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연속 취업률 최상위 기록! 진로설계와 경력개발 위한 다양한 지원 펼쳐
상태바
5년 연속 취업률 최상위 기록! 진로설계와 경력개발 위한 다양한 지원 펼쳐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4.10.27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종합인력개발센터(이하 과기대 인력개발센터)는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위해 저학년에게는 진로설정을, 고학년에게는 취업준비에 필요한 각종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중심으로 입사과정을 준비토록 하여 성공적인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2011년 과기대는 대형 4년제 대학 중에서 취업률 1위를 차지했으며, 2012년에도 취업률 72.1%를 기록했다. 이어 2013년에는 성균관대, 고려대 등의 4년제 대학들 중에서 취업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올해에는 5년 연속 취업률 최상위 기록과 함께 특성화대학분야에서 국내 2위를 차지했다.
한편 학생들의 진로설계와 경력개발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는 과기대 인력개발센터는 3,4학년 1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리더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리더스 프로그램은 영어특강, 기업연구 교육 및 팀별 프로젝트를 통해 우수한 학생을 육성하는 프로그램으로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청년강소기업 체험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고, 직무어학에 있어서도 앱을 이용한 다양한 취업정보를 제공받게 된다.

전산시스템을 이용한 지원 프로그램으로 컴퓨터 가상면접관과 1:1 면접을 볼 수 있는 셀프면접시스템, 구인 상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영상홍보시스템 등이 운영 중에 있으며 학생들의 취업역량강화를 위한 대기업 동문 및 공기업 인사담당 멘토링을 통해 취업 노하우도 들을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현장 적용 가능한 실제 직무능력 갖춰야
박태순  학생처장/종합인력개발센터장(건설시스템디자인공학과 교수)
저희 서울과학기술대학교는 입학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해 왔으며 학생들이 학문적인 면 이외에 기술이나 자격 등 현장투입 시 바로 적용이 가능한 실무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있어 직무수행능력이 우수하다는 평판을 받아왔습니다.

우리 센터는 다양한 취업프로그램과 취업교과목을 운영함으로써 저학년부터 진로설계가 가능하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특히 1학년 1학기 교양필수 과목인 ‘진로설계’교과목 15주 강좌 중 7개(약 50%) 강좌를 원어민이 강의하도록 하여 진로설계뿐 아니라 외국어 능력 배양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대기업, 공기업, 중소기업, 여학생 취업 등 특화된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각자의 희망과 실력에 맞는 취업프로그램 참여가 가능토록 하고 있으며, 단순히 취업률만 높이는 것이 아니라 취업의 질을 고려하여 많은 학생이 입사를 희망하는 대기업이나 공기업으로의 취업확대를 위한 프로그램도 강화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모든 학생들이 대기업이나 공기업으로 취업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기 때문에 견실한 중견·중소기업을 꾸준히 발굴하여 일자리를 확보하고 학생과 기업을 매칭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보완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대기업, 공무원 시험에 치우친 학생들에게 외국계기업, 신문방송 등 다양한 경로의 취업진로를 알려주고 안내할 계획입니다.

취업에 앞서 본인이 하고 싶고, 하고자 하는 일이 무엇인지 저학년 때부터 진로탐색 과정과 다양한 경험을 통해 확실히 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목표가 세워진 다음에는 언제라도 찾아올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대비하고 만반의 준비를 해야합니다. 그렇게 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바를 꼭 이룰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