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100세 시대에 걸맞는 커리어 전략, 전직지원 서비스
상태바
인생 100세 시대에 걸맞는 커리어 전략, 전직지원 서비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5.04.29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장 많은 인력들이 희망퇴직, 명예퇴직이라는 이름으로 회사를 떠나고 있다. KT는 올해만 8,304명의 사람들이 회사를 떠났고 금융업계도 지난 1년 새 5만 명에 달하는 취업자가 감소했다.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정년 60세 연장법’이나 고용노동부 등 정부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현재 대한민국 민간 기업의 평균 정년은 57세. 그러나 이것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게 현실이다. 법과 현실 사이의 높은 벽 앞에 가장들이 마지막으로 선택한 희망퇴직. 과연 그들에게 ‘희망’은 있을까?
<출처 : MBC 다큐스페셜 전봇대 가장(家長)-희망퇴직 이야기>

대한민국을 강타하고 있는 쓰나미, 희망퇴직. 40대 이후 재취업 도전은 하늘의 별따기이다. 그만큼 재취업이 어렵고 힘들다는 의미이지만 (주)인덱스루트코리아에서 제공하는 전직지원 서비스를 통하여 치밀하게 준비하고 노력한다면 얼마든지 제2, 제3의 인생을 멋지게 살 수 있다.
현재 대한민국은 고령화 사회와 지식정보화 사회 같은 사회적 변화가 세계에서도 가장 빨리 진행됨에 따라 어느 나라보다도 구직자의 역할상실이 더욱 더 가속화되고 있다.
이런 혼돈된 상황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유지해 나갈 수 있는 징검다리 역할을 해주는 전직지원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전직지원 서비스 활용을 위한 적극적인 행동전략>


첫 번째, 전직지원 센터 방문하기
퇴직 후의 느슨함을 없애기 위해 회사에 출근하듯 전직지원 센터에 방문한다. 재취업이나 창업에 도전하는 상황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사람은 누구나 나태함에 빠지기 쉬운데 특히 퇴직 후 조금 휴식을 취해야겠다는 생각을 시작으로 점점 나태함 속으로 빠져 들어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긴장감을 어느 정도 유지할 필요성이 있으며 회사에 출근하듯 센터에 방문해서 꾸준한 상담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구직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두 번째, 꾸준한 건강관리
퇴직은 삶의 연속선상에 있기 때문에 현재를 살아가기 위한 철저한 자기관리가 필요하다. 퇴직 후 전직을 위해 생각보다 구직활동이 길어지게 되면 자신감이 많이 떨어지게 되고 그로 인해 건강에 적신호가 올 수 있다. 간단한 운동습관과 매년 건강검진으로 신체건강의 변화를 체크해 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특히 사람들을 만나고 함께 운동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면 자신감이 회복됨은 물론 구직활동에도 신선함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세 번째, 구직활동 일지 작성하기
하루를 마감할 때 보통 일기를 작성하거나 성찰의 시간을 가진다. 하루를 돌아보며 성찰을 통해서 성장하기 위함이다. 만일 구직활동 기간을 줄이고 싶다면 구직활동 일지를 작성해 보자. 매일매일 구직 활동일지에 필요한 정보, 취업진행과정, 자기분석 등 구직활동상황에 대한 내용을 면밀히 기록하는 과정에서 자신만의 필살기를 찾을 수 있다. 그 필살기가 구직활동 기간을 확실히 줄여줄 것이다.
네 번째, 네트워크 활용하기
구직활동이 길어지는 이유는 누구나 할 수 있는 구직방법으로 시도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구직자들은 인터넷을 이용한 취업포탈서비스를 통해 구직 활동을 하고 있는데 가장 취업하기 힘든 방법으로서 가장 열심히 하고 있는 형국이기도 하다. 통계적으로도 보면 재취업의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네트워크를 활용한 구직방법이다. 자신의 구직활동을 알리고 싶지 않은 심정이겠지만 만나는 사람들에게 자신이 현재 구직활동을 하고 있음을 알릴 필요가 있고 동시에 관련분야의 지인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취업정보를 수집할 필요가 있다. 재취업 기회가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자신을 홍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다섯 째, 전직지원 프로그램 활용하기
전직지원 서비스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면 재취업을 위한 프로그램, 창업을 위한 프로그램, 자기이해를 위한 프로그램 등 자신의 흥미와 강점 그리고 가치관을 찾아 원하는 방향을 설정하고 그 길로 나아갈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구성이 되어 있다. 각 개인들에게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되므로 개인의 행복한 삶을 이어가기 위한 재취업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해줄 수 있다. 전직은 잃어버린 과거에 대한 후회나 슬픔이 아니고 준비된 제2의 인생에 대해 통합을 이룰 수 있는 또 다른 인생의 기회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조현흠 컨설턴트
(現) 인덱스루트코리아 컨설턴트
(前) (주)CIA열린교육
(前) PTMaster 프레젠테이션 모임 운영
hyunheum.cho@indexroo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