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률 2년 연속 수도권 1위 달성! 막힘 없는 취업률 고공행진 이어가
상태바
취업률 2년 연속 수도권 1위 달성! 막힘 없는 취업률 고공행진 이어가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4.10.27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재능대학교

지난 8월 29일, 교육부가 발표한‘2014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에 따르면 인천재능대는 취업률 74.3%로 2년 연속 수도권 취업률 1위의 위업을 달성했다. 또한 전문대 그룹에서 전국 2위를 차지하며 수도권뿐만 아니라 전국에서도 최고의 대학으로 입지를 탄탄히 굳혔다.
인천재능대 졸업생은 10명 중 7명 이상이 취업에 성공했다. 유아교육과(98.1%), 아동보육과(95.2%)는 거의 모든 학생이 취업에 성공하며 2년 연속 전국 최상위권을 유지했다. 특히 호텔외식조리과(88.3%)는 2013년에 이어 올해도 전국 1위를 차지하며 명실공히 전국 최고의 학과임을 자랑했다.
올해 수도권(서울·경기·인천) 전문대학 취업률은 57.8% 로 2013년(58.6%)에 비해 하향 곡선을 탄 반면, 인천재능대의 취업률은 2012년 68.7%, 2013년 70.2%, 2014년 74.3%로 지속적인 고속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2015년에는 취업률 77%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기우 총장의 리더십도 빛을 발했다. 이 총장은 직접 취업률 하위 학과와 관련된 취업처의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고 교수들과 주기적인 취업대책 전략 회의를 통해 취업률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마련했으며 우수업체에서 취업의뢰가 들어오면 직접 학생들을 면접 후 우수학생을 해당업체에 추천하는 등 정성을 다했다. 이기우 총장은 “최근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선정, 특성화사업 우수대학 선정 등 대학의 성과가 증명하듯이 우리대학의 높아진 경쟁력이 높은 취업률로 연결됐다”며 “철저한 현장실무교육과 인성교육 덕분에 산업체에서 우리 학생을 먼저 찾는 경우가 많아졌다. 졸업생들도 한번 취업하면 쉽게 적응해서 조기이직자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고 높은 취업률의 이유를 밝혔다.


중장기적 학교 발전전략과 세부 프로그램
인천재능대학교는 현 이기우 총장 취임 이후 계속적인 학내 의견 수렴과 토론을 통하여‘지역사회 발전과 세계화 시대를 선도하는 글로벌 직업교육 명품대학’을 실현하기 한 중장기 발전계획인「VISION 2020」을 수립했다. ① 고등직업교육의 신영토 개척, ② 지역사회의 발전 견인, ③ 글로벌 경쟁력 창출 이라는 3대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7대 핵심과제를 제시했다.
지난해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orld Class College, 이하 WCC)에 선정된 인천재능대학교는 전국 139개 전문대학 중 상위 15% 안에 드는 대학으로 발돋움하게 됐다. 재정적인 인센티브로 매년 약 10억 원의 교육역량강화사업비를 추가 지원받게 됐고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과 산업체위탁교육 운영 등의 측면에도 자율성이 확대되어 타 전문대에 비해 월등한 차별성을 가지게 됐다.
인천재능대는 WCC 선정에 따라 세계적 수준의 외식조리 전문인력과 서비스 산업 전문인력을 육성하고 있으며 해외 산업체-교육기관과의 협력관계를 강화해 글로벌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한편 학생들에게 어학프로그램(토익), 영어캠프, 해외연수 등을 실시하며 국내외 조리대회 출전, 해외현지작품전 개최 등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는 방침을 세웠다. 지난 해 송도경제자유구역에 착공해 2018년까지 문을 여는 인천재능대학 송도국제화캠퍼스 내 ‘한식세계화센터’는 그 중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 선정으로 지역 서비스산업 선도할 인재 양성
인천재능대학교는 금년 교육부가 주관한‘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평가에서 복합산업분야(Ⅱ유형)의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되어 향후 5년간 약 200억원에 가까운 국고지원을 받는다. 우리 대학만의 특성화 영역을 ‘지역산업과 부합하는 서비스분야’로 설정하고, 전학과를 5대 서비스 분야(호텔·관광, 공항·항만, 행정지원, 교육·복지, IT·BT 서비스)로 집중화 및 재구조화하여 '지역사회와기업에 쓸모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인천재능대학교만의 교육브랜드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① 지역서비스 연계형 취업플랫폼 구축 ②NCS 기반 직무능력 완성 ③ EWE(Early Warning Education) 시스템 구축, ④ JEI 서비스 자격인증제 운영 ⑤ 송도 국제 캠퍼스를 통한 Glocal Rising 프로젝트 등 특성화 5대 핵심사업을 선정하였고, 1) 4-STEP창업(窓총-UP) 시스템 구축, 2) 교수 산업체 연수 의무제, 3) JEI 교육/직업 패널 구축, 4) 글로벌 영어 역량 내실화, 5) 영국 NQF 조리교육센터 설치 등의 특성화 13개 세부과제의 성공적인 수행을 통해 특성화 전문대학의 롤모델로 우뚝 서고자 한다. 전체 23개 학과 중 공학 및 인문사회계열을 중심으로 호텔외식조리과, 한식명품조리과 등 총 16개 학과가 특성화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개별 학과에 걸맞는 맞춤형 특성화 프로그램을 통해 학과별 특성화 수준을 고르게 높이고, 참여하지 않는 학과도 별도의 재구조화를 통해 소속 학생의 취업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산업계가 인정한 최고의 교육 인프라 구축, 학생‘프로젝트 참여 기회’도 풍부해
윤정혜 학생취업지원센터 산학협력부처장 겸 학생취업지원센터장
저희 인천재능대학교는 입학에서 취업 후 사회적응 추후지도까지 지도교수와 멘토·멘티 관계를 형성하여 정성을 다해 진로설계 및 취업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취업의지 미약자 및 미취업자들을 위해 집중교육 컨설팅(JOB STAR)을 실시하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취업성공까지 맞춤형 교육과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취업률 하위학과 집중관리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우리 인천재능대학교가 취업률 우수 대학으로 인정받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취업지원센터에서는 학생들의 취업과 진로를 위해 꾸준한 노력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입학부터 졸업까지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3단계로 나누어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설계기에서 완성기, 그리고 성공기로 구분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진로지도를 설계하고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성교육 강화에 보다 집중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학벌위주에서 능력중심사회로 변화되고 있는 요즈음, 취업을 앞둔 학생 여러분들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개개인의 능력배양과 더불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출 수 있다면 취업성공이라는 경쟁력은 확보된다고 봅니다. 오프라 윈프리의 “당신은 움츠리기보다 활짝 피어나도록 만들어진 존재입니다”라는 말을 빌어취업을 준비하는 모든 젊은이들을 응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