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기기를 넘어 다양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상태바
"사무기기를 넘어 다양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오명철 기자
  • 승인 2015.01.29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인태 한국후지제록스 대표이사

1974년 일본 후지제록스㈜와 한국 동화산업㈜의 합작기업인 코리아제록스㈜로 출범한 한국후지제록스㈜(www.fujixerox.co.kr)는 1975년 국내 최초로 건식 보통용지 복사기를 생산하고 디지털 복합기를 국내 자체 개발, 출시하는 등 세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왔다. 1998년 후지제록스그룹 자회사로 새롭게 출발한 한국후지제록스는, 차별화된 문서관리 서비스와 솔루션으로 고객의 문서환경을 개선하고 업무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사무기기를 넘어 다양한 비즈니스 솔루션 파트너를 지향하며 새롭게 도약하고 있는 한국후지제록스㈜ 황인태 대표이사를 만나본다.

‘한국후지제록스’하면 복합기, 팩시밀리 등 사무기기를 떠올리는 독자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문서관리 아웃소싱 등 사업 영역이 굉장히 다양합니다. 사업내용을 소개해 주십시오.
한국후지제록스는 지난 1974년 출범 이후, 건식 보통용지 복사기, 컬러 복사기, 디지털 복합기 등을 국내 최초로 출시하며 업계의 혁신과 변화를 이끌어 왔습니다. 현재는 복합기와 같은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영과제를 해결하고 업무 생산성 향상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문서관리 솔루션과 아웃소싱 서비스를 국내 시장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의 사업 분야는 크게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서관리 컨설팅 및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하는 GS(GlobalServices)와 디지털 인쇄기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PSB(Production Services Business), 그리고 기업용 복합기 및 문서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OPB(Office Products Business)입니다. 그 중 미래 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는 문서관리 아웃소싱 서비스와 디지털 인쇄 서비스 분야에서는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죠. 아태지역‘통합문서관리서비스(MPS, Managed Print Services)’시장에서 매출 기준 45.7%의 시장점유율로 1위를 기록하고 있고, 국내 디지털 인쇄 서비스 시장에서는 판매대수 기준 47%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을뿐 아니라 기업용 복합기 시장에서도 얼굴 인식 복합기, 모바일 프린트 등 첨단 기술을 업계 최초로 선보이며 시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이렇게 사무기기를 넘어 명실상부한 비즈니스 솔류션 파트너로 자리잡고 있다고 볼 수 있죠.

지난 12월 29일 공정거래위원회 주관‘소비자중심경영(CCM)’우수기업으로 선정됐습니다. 어떤 공로를 인정받은 건가요?
우리 회사는 2012년 CCM 인증을 처음 취득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진행해 온 결과 창립 40주년이었던 지난해에 CCM 인증을 갱신하였습니다. 고객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지원체제와 고객의 서비스 요청에 대한 정확하고 신속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한국후지제록스는 매년 경영방침으로 고객중심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사내에 CCM 운영회의체를 두어 매월 최고고객책임자(CCO) 주관 아래 고객중심 경영체제를 점검·개선하고 있습니다. 각종 고객지원 서비스 시스템과 기계에 장애가 발생하면 원격으로 내용을 미리 파악하고, 콜센터에서 고객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상세 내용을 확인한 후, 필요 시 전화지원 또는 엔지니어 파견을 실시하는 EPBB 사전시스템을 통하여 고객에게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디지털 인쇄 고객들의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기 위하여 사전에 기기의 문제발생을 예측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실시간 원격모니터링 서비스인 PS리모트 서비스도 제
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솔루션지원센터 RSSC(Regional Solution Support Centre)를 구축해 고객들의 솔루션 문의 및 서비스 요청에 보다 정확하게 대응하고 있고, 운영 면에서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이용하여 회사, 제품,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VOC 관리로 고객서비스 개선과 고객지원에 활용하는 등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국후지제록스의 고객중심 경영은 자회사를 포함해 21개 서비스팀과 6개 사무소, 400여개 대리점을 통해 펼쳐지고 있죠. 이렇게 전사적인 서비스 전개와 체계적인 서비스 등 국내 업계를 선도하는 공로가 인정되어 공정거래위원회 주관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기업’에 재선정되었고,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주관하는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KCSI) 사무용 복합기(복사
기) 부문에서도 업계 최초로 14년 연속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이제 문서를 복사하고 보관하는 시대를 지나 이메일, 모바일 시대가 되었습니다. 어떻게 대응하고 계시는지요?
스마트 기기의 보급 확산과 함께 모바일, 클라우드가 우리 삶 속에 자리잡으며 업무 스타일이 급격히 변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더이상 사무실에서만 일하지 않고, ‘ 내가 있는 곳이 곧 사무실이다’라는 생각으로일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 제록스의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모바일 인구는 올해 13억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직장인의 66%는 기업 네트워크와 정보에 24시간 어떤 기기로든 접속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이용하는 직장인들의 75%는 모바일 프린트를 할 수 있기를 원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렇게 급변하는 커뮤니케이션 환경 속에서, 후지제록스는 기업의 모바일 워크와 스마트 워크를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용 클라우드 서비스 워킹폴더(Working Folder)는 중소기업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제품으로 기업에 꼭 필요한 보안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프로젝트가 있을 때 관련자들에게만 폴더의 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권한을 줄 수 있고, 폴더별로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출장을 갈 때도 서류를 모두 들고 가는 것이 아니라 모바일 기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죠. 또 외국어 문서를 자동 번역하는 스캔 번역 서비스도 제공되는데, 문서를 외국어로 간편하게 번역할 수 있기 때문에 인력과 시간이 부족한 중소기업에서 활용하면 생산성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우리 회사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바로 출력할 수 있는 모바일 프린트, 문서공유 및 관리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솔루션과 서비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세상의 변화에 맞춰 기업의 경영시스템 역시 변화해야 합니다. 한국후지제록스는 이러한 경영환경에 맞춰 스마트한 문서 환경을 구축하려는 고객들을 적극 도와주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차세대 MPS(Next Generation Managed Print Services)'를 출시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어떤 것인가요?
차세대 MPS(Next Generation Managed Print Services, 통합문서관리서비스)는 기업의 문서 프로세스를 분석해 출력기기와 솔루션을 최적화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의 MPS(Managed Print Services)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컨셉입니다.
IT의 진화는 유연하고 신속한 워크 스타일을 가능하게 해주었지만, 그로 인해 기업들은 정보관리, 보안강화, 업무 프로세스 최적화라는 새로운 과제와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업의 당면 과제 해결을 돕기 위해 출시된 것이 차세대 MPS입니다. 차세대 MPS는 모바일과 클라우드 컴퓨팅 등 진화된 IT 환경에서도 고객이 보다 효율적인 문서 환경을 통해 생산성 향상, 보안 강화,비용 절감의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첨단 분석 툴을 활용한 문서관리 컨설팅과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즉, 고객이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효율적이며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문서 환경을 구축해주는 것이죠. 한국후지제록스는 이러한 차세대 MPS를 통해 모든 고객의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 등 새로운 가치 창출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시대가 급변함에도 한국후지제록스가 꾸준함을 넘어 더욱 발전하고 있는 것은 끊임없는 R&D의 결과일 것입니다. R&D 현황을 소개해 주십시오.
Fuji Xerox 그룹은 업계 최고의 품질, 최적의 가격으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시점에 신상품을 공급한다는 목표로, 면밀한 시장동향 분석과 고객의 요구사항(VOC) 분석을 통해 상품 기획단계에서부터 저비용, 납기단축의 효율적인 개발을 위해 3D CAD를 활용한 다양한 시뮬레이션 해석(강도해석, 용지반송해석, 유동해석 등)을 실시하여 시제품을 만들어 설계를 확인하는 등 적극적인 연구개발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한국후지제록스는 이렇게 Fuji Xerox 그룹에서 개발하는 대부분 기종의 용지급지장치(Tray Module), 대용량 용지급지장치(HCF), 자동 양면원고급지장치(DADF), 용지후 처리장치(Finisher) 등 주변기기 장치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국후지제록스는 또한 지구 환경보호를 위한 친환경 상품제공을 위해 설계단계에서부터 전체 부품에 대해 제품함유 화학물질조사표를 활용해 유해물질 사용을 억제하고 있으며,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자원순환 Check Sheet를 활용해 부품과 상품의 재사용률 향상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인정받아 2014년에는 자원순환선도기업 대통령상을 수상하였죠.
이렇게 한국후지제록스의 모든 연구개발 활동들은 일본 주재원, 정기적·비정기적인 화상 및 전화회의, 그룹 사내 웹사이트 등을 통해 일본 Fuji Xerox R&D와 긴밀한 정보공유를 하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100여 명의 엔지니어로 구성된 한국후지제록스의 R&D는 앞으로도 각자가 담당하고 분야에서 혁신적인 개발활동을 통해 모든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최고의 상품을 개발하여 고객에게 제공할 것입니다.

27년간 한국후지제록스에 몸담아 오셨습니다. 직원들에게 항상 해주시는 조언은 무엇인가요?
저는 먼저 직원들에게 한 번뿐인 인생을 살아가면서 달성하고 싶은 큰 꿈을 가지라고 말해 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꿈이란 막연히 무엇이 되고 싶다가 아니라 그것을 이루면 정말로 자신이 자랑스럽고 행복해질 것 같은 것입니다. 사람은 꿈이 있어야 살아가면서 발생하게 되는 크고 작은 어려움들을 스스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삶의 목표가 없는 인생은 아무 과녁에나 마구 쏘아대는 화살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기적인 꿈을 정했다면 10년 후, 5년 후, 3년 후 자신의 모습을 그려 보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연간 계획을 수립하여 적극 실행해야 합니다. 직장인이 꿈을 꾸고 꿈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는 무엇보다 일을 열심히 해야 한다고 봅니다. 전 직원들이 자신의 이름을 알 때까지 열심히 일한다면 꿈은 현실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또한 개인의 꿈을 조직의 비전과 가능한 한 많이 일치시켜 실행하기 바랍니다. 회사에 대한 로열티가 배가될 뿐만 아니라 업무의 생산성도 배가되어 자신과 회사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날 한국후지제록스가 있기까지에는‘인재’가 함께 하였습니다. 한국후지제록스는 어떤 인재를 좋아하는지요?
한국후지제록스의 인재상은 도전인, 전문인, 조직인입니다. 도전인은 창조적 지혜와 진취적 의지를 가지고 미래를 향해 도전하는 인재를 말하고, 전문인은 주어진 전문분야에서 스스로를 개발, 연구하여 최고의 전문 능력을 소유, 발휘하는 인재를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조직인은 회사를 사랑하고 이해하며, 회사를 위해 헌신, 노력하는 인재를 말합니다.
저는 직원들이 본인의 역할과 책임을 완수함으로써 달성하는 성취감과 그를 통해 느끼는 인생의 보람은 서로 긴밀한 관계가 있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회사는 직원들이 개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업무환경을 마련하고, 각자의 업무를 기반으로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진정한 프로페셔널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우리 한국후지제록스는 인재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들이 꿈을 펼칠 수 있는 곳이라고 자부합니다. 직무가 요구하는 자격과 역량을 갖추고 조직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열정을 갖춘 인재라면 언제든 도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인재는 우리 회사뿐만 아니라 사회 모든 곳에서 환영받는 인재일 것입니다.

취업난이 심각해 젊은이들의 어깨가 무겁습니다. 젊은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은?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말이 있습니다. 취업이 급하다고 쉽게 결정하지 말고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정말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가 파악했으면 합니다. 당장의 취업을 위해 자신의 적성에도 맞지는 않는 직무를 선택하거나 단순히 연봉이 높은 기업이나 대기업, 외국계기업 등 간판만을 보고 취업을 결정하면 후회하게 됩니다. 적성을 찾아 입사에 성공한 사원들을 보면 이른 시간 내에 성과를 내는 반면, 무조건 입사하고 보자는 생각으로 취업에 성공한 신입사원들은 적응하지 못하고 조기 퇴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적성은 전공을 통해서, 그리고 다양한 대학생활을 통해서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명확히 하고, 그 꿈을 달성하기 위해 더욱 강화시켜야 할 강점과 보완해야 할 약점에 대해 분석하십시오. 약점은 보완하되 강점을 최대한 살리면서 꿈을 이룰 수 있는 직업과 회사를 찾아 지원한다면 반드시 성공할 것입니다. 그리고 취업에 성공했다면, 앞서 말씀드렸듯이 자신의 이름을 전 사원들이 알 때까지 최소 5년은 죽기 살기로 열심히 근무하십시오. 끈기를 갖고 일한다면 꿈은 현실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한국후지제록스의 미래 비전을 설계해 주신다면?
광대역 통신망의 급속한 보급과 IT 기술의 눈부신 발전으로 국내외 산업구조에 급격한 변화의 물결이 일고 있습니다. 이는 업무환경에 있어서도 극적인 변화를 불러왔습니다. 날마다 새로운 정보와 대면하는 현대사회에서 지식경영, 정보경영이란 이제 미래가 아닌 현실이 되었으며, 이로 인해 새로운 정보환경의 재구축에 대한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한국후지제록스는 이러한 경영환경에 맞춰 단순히 판매자의 역할이 아닌 고객의 경영과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주는 문서관리아웃소싱기업으로서비용절감, 업무생산성향상을위한솔루션제공을위해지속적으로노력하고있습니다. 즉,‘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최고의 파트너’를 지향하고 있죠.
또한, 국내 사무기기 업계 최대 규모인 250여 명의 엔지니어를 보유,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언제 어디서나 고객의 요구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 체제를 통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클라우드 서비스, 모바일 프린트, 문서 보안 등 고객이 필요로 하는 문서관리 솔루션과 고객의 비용 절감과 매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MPS, 디지털 인쇄를 통한 1:1 마케팅 서비스 등을 적극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회사의 비전인 지식의 창조와 활용을 추구하는 환경을 구축하여 고객의 사무 생산성 향상과 만족에 기여하는 ‘강한 회사’, 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의 능력 향상과 행복을 지원하는 일하기 좋은‘즐거운 회사’, 높은 윤리의식으로 사회와 환경에 공헌하는 ‘정다운 회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사무기기를 넘어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한 차별화된 전략으로 언제나 한 발 앞서 고객 여러분 곁으로 다가가고 있는 비즈니스 솔루션 파트너 한국후지제록스의 미래를 지켜봐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글┃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사진┃김현수 객원기자 dada2450@hanmail.net

He is...
1981년 5월 금성반도체㈜ 재경부 입사
1987년 6월 코리아제록스㈜ 입사
1988년 2월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재무관리 석사
1990년 6월 코리아제록스㈜ 생산계획부 경리과 과장
1993년 11월 코리아제록스㈜ 기획조정실 차장
1998년 3월 한국후지제록스㈜ 기획조정실 부장
2000년 1월 한국후지제록스㈜ 마케팅 담당중역(이사대우)
2004년 4월 한국후지제록스㈜ 경영기획실장(전무)
2005년 8월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CFO과정 수료(3기)
2007년 8월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최고경영자 과정 수료(63기)
2008년 5월 한국후지제록스㈜ 영업본부장(전무)
2012년 7월 한국후지제록스㈜ 대표이사(現)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