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률 5년 연속 전국 1위! 매년 80%가 넘는 안정적 취업률로 취업명문대학 입증!
상태바
취업률 5년 연속 전국 1위! 매년 80%가 넘는 안정적 취업률로 취업명문대학 입증!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4.10.27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미대학교

취업률 5년 평균 83.5%에 대기업 취업률이 43.7% 구미대학교(총장 정창주)가 대학 취업률의 새 역사를 썼다. 취업률 ‘5년 연속 전국 1위’, ‘5년 연속 80% 이상’이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웠기 때문이다.
구미대는 지난 8월 교육부가 대학알리미에 공시한 2014년 전국 대학 취업률에서 83%를 기록하며 전문대학 ‘가’그룹(졸업생 2,000명 이상 대학)에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교육부가 2010년부터 건강보험DB를 기준으로 발표한 취업률에서 구미대는 2013년까지 졸업생 1,000명 이상 전국 2~4년제를 통틀어 4년 연속이나 줄곧 1위를 지켜왔다. 이어 2014년에도 취업률 전국 1위를 차지하며 구미대는 우리나라 졸업생 2,000명 이상의 규모를 갖춘 2~4년제 대학을 통틀어 5년 연속 1위를 지키고 있는 셈이다.

구미대 취업률의 특징이자 장점은 매우 안정적이라는 것이다. 5년간 취업률이 80%를 매년 상회하며 평균 취업률 83.5%를 기록했다. 지난해 발표된 우리나라 대학 평균 취업률은 59.3%이며 올해는 대학 평균이 58.6%로 구미대와 비교하면 무려 20% 이상 차이가 난다. 구미대가 취업률 전국 1위를 5년간 이어올 수 있는 이유는 고등직업 교육기관으로서의 뛰어난 교육경쟁력과 날로 발전하는 구미 국가산업단지라는 입지적 장점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정부가 인정한 명품교육 - 재정지원사업 5관왕 싹쓸이
교육역량강화사업 6년 연속 선정에 이은 ‘특성화 전문대학육성사업’에 당당히 그 이름을 올렸고, ‘2단계 산학협력선도 대학(LINC)육성사업’, ‘평생학습 중심대학 육성사업’, ‘세계로프로젝트’, ‘일학습병행제’까지 5관왕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2단계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육성사업은 선도형으로 전국 10개 대학에 포함(경북 유일)됐고, 평생학습중심대학육성사업은 경북에서 유일하게 2년 연속 선정됐다. 또한 세계로 프로젝트는 전국 14개 대학만 선발(경북 유일)했으며, 일학습병행제 역시 전문대학으로는 대구ㆍ경북지역에서 유일하게 선정되는 등 대학의 높은 경쟁력을 입증했다.
내륙 최대 규모의 첨단국가산업단지를 자랑하는 구미시에는 국가산업단지와 농공단지 등에 총 3103개의 기업체가 운집해 있다. 최근 5년간 인구증가와 출생자도 도내 1위를 기록한 것은 물론 5공단과 확장단지 조성, K-스마트밸리, ICT융합산업 육성 등으로 구미시 인구 유입 속도가 한층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구미지역은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가 공급을 앞서가고 있는게 특징이다.
정창주 총장은 “취업률은 고등직업 교육기관의 실질적 역량을 평가하는 중요 척도”라고 말하며 “사회가 필요로 하는우수한 전문기술인 양성을 통해 우리 젊은이들이 마음껏 자신의 미래를 개척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변화하고 선도해 나가는 대학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취업지원처의 전방위적인 취업전략
구미대의 차별화된 취업경쟁력을 이끌어가는 중심에는 취업지원처(처장 이창희)가 있다. 구인업체 발굴 및 온ㆍ오프라인에서 수집된 채용정보 전달과 취업알선, 입사지원서류 컨설팅, 모의면접 등 취업과 관련된 직접적인 지원은 기본이다. 기업체 인사담당자 및 CEO협의회와의 협력강화는 물론 기업에서 원하는 전문인력을 맞춤식으로 양성하고 있다. 아울러 취업캠프, 산업체 현장견학, 멘토링, 취업특강, 취업교과목 운영, 모의입사 컨테스트 등으로 전방위적인 지도가 이루어진다.
특히 학생 개개인에게 취업지원에 초점을 맞춘 평생전담 지도교수를 지정하여 지속적인 관리와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이 좋은 성과를 얻고 있다. 그 결과 최근 5년간 삼성, LG를 비롯한 대기업에 취업한 졸업생이 3,073명으로 전체 취업률의 43.7%에 이른다.

전 교직원과 학생들의 열정의 결과로 완성된 취업률
이창희 구미대학교 취업지원처장

구미대가 취업률 우수 대학으로 인정받는 비결은 두 가지의 열정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첫째 총장님을 비롯한 전 교직원들이 산업체의 수요와 니즈를 끊임없이 찾고자 하는 열정이고, 둘째는 그 수요와 니즈에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부응시키고자 하는 열정입니다.

그 중에서 특히 자랑하고 싶은 취업 프로그램은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로 취업지원관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학생들에게 실시간 취업정보 제공, 취업상담 및 취업알선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학생들에게‘대기업 입사준비
특별반’, ‘전공자격증취득 특강’, ‘취업캠프’, ‘산업체현장견학’, ‘멘토링’등 다양하고 전문적인 취업지원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학생들의 취업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취업과 진로를 위한 발전방향과 계획에 대해서는 조직에서 필요한 인재를 만드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자 합니다. 기업은 인성과 실무능력 및 적극성 등 조직적응력을 갖춘 사람을 원하고 있습니다. 스펙만 높은 공주님 왕자님을 원하는 회사는 없으며 이젠 그 스펙도 인플레이션이 심해 변별력도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자격증 취득을 통한 기초실력을 강화하고, 직장예절과 주인의식 등 인성교육을 강화하여 조직에서 필요로하는 인재를 만들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해나갈 계획입니다.

취업을 앞 둔 젊은이들이 두렵고 힘든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몇마디를 전하고 싶습니다. 첫번째는 성숙된 시선입니다. 회사에 입사한 신입사원에게 따뜻한 무언가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남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시간이 흐를 때까진 혹독한 현실만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미래를 보고 참고 견디면서 목표의 성취를 위해 노력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죠. 그 다음은 선택과 집중입니다. 자신이 잘 할 수 있고 언제나 좋아할 수 있는 분야에 충실하며 대학생활을 한다면 밝은 미래가 열릴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