업률 또한 올라갈 수 있다고 봅니다.

이에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재학생들의 고민과 상황을 수집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개발하여 확대하고자 하며, 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직원의 전문역량 또한 계속 개발하고자 합니다.

취업을 앞 둔 학생들이 자신과 세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호기심을 가진 학생들은 세상의 이것저것 많은 것들을 탐색할 뿐만 아니라 자신에 대해서도 탐색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미래를 그려나가는 편입니다. 자신이 만든 미래에 필요한 직장과 직업을 선택하고, 인생을 길게 내다보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