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되는 법제도를 빠르게 습득하는 것이 중요해
상태바
변화되는 법제도를 빠르게 습득하는 것이 중요해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5.04.22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진 법무법인 밝음 사무장

Q. 법무법인 사무장이라는 일이 어떤 일인지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소개를 해주신다면?
변호사의 법률 서비스업이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나와 상대방과의 사이에서 발생되는 모든 행위는 법률행위입니다. 이러한 법률행위에 있어 분쟁이 발생했을 때 법률지식이 부족하여 억울하게 손해를 입을 수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법률전문가인 변호사의 조력을 받아 원만하게 풀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때 사무장은 변호사의 법률 사무를 돕는 일을 합니다.
 법률지식이 부족하지만 주변 법률전문가의 조언을 받는다면 손해를 보지 않고 상황을 풀어갈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어려운 상황에 처한 사람들을 법률적으로 돕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여러 가지 직업이 있는데 법무법인 사무장을 선택하게 되신 특별한 계기나 이유는 무엇인가요?
 변호사가 아닌 그 보조직으로서 사무장으로 재직 중 입니다. 군 제대 후 집안 어른의 권유로 해당 업계에 종사하게 되었으며, 법률실무를 접하다 보니 일반인보다는 폭넓은 법률지식을 갖추게 되었고, 또한 실무경험을 통해 많은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Q. 법무법인 사무장이 되기로 결정을 하시고, 어떻게 준비를 하셨는지?
 변호사의 업무보조자인 사무장은 그 실무처리 능력과 자질에 있어 이를 변호사가 인정하는 직책이며, 스스로의 노력과 많은 실무경험을 통해 그 능력을 키워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에 많은 실무자들의 의견과 변화되는 법제도에 대해 부지런히 습득해야 합니다.

Q. 법무법인 사무장으로서 일이 다른 일보다 이런 면에서 좋다고 느끼시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타 업종은 업무지침에 맞춰 일정부분 피동적인 반면에(물론 창의적인 부분도 요구하지만) 변호사 업계는 수시로 변화되는 법 제도에 맞춰 업무도 변화되기 때문에 잠시도 긴장을 늦출 수 없습니다. 이러한 긴장감이 업무의 활력소가 되는 중요한 요인이 되기도 하고요.

Q. 법무법인 사무장으로서 일을 하시면서 어려운 점이나 일을 하려면 이런 점은 감수를 해야 한다는 것들이 있다면?
 간혹 민사집행절차에 있어 시간을 다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의뢰인들은 분명 확답을 요구할 때, 아무리 법절차에 있어 베테랑이라고는 하지만 시간까지는 제어할 수 없는 것입니다. 최선을 다해서 집행절차를 진행하지만 상대방의 대응으로 집행이 불가능해지는 경우는 의뢰인으로부터 원성을 살 수 밖에 없어요. 달리 해명할 의무도 없지만 신뢰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게 됩니다.

Q. 법무법인 사무장으로서 일을 하시면서 보람이나 뿌듯함, 자부심을 느끼셨던 경험이 있다면?
 자영업을 하며 어렵게 생활을 유지하는 한 아주머니로부터 개인회생 상담의뢰가 있어 들어보니 다른 사무실은 “사건이 어렵다, 비용이 많이 든다”등 비관적인 이유를 들어 결국 막바지에 몰려 자살을 생각하다가 우연히 지인의 소개로 저와 개인회생관련 실무 상담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안이 복잡하여 결과를 예측할 수 없었지만 변호사님과 제가 최선을 다한 결과 회생사건이 인가되었고 소액의 변제금만 납입하게 되어 현재는 안정적인 생활을 하고 계십니다. 그 의뢰인으로부터 매번 감사의 전화를 받을 때면 ‘업무를 통해서 충분히 남을 도울 수 있구나’라는 자긍심이 생깁니다.

Q. 현직에서 일을 하고 계시는 입장에서 법무법인 사무장이라는 직업에 대한 향후 전망은 어떻게 보십니까?
 변호사업계의 사무종사자로서 보는 현 업계의 전망은 불투명합니다. 그 이유는 변호사 수의 급증에 따라 그로 인한 법률 비용 경쟁에 따른 변호사의 서비스 질의 하향세 등 해결해야할 문제점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열악한 환경에서도 문턱을 낮춰 도움을 절실히 필요로 하는 고객을 위한다는 생각으로 다가선다면 경쟁에서 우위의 입장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Q. 법무법인 사무장이 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하는 지식이나 스킬, 역량 또는 자질이 있다면 어떤 것들인가요?
 변호사업계의 사무직원으로서의 역량은 앞서 이야기했듯이 주어진 업무에 국한하지 않고 업무와 관련된 부수적인 법률지식에 대해 알고자 파고드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렇게 해야만 스스로의 역량을 키워나가면서 주변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 실무책임자가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Q. 현업의 관리자로 채용 면접을 하신다면 주로 어떤 질문들을 하실 것인지?
 신입과 경력을 나누어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신입은 기초적인 지식을 알고 있는지 묻는다면, 경력을 뽑을 때는 신입 질문보다 심층적인 질문을 던집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습니다.
신입 : 소송이 무엇인가요?
경력 : 가압류와 본압류의 차이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Q. 법무법인 사무장을 직업으로 선택하고자 하는 후배분들에게 해주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법률사무실의 사무종사자로서 구직을 희망한다면 우선 해당 업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변호사 업무의 관련 보조자로서 함께 한다는 것에 자부심을 가질 수 있지만 각고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노력 끝에 오는 업무 성취에 대한 소신과 자긍심을 갖는다면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공│스카우트(www.scout.co.kr) 홍보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